캘리 수묵 일러스트 그리고 수제 도장
정혜선 지음 / PUB.365(삼육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다 보면 마음을 울리는 문장과 마주칠 때가 있다. 그런 문장들은 왠지 꼭꼭 마음에 새겨 놓고 싶고, 어딘가 적어 놓고 싶고, 어느 날 문득 다시 마주쳐서 새롭게 감동하고 싶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요즘은 캘리그라피로 정형된 문자 혹은 문장들을 이미지화한 상품이나 디자인들이 다양하게 쏟아져 나온다. 그중에서도 다분히 동양적인 수묵 캘리그라피, 수묵 일러스트에 관심이 생긴 것은 책 속의 깊이 있는 문장들은 왠지 다소 묵직한 느낌이여야 한다는 개인적인 취향의 반영이었다.

캘리 수묵일러스트 그리고 수제도장이 책은 전직 간호사(서예전공자가 아닌)에서 무언가 자신을 이끄는 힘에 이끌려 서예에 빠져들었다는 저자의 고백으로부터 시작된다. 본인의 경험에 빗대어 누구나 쉽게 따라올 수 있도록 차근차근 만들었다는 대목에 믿음이 가는 이유다. 실제로 책을 읽다 보면 초심자가 준비해야할 준비물에서부터 붓을 잡는 법, 연습하는 법, 기초적인 표현기법까지 상세한 설명이 차분히 이어진다.    

후반부로 갈수록 기초에서 벗어나 더 근사한 작품을 위한 다양한 그림예제들이 풍부하게 실려 있다. 물감을 묻히는 순서부터 한 획을 긋는 부분까지 하나하나 사진으로 설명되어 있다. 그래도 따라가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요즘 책답게 QR코드로 시청각효과도 높였다.

처음에 이 책의 제목을 봤을 때, 캘리그라피와 수제도장은 무슨 연관이 있나 한참을 생각했다.하지만 수제 도장을 만드는 과정을 보며 바로 납득했다. 나는 도장을 팔 때 쓰이는 글씨체를 간과하고 있었다. 어떤 글씨체로 파 내느냐에 따라 수제 도장의 다양한 매력이 생겨난다. 기억을 거슬러 올라가보면 나 또한 우리 아이들이 태어날 때마다 수제 도장을 하나씩 선물했다. 아이들이 앞으로 세상에서 불리우게 될 이름을 공표하는 나만의 의식 같은 것이었다. 그러니 더더욱 멋진 글씨체에 멋진 몸체를 가진 도장이여야 했다. 그런 뜻깊은 도장을 내가 직접 만들어 줄 수 있다면 더욱 의미 있는 일이 될 것 같다.

캘리 수묵일러스트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여진 책임은 틀림 없으나 이 책은 일러스트 위주의 설명이 많으므로 글씨체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면 저자의 첫번째 책 캘리 아름다움을 쓰다를 먼저 보는게 좋을 것 같다. 캘리그라피에 전혀 문외한인 내가 좀 후회 했던 부분이다. 하지만 어찌됐건 글씨, 그림 어디서부터 시작하든 캘리그라피에 도전해 보고 싶은 의지가 마구마구 생기게 하는 건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