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교과서 - 야구팬과 예비선수를 위한, 개정판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잭 햄플 지음, 문은실 옮김 / 보누스 / 201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야구'라는 스포츠를 좋아하기 시작한 건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 전까지 나에게 있어 ' 야구'란 껌이나 씹어가면서 쉬엄쉬엄 방망이나 휘두르는 팔자좋은 공놀이에 불과했다. 그러다 몇 해 전, 류현진 선수가 메이저리그 데뷔무대에서 투구하는 모습을 본 뒤, 그 공놀이의 매력에 흠뻑 빠지고 말았다. 어떤 팀에 어떤 선수들이 있는지, 타자들의 타율은 어떤지 따위는 전혀 모르는 상태였지만, 마운드 위에 서서 무표정으로 무사 1,2루의 위기를 넘어가는 류현진 선수의 모습은 마치 적군을 물리치고 돌아오는 개선장군과 같은 당당함이 있었다. 그 당당함이 얼마나 눈부시던지 그 날 이후로 나는 야구경기와 관련 기사를 빠짐없이 챙겨보는 야구팬이 되어 있었다.


  야구에 입문하게 된 계기가 워낙 즉흥적이다보니 야구에 대한 지식도 주먹구구식일 수 밖에 없었다. 그에 반해 단순한 공놀이라고 생각했던 야구는 생각보다 훨씬 복잡한 룰과 복잡한 숫자들이 지배하고 있었다. 그래서 찾아 읽게 된 '야구교과서'. 미국 야구 칼럼리스트로 활동하는 저자가 초보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지루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서 쓴 티가 역력했다. 포스아웃, 태그아웃이라던가, 인필드 플라이, 포심이니 투심이니 하는 패스트볼 종류 등 기본적이지만 그냥 흘려 들어왔던 단어들에 대해 정확하게 알게 된 점이 가장 큰 수확이었다.


  요즘은 한국 야구에 빠져 있어 관심이 좀 덜 하긴 하지만 메이저리그는 모든 야구인들의 꿈의 무대인 만큼 드라마틱한 사연이나 기록들도 많다. 메이저리그의 재미있는 에피소드, 기록, 각 구장별 특징 같은 것들이 유머러스하게 소개되어 있는 부분도 흥미롭게 읽었다. 특히 재미있었던 부분은 감독은 마운드에 올라가서 무슨 이야기를 할까, 선수들은 무엇을 씹고 있나, 경기중에 나는 소리 같은 페이지 였는데, 어떤 야구관련 저서에서도 다룰 것 같지 않은 독특하면서도 재미있는 내용이었다.

 ​
  아직 야구장에 직접 가본 적이 없는 나로서는 야구장에 대한 소소한 기록들이 현장 상황을 보다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유일한 단서다. 그런면에서 이 책은 야구 룰뿐만 아니라 야구를 보다 폭 넓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해설자 노릇을 톡톡히 해주었다. 단언컨데, 이 책 덕분에 야구가 더 재밌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