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산맥 1 조정래 대하소설
조정래 지음 / 해냄 / 2001년 10월
평점 :
절판


이 나라의 젊은이라면 누구나 읽어야 할 책이 태백산맥일 것이다. 가슴의 벅참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

이나라의 국민으로서 젊은 세대로서 진지하게 이 나라를 위해 내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사람은 드물것이다. 난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의 역사공부를 새롭게 했고...과연 내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다.

빨치산 투쟁을 한 많은 사람들....기본출이라는 가장 밑바닥 사람들이 그 투쟁에 나선 것은 이념이라는것과는 상관없이 가장 기본적인 생존을 위해....좀더 인간다운 생활을 위해 투쟁에 참여한 모습들은 너무나 눈물겨운 장면들이 많았다.

누구나 평등하게 행복하게 사는 세상.......그건 지금도 우리가 바라는 세상이다. 그러나 시간만 변했을뿐 다른 형태로 그때나 지금이나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괴리감은 여전히 존재한다.....

문학이란 인간의 영혼을 깨우치고 그 깨우침을 실천으로 옮길수 있도록 하는 촉매제가 된다. 그런 차원에서 본다면 우리 나라에 조정래 라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얼마큰 큰 행운인지 모른다.

아리랑을 거쳐 태백산맥까지.....이분의 책을 읽으면서 나자신이 인간으로서의 책임과 의무가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게끔 계기를 만들어 주신데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