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안에 쓰고 100일 동안 고친다 - 딱! 10일 만에 초고를 쓰는 힘
추교진 지음 / 바이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쓰기가 언제부터 일반인도 쓸 수 있다는 인식으로 바뀌었다.

내가 그 사실을 안건 올 연초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미 책을 쓰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책이란 건 뭔가 성공을 해야지 쓸 수 있다는 생각이 강했지만 황미옥작가를 만나서 조언을 듣곤 생각이 바뀌었다. 그리고 책쓰기 책을 써내는 작가들 모두가 하나같이 그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책을 통해 또는 블로그, 여러 매체를 통해서.. 내 꿈 리스트에 들어있던 책 쓰기를 정말로 실현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에 요즘 블로그를 활성화시키고 있다. 책 쓰기를 하기 전 웜업으로 말이다. 그런 찰나에 이 책의 제목은 나를 사로잡았다. 10일 동안 쓰고 100일 동안 고친다니 안 읽어볼 수 없었다.

초고는 빨리 써야 한다. 기간을 그러게 쓰면 안 된다는 뭔가 들어본 이야기는 있어서 더욱더 읽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책쓰기 책은 이번이 두 번째 책이라 다른 책과 비교할 순 없지만, 처음 읽은 책에서 무조건 써라라는 내용 하나로만 이야기했다면 이 책은 책쓰기 작업의 순서부터 책을 써 내려가는 스킬이 담겨있다.

사실 이 책을 읽기가 책 쓰기도 함께 진행해보고 싶은 마음에 읽기마저 자꾸 뒤로 미뤘다. 그러다 결국 이 책도 못 읽을 거 같단 생각에 이 책 리뷰를 먼저 쓰기로 했다.

2교시ㅡ준비하기

웜업으로 필사. 마구 쓰기. 특정 대상 쓰기 p.44

매일 쓰는 습관이 만들어지지 않으면 자신의 생활 패턴과 계속해서 부딪혀 리듬이 깨지기 쉽다. p.51

한 줄을 쓰더라도 매일 꾸준히 쓰는 게 중요하다 p.53

책쓰기에 있어 요령과 방법보다 더 강한 게 오늘 한 번이라도 써보는 것이다. p.60

필자는 이장에서 매일 한 줄이라도 써보는 습관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끊임없이 상기시킨다.

이 이야기를 들었었다 매일 적어야 한다.

그걸 알면서도 잘되지 않았기에 대수롭지 않게 넘겼는데 아니 그렇게 해야겠다는 생각과 달리 몸은 실천하는 게 쉽지 않았다. 책 읽기의 호흡은 장거리이므로 매일 쓰는 습관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또 한 번 인상적이었다

무조건 그리해야 하는 사실임을 깨달았다

생활보호 대상자였던 조앤 k. 롤링은 집에 책상이 없어 커피숍에 가서 8시간씩 글을 썼다고 한다.

적어도 책 쓰기를 하고자 한다면 그만한 각오쯤은 필요한 거겠다는 생각이 든다



3교시


주제를 찾아 밑그림을 그리고 콘셉트를 짠다

제목과 목차는 어떻게 정해야 되는 것인지에 대한 방향도 알 수 있고

키워드를 준비하라 파트에서 이렇게 예시를 제시하여 따라 해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 책의 핵심

4교시 ㅡ 요일별 텐코어

초고를 쓰는데 단 10일만 할애하라고 한다

10일동안 텐코어를 장착하여 글을 쓴다면, 독자는 손에서 책을 놓지않게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이부분은 제외시켰다. 실제 책쓰기를 진행하면서 보고 싶어 제외시켰다.

유료강의에서나 들을법한 이야기가 이책속에 담겨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