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지도를 바꾼 돈의 세계사 - 화폐가 세상을 바꾼 결정적 순간들
미야자키 마사카츠 지음, 서수지 옮김 / 탐나는책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이책을 들게 된 것은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란 책을 굉장히 흥미있게 읽고 어떤 키워드와 엮인 세계사 또는 돈과 관련한 책에 대한 흥미도가 생겼기 때문이다.

제목만으로도 흥미유발하는 이책의 저자 미야자키 마사카츠는 이미 세계사에 대해 저술한 책이 다수 있었다.

세계사를 되짚어 보면, 돈이 어디로 흘러가는지에 따라 세계를 주름잡는 패권국이 어디인지를 알수있다.

이책은 돈의 기원과 발전과정에 대해 나오고 부의 지도가 어떻게 변화되어왔는지를 살펴보는 책이다.

또한 기원을 들여다보며 어원을 알아본다던가 유래된 배경지식을 알 수 있어서 추후 아이가 세계사를 공부할때 흥미로운 에피소드들을 하나씩 던져줄 수 있는거 같아 유익했다.


1장 세계 문명과 각양각색의 돈

2장 팽창하는 돈과 투자와 투기

3장 시민혁명도 산업혁명도 돈으로 움직였다.

4장 금본위 체제와 국제통화 금

5장 지구를 둘러싼 달러

6장 전자화폐.달러와 증권 버블의 대붕괴


1장 세계문명과 각양각색의 돈

5000년 전에 4대 문명이 탄생하면서 각각의 문명에서는 다양한 돈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고대의 돈은 금과 은이었다. 어떻게 금,은 그리고 주화가 돈의 역할을 하게 되었는지 각 문명별로 설명하고 있다.

이때도 중국은 위조된 돈이 성행했다는 사실을 이책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 돈의 가치를 각 지역의 정부가 책임을 지다 보니 지방에서 제작했고 시대에 따라 개인이 주조하기도 했다고, 그래서 돈의 표준화가 어려워 위조된 돈이 널리 나돌아 다니게 되었다는데 중국은 이시기에도 위조가 존재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은행과 부기

은행을 뜻하는 '뱅크'라는 영어 단어의 어원이 이탈리아어 'banco'로 시장에서 환전 상인이 사용하던 책상 즉 환전상의 가판대를 가리키는데서 출발했다니, 이탈리아어 banco도 잊지 못할 거 같다.

내가 이책에서 가장 궁금했던 부분은 기축통화로 자리매김한 달러에 대한 배경지식이다.

제 5장 지구를 둘러싼 달러

1차 세계 대전이 시작되자 영국은 금화지급을 중지하고 금본위제를 폐지해으며 각국도 영구의 뒤를 따랐다.

그러나 전쟁중에 미국은 밀가루, 선박, 강철, 탄약 수출이 급격히 증가하며 연합국의 식량창고이자 병기 공장 역할을 점담하게 되었다

유럽각국은 세계 대전이 시작되자 금 수출을 금지해 자국의 통화가치를 지키려 했으나, 막대한 재정 지출과 인플레이션 발생으로 통화 가치가 큰 폭으로 하락할 수 밖에 없었다.

영국은 국민이 소유한 증권을 미국에 매각하거나, 증권을 담보고 잡고 국채를 발행해 여러물자를 사들일 달러를 마련했다. 미국이 참전하자 각 연합국이 필요로 하는 달러 자금을 미국 정부가 무제한으로 대주었고, 이는 곧 연합국의 거대한 전쟁 채무로 이어졌다. 전후에 영국은 36억 9,600만 달러, 프랑스는 19억 7,000만 달러를 미국에 갚아야했다. 전후에도 높은 공업 생산력을 유지한 미국으로 유럽에서 금 유입이 이어졌다. 1921년에는 7억 달러의 금이 미국으로 흘러들어왔다. 제1차 세계대전으로 달러는 세계 최강의 통화이자 세계통화로서의 지위를 확립했다.

p.182-185

대략 줄여서 기재하면 위와같다.

영국과 여러나라들이 금본위제를 폐지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나라에 채무를 갚기위해서는 결국 금을 이용해야 했고 세계가 전쟁으로 위기에 빠졌을 때에도 전쟁물류창고 역할을 한 미국은 달러의 가치를 지킬 수 있었다.

코로나 시대에 또다시 금의 가치는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다. 코로나의 백신이 나오지 않는다면 금의 가치는 더 오를 것 같다. 이시대에 다행히 대한민국은 아직까지 잘 이겨내고 있다. 계속해서 다른나라들이 코로나사태를 잘 이겨내지 못한다면 원화의 가치는 어떻게 될까? 앞으로의 대한민국이 사실 나는 기대가 된다. 정치.경제.사회등등 지식의 깊이가 너무 얕기에 뭐라고 내생각을 펼치려니 부끄러워 이글을 이만 마칠까 한다.

사실 이책을 제대로 읽고 리뷰쓰고 싶었는데, 급성부비동염으로 항생제를 두달째 먹었다. 약 부작용때문에 며칠을 고생해서 요며칠 책들을 제대로 읽지 못했다. 아쉽다. 추후 다시 꼼꼼히 읽어보고 싶은 책이다.

잘읽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