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노마드가 되라 - 직장을 벗어나 지식과 경험을 돈으로 바꾸고 살고 싶다면
이은주 지음 / 텔루스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내가 디지털노마드라는 말을 안 것이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

영어 그림책 수업에서 경찰 작가를 알게 되고 지인이 추천해 주는 강의 들으며 디지털노마드인을 대면했다.

나는 신세계를 맛보았다. 내가 현실에 안주하며 책만 읽고 사색하는 동안 한편에서는 책을 읽고 돈을 만들고 굴리고 있었다. 알고 있는 지식을 사람들에게 나누어주면서 그들만의 세계에서 서로를 응원해 주고 각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지식 나눔을 하며 책을 쓰고 팟빵을 하고 유튜브를 하고 있었다.

이 책의 저자 역시 디지털노마드의 직업을 가지기 시작한 게 이미 8년 전이었다.

그 결실이 책으로 나왔고 책 속에는 8년간의 노하우와 자신이 성장시킨 다른 이들의 예시를 들며 책은 진행된다.

올해 디지털 노마드가 무엇인지 알게 된 나는 그동안 무엇을 했나 싶을 정도로 무기력했다.

디지털노마드가 궁금하다면

https://blog.naver.com/nabyy/221967486302

책에서 얘기하는 지식 노마드란?

어딘가에 소속되지 않아도 스스로 일을 만들어내는 사람들, 당당하게 자신의 이름으로 가슴 뛰는 '나다움의 길'을 만들며 평생 자유롭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누구나 지식노마드삶을 꿈꾸지만 사실 실행은 쉽지 않다.

나 역시도 강의 구상은 머릿속에 있지만 그걸 끄집어 내어 나열한다는 게 쉽지 않아 몇 번 하고는 지금 지쳐버린 상태이다. 아직 내 역량이 키워지지 않아서이지만 무튼,

지식노마드의 성공전략을 말하지 않는 이유는

성공한 그들은 성공하기까지 어떤 과정을 어떤 전략으로 버티고 채웠는지 말해주지 않는다.

왜일까? 그 법칙을 알려주는 동시에 자신의 경쟁자가 생겨나기 때문이다. p52

저자는 지식노마드의 삶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오랜 기간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연구하고 확인했다.

자신이 지식노마드를 알고 시작했을 때는 길을 몰라 방황하는 시간이 길었다고, 3가지 성공전략을 알았더라면 시행착오를 조금은 덜 겪고 좀 더 빨리 안정된 삶에 도달했을 거라고 말한다

이 책이 얘기하는 점 중 좋은 점은 장밋빛 미래만을 제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세상은 다 때가 있는 법이다

수익은 발생하지 않고 그나마 모아둔 피 같은 돈이 빠져나가는 걸 버텨야 하는 시기도 있고 돈이 통장에 착착 입금되는 살맛 나는 시기도 있다. p55

유튜브를 보면 성공한 이들이 나와서 자신의 실적과 구체적인 시행방법을 얘기하며 너도 될 수 있다고 많이들 얘기한다. 하지만 어떤 장애가 있고 어떤 단점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이 좋았다.


잘나가는 지식노마드의 3가지 성공전략

▶ 강한 생존력

▶ 자금력

▶ 네임력

저자는 이 세 가지 전략으로 어떻게 잘나가는 지식노마드가 될 수 있는지를 각각 한 파트씩 나누어 설명한다.

▶ 강한 생존력(성장 시스템 1)

1. 지식노마드의 길을 가기 위한 나 자신을 알아야 한다. 잠재된 재능과 성과를 찾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어라.

2. 성공한 그들을 벤치마킹하라. 멘토를 만나라.

3. 지식노마드는 배움을 멈추는 즉시 성장도 멈춘다. 평생 배움을 통해 실력을 키워라.

배움은 또 다른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나 또한 독서리더 되기 배움 강의를 통해 내 강의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어서 ppt 만들기 강의도 재능기부로 했었다. 지금 그에 관한 아이디어가 몇 가지 있지만, 이런저런 핑계로 만들고 있지는 않았다. 이때 이파트에서 내게 가르침을 준 부분을 가져와보았다.


로버트 론스타트 박사는 미국 밥슨 대학의 MBA가 정을 마친 졸업생들의 사업 성공 여부를 조사했다.

중략... 사업에 성공한 사람은 10퍼센트도 되지 않았던 것이다. 비슷한 실력으로 같은 교육을 받았지만 10퍼센트는 성공하고 90퍼센트는 성공하지 못했다. 과연 무엇의 차이였을까? 사업에 성공한 10퍼센트는 용기를 내서 사업을 시작했고 90퍼센트는 모든 상황이 완벽해질 때까지 기다리는 중이었다. p. 73

강한 생존력은 일단, 실행력에서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 준비가 완벽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시작해서 고쳐가는 것. 알면서도 안하고 있는 나는 뭘까? ㅎ

4. 세상에 나를 알리는 5가지 자기표현법을 익혀라.

5. 지식노마드로 생존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3가지 과제


▶ 자금력(성장 시스템 2)


지식노마드에게 없는 5가지를 소개하며, 스스로 안정된 수입을 창출할 때까지 버틸 자금력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거기에 더 나아가 수입이 재생산되도록 추가 수입을 창출하는 법에 대해서도 안내한다.

저절로 돈이 벌리는 시스템 일명 파이프라인이라고 많이 일컫는 7가지를 소개한다.

1. 개인 브랜드로 이름을 알려라.

2.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라.

3. 블로그 광고 수익을 만들어라.

4. 전자책을 만들어라.

5. 유튜브 방송을 시작하라.

6. 스마트 스토어를 이용하라.

7. 책을 출간하라.

이소스를 어떻게 연계하여 확장하는가도 책에 나온다. 알짜배기는 책을 통해 확인하시길 ㅋ


▶네임력을 키워라.(성장 시스템 3)


21세기 비틀즈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BTS가 어떻게 지금의 인기를 구가하게 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자신만의 네이밍을 만들라고 한다.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고 과정을 기록하며 포트폴리오를 형성하라고 그러기에 블로그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블로그를 전문화한다면, 자체 마케팅으로 활용이 되고 사업영역 확장에도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확고한 브랜드를 만드는 최적의 방법, 글쓰기에 대한 이야기로 성장 시스템을 막을 내린다.

추가로 성공습관에 대해서도 좋은 내용이 있지만, 어깨 통증이 스물스물 그만 마쳐야겠다

리뷰 적으며 또 한 번 생각의 적립도 되고 좋은 책 잘 읽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