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한번 AI 만들어 볼래? - 그대로 따라 하면 완성! 블록코딩 AI 입문서
강신조 외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들이 이제 4학년이고 해서 고학년에 들어서면 코딩을 알아야 될 시점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이 책을 접했다

내가 배우던 코딩은 문자로 명령어를 입력하여 만드는 방식이었는데, 이제는 코딩도 버튼, 블럭형식으로 비쥬얼 프로그래밍이 가능해졌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IT, AI관련 교사들이 모여 만들다보니, 현지 아이들이 만들기 적합한 수준의 코딩으로 영상인식 분류, 음성인식으로 곡을 만들고 대화를 나누며, 손글씨를 번역기로, 또는 얼굴인식 코딩 등 AI시대 밀접하게 적용될 코딩들을 상세히 기술해 놓았다. 언뜻 내용을 봐서는 저런걸 만들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일었지만, 막상 만들어보니, 이렇게 쉽게 할 수 있는 코딩이 세상에 나왔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아이들이 쉽게 AI만들 수 있도록 눈높이 코딩이어서 책을 보면서 아이들이 만들어보고 싶다는 욕구가 들 거 같았다.



1. AI란?

2. 티처블 머신을 이용한 이미지 분석 분류 AI

3. 머신러닝포키즈를 활용해 곡을 만드는 AI

4. 코그니메이츠를 이용한 챗봇

5. 엠블록으로 손글씨 번역 AI

6. 키튼블록으로 얼굴인식 AI

7. AI로봇 만들기


1. AI란?

요즘은 AI시대라고 한다. AI가 인공지능이란 사실은 알지만 어떻게 구현이 되는 가에 대해선 사실명확히 알지 못했는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확률과 통계를 통해서 결과를 낸다는 사실과

AI의 진화역사에 대해서도 다뤄주면서 지금의 AI가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지도 알수 있었다.

2-7. 여러가지 AI 코딩법

6가지 방법으로 코딩을 해보면서 각각의 특성을 파악하고 어떤 블록코딩이 어떤 AI를 만들때 활용할 수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어서 입문서로 제격이다.

코딩 입문서답게 각각의 코딩방법들을 직접 만들어봄으로써 코딩이라는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제일 처음으로 나오는 코딩방식인 티처블머신을 이용해서 화면인식 AI를 만들어보았다.

프로그램을 깔거나 할 필요없이 요즘은 인터넷상에서 바로 코딩을 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인 듯하다.

키보드를 누를 것도 없이 클릭 몇번이면 AI를 뚝딱 만들 수 있어서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티처블 머신이라고 인터넷사이트에서 주소를 입력하면 아래화면이 뜬다.

https://teachablemachine.withgoogle.com/

이사이트에 들어가서 카메라를 통해 사물 두가지를 인식시키고 그 두가지를 분류하는 AI를 만들어보았다.

Get Start 클릭 후 부터 책의 지시에 따라 하단 화면에 지시대로 입력하면 되는데 입력방법은 책을 참조하시란 뜻에서 생략하였다.

아래는 책의 지시에 따라 만든 이미지인식하는 AI를 만들어 본것이다.

아주 간단하게 pig인지 spike 인형인지를 구분하는 AI를 만들었다

오른쪽 돼지이미지 하단에 output이 있고 pig에 100% 일치한다는 바가 주황색으로 그려져있다.

무엇보다 AI를 만드는게 이렇게 쉽다는 것에 놀랐고,

AI구현이 어떤 것인지 내가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확실히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아들도 스스로 인형을 가지고 구현해봄으로써 AI가 실생활에 근접해있음을 다시 한번 느끼는 듯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