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
노구치 사토시 지음, 최화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소통이 필수적이다. 사회적으로 혹은 개인적인 이유로 인해 소통의 불편함이나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나 역시도 지금은 조금 나아졌지만, 낯을 가리는 덕에 처음 보는 사람이나 혹은 두세번째 만남을 이어갈때 대화주제가 고갈되어 대화에 어려움을 느끼곤 했다.
이 책을 통해서 알게된 점은, 결국 상대에 포커스 온! 해야한다는 점이다. 사실 따지고보면 대화라는 것 자체가 나와 상대가 하는 것이기에 당연한게 아니었을까, 그 당연함을 놓치고 있었던 것 같다. 상대를 먼저 생각하고, 상대방을 대화의 중심에두고 이야기하고 질문하기.
이 책에서는 대화의 주제가 상대방이 되도록 질문을 유도하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고 싶어하고 관심을 끌고 싶어 한다. 상대방의 관심을 끌려면 의식의 전환을 "당신"으로 바꿔야 한다. =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대화법' 이라고 칭하며 책의 큰 틀이되는 내용이다. 그외에는 상대방을 관찰하여 말하는 외모의 변화, 생활의변화, 이전대화에서 했던 대화 이어서 하는 대화, 처음본 사람과 대화하는 방법_시사,흥미로운주제로 말하기 등 여러가지 방법들을 알려준다.
생각보다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활용했던 부분들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렇게 정리해두니 어떤건 내가 쓰고있는 대화방식인 반면, 또 어떤것은 적용해보면 좋겠구나 싶은 내용들도 많아 책을보면서 여러본 곱씹어봤던 내용들도 많았다.
대화가 어려우신 분들은 책의 내용중 1가지씩이라도 적용한다면 다른 세계가 펼쳐질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