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
노구치 사토시 지음, 최화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소통이 필수적이다. 사회적으로 혹은 개인적인 이유로 인해 소통의 불편함이나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나 역시도 지금은 조금 나아졌지만, 낯을 가리는 덕에 처음 보는 사람이나 혹은 두세번째 만남을 이어갈때 대화주제가 고갈되어 대화에 어려움을 느끼곤 했다.

이 책을 통해서 알게된 점은, 결국 상대에 포커스 온! 해야한다는 점이다. 사실 따지고보면 대화라는 것 자체가 나와 상대가 하는 것이기에 당연한게 아니었을까, 그 당연함을 놓치고 있었던 것 같다. 상대를 먼저 생각하고, 상대방을 대화의 중심에두고 이야기하고 질문하기.

이 책에서는 대화의 주제가 상대방이 되도록 질문을 유도하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고 싶어하고 관심을 끌고 싶어 한다. 상대방의 관심을 끌려면 의식의 전환을 "당신"으로 바꿔야 한다. =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대화법' 이라고 칭하며 책의 큰 틀이되는 내용이다. 그외에는 상대방을 관찰하여 말하는 외모의 변화, 생활의변화, 이전대화에서 했던 대화 이어서 하는 대화, 처음본 사람과 대화하는 방법_시사,흥미로운주제로 말하기 등 여러가지 방법들을 알려준다.

생각보다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활용했던 부분들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렇게 정리해두니 어떤건 내가 쓰고있는 대화방식인 반면, 또 어떤것은 적용해보면 좋겠구나 싶은 내용들도 많아 책을보면서 여러본 곱씹어봤던 내용들도 많았다.

대화가 어려우신 분들은 책의 내용중 1가지씩이라도 적용한다면 다른 세계가 펼쳐질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