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관점으로 꿰뚫은 거의 모든 인공지능 - 인공지능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부의 지도를 읽다!'
문용석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포털사이트 광고, 유튜브, 인스타 등 sns를 할때 '어떻게 내맘을 귀신같이 알았지?' 라고 생각이 들때가 있다. 기가막히게 내가원하는 제품이나 그와 관련된 광고가 타이밍 좋게 떴었는데, 시간이 지나고나서야 그것이 개인정보 수집을 통한 알고리즘에 의한것임을 알게되었다. 이 외에도 일상에 눈치채지 못할만큼 너무도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중이다. 

이 책은 미국 미네소타 대학에서 공학박사를 취득후 25여 년을 ICT 분야에 몸담은 문용석공학박사님의 글로 4차 산업의 근간이 되는 인공지능의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총 10개의 part로 구성이 되어 있고 part 1~3에서는 알파고로 시작된 인공지능, 딥러닝기술에 대해, part4에서는 인공지능 밸류체인 성장에 관해 기술이 되어 있다. part5에서는 자율주행과 대화형 인공지능, 로봇과 드론, 헬스케어 분양의 비즈니스 가능성에 대해, part6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이 보여주는 부정적인 현실에 대해, part7에서는 인공지능의 한계와 궁극적 목표에 관해, part8에서는 글로벌 기업들의 빅테크 전략, part9에서는 산업 전체로 확산되는 인공지능의 활약상에 대해, part10에서는 인공지능의 기업전략과 선택지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다.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전을 당시 신문으로 접했던 것 같다. 결과에 매우 충격이었는데, 사실 인공지능이 이만큼 발전되 있을것이라 생각지 못했다. 알파고는 강화학습과 지도학습을 반복하며 자가발전을 했고, 인간이 가장 복잡하다고 여기는 게임인 바둑부터 포커, 체스 퀴즈까지 인간을 넘어섰다. 인공지능의 발전 속도를 보며 두려움까지 느껴졌다. 

컴퓨터 비전 분야의 기술적 전환점은 딥러닝 기술과 함께 찾아왔다. 기계의 눈과 귀가되는 컴퓨터 비전기술의 확장,음성인식,음성합성, 자연어 처리등은 인공지능의 창조의 시작을 알렸다. 이를 통해 테슬라의 자율주행이나 애플의 음성 시리(AI 스피커시장), 인공지능 로봇과 드론의 성장, 헬스케어 등으로 발전되었다. 

 

인공지능은 사람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이다보니 점차 보편화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점차 노동집약적이고 단순반복적인 업부들은 로봇이나 인공지능이 대체될 가능성이 높은데 향후 20년 이내에 약 절반 정도의 직업이 자동화로 대체될 수 있다는 비관적인 내용을 보고 참 생각이 많아졌다. 또한 인공지능의 군사무기화, 생화학 무기등은 인류 전체를 위협하는 부분이기때문에 기술이 발전이 오히려 독이 되는건 아닌가, 이것은 큰 위기가 아닐까 라는 생각까지 들었다. 앞으로는 인공지능은 삶에 필수요소들이 될텐데, 이로인해서 발생되는 문제들에 대해 전세계가 심각하게 고민하고 대응책을 마련해야 되겠다. 

 

기술의 발달은 늘 명암이 있기 마련이지만, 인공지능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 나니 발전의 기쁨도 잠시 마음이 너무 무겁다.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살짝 두렵기도 하고 무섭기도 하다. 하지만 막을수 없는 현실이기에 악용되지 않길 바랄뿐이다. 

'비즈니스 관점으로 꿰뚤은 거의 모든 인공지능' 책에서는 말 그대로 인공지능의 처음부터~ 현시점 경영 기업들의 향후 전략까지, 이해쉽게 설명하고 있다. 인공지능의 관한 인사이트를 키우기 좋은 책이고 인공지능의 전반적인 내용과 인공지능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경영 #비즈니스관점으로꿰뚤은거의모든인공지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