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 자유 생각 편 (5.6학년용) -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자유 글쓰기 훈련!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박재찬(달리쌤) 지음 / 길벗스쿨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의 중요성이 새삼 대두되기 시작한때는 아마도 코로나와 함께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게 되면서부터 였던 것 같다. 몇달동안 등교하지 못하고 마스크를 쓴 채 생활해야 하는 아이들의 문해력이 현저하게 낮아졌다는 관찰, 연구 결과가 속속 발표되기 시작하면서..


 아이들의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하루에 3줄이라도 써보게 해야한다는 글과 책들이 많이 쏟아져 나왔다. 집에서 지내는동안 책 읽는 것 외에 아이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다가 예의 기사들과 책들을 접하면서 2학년때부터 엄마표 글쓰기를 시작했다. 


 시중에 나와있는 책들을 보면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좋은 교재들은 솔직히 너무 많다. 즐거운 비명을 지르며 골라볼 수가 있었다. 상상력을 자극하는 신선한 주제들이 모아져있는 책들의 도움을 받아 즐겁게 글쓰기를 지속할 수 있었지만, 중학년, 고학년이 되면서 참고할만한 책이 부족했다.


 그러던 차에 알게 된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자유생각편(5,6학년용)>!!


 저학년의 글쓰기와 고학년의 글쓰기는 달라야 한다. 저학년은 나의 생각이 하나의 글로 완성되는 것을 많이 경험하면서 글쓰기에 대한 성취감과 즐거움을 많이 느껴야 한다. 고학년이 되면 점점 생각에 깊이와 넓이를 더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이 시중의 즐거운 주제로 가득찬 책들과 다른 점은. 단계별로 생각의 가지를 펼쳐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이다. 


1단계로 주제와 함께 관련된 배경지식을 알려준다.

2단계로 다양한 생각의 가지를 뻗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3가지 질문을 보여준다.

짧지만 간단하게 써보면서 주제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보거나 다른 방면으로 생각해보는 것을 도와준다.

3단계로 마인드맵을 그린 후 비로소 생각을 정리하 하나의 글로 완성할 수가 있다.


책에서 단계별로 생각해볼 수 있도록 가이드해주기 때문에, 글을 완성하기가 어렵지 않다. 

글쓰기가 어려운 친구들을 위해 더 좋은 것은 어린이들이 쓴 예시글을 볼 수가 있다는 것이다. 


일기쓰기를 지도할 때 가장 효과적인 것이 잘 쓴 일기를 읽어보게 하는 것인데, 이 책에서는 모든 주제나 질문에 예시글이 있다. 글쓰기를 위해 생각하고 궁리해 본 경험이 적은 친구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글쓰기가 어렵지 않은 우리 아이지만, 이 책을 이용해서 몇가지 글쓰기를 해 본바, 이전보다 훨씬 깊이 있으면서도 신선한 글을 썼다. 매우 만족하는 교재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