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리셋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필수 무기, 셀프 트랜스포메이션
심효연 지음 / 상상출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R전문가가 들려주는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인재와 조직

이 책은 자기계발서가 아닌 자기성장서다!


코로나19로 세상이 한순간에 뒤집혀 버렸다. 생각지 못한 팬데믹은 사회 모습을 급격히 변화시켰고, 급변한 사회에 따라 기업 상황도 빠르게 변하기 시작했다.

HR 전문가 심효연은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현 상황에서, 조직과 개인이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지를 제시한다.


저자는 먼저 '변화'를 강조한다. 기존에 이미 진행되고 있던 변화가 코로나19라는 상황을 만나며 더욱 빨라졌다는 것이다. 그와 함께 현 상황이 '넥스트 노멀'임을 시사한다. 넥스트 노멀이란 코로나 시대에 전 세계적으로 자리잡게 될 새로운 경제, 사회적 변혁을 지칭하는 표현이다.(본문 p17)

또한 저자는 IT기술이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짚는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의 기업이 하락세를 겪는 도중, IT업계의 기업은 오히려 더욱 성장했다는 것이다. IT기술의 영역은 더욱 확산될 것이며, 개인은 IT산업에 걸맞는 인재가 되어야 하고 조직은 그에 맞는 인재를 선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하나의 직무에서 오래 근무하는 것'은 더이상 경쟁력이 될 수 없다고 말한다. 100세 시대에 직장은 종착역이 아닌 환승역일 뿐이고, 1인당 평균 3개 이상의 직업을 경험하는 시대이다. 더군다나 IT업계는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른 곳이다. 이런 환경에 걸맞는 인재가 갖춰야 할 것은 '하나의 직무를 오래 경험한 장인정신'이 아니라 변화하는 환경에 빨리 적응하고 따라갈 수 있는 '유연성'이라는 것이다.

변화해야 할 것은 조직 역시 마찬가지이다. 수직적이고 보고 절차가 복잡한 조직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고 경쟁에서 뒤처질 것이다. 직급과 근속연수에 상관없이 직원들이 회의에 의무적으로 참여하고, 정보를 충분히 공유받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직원을 직무에 맞게 교육시키기보다는 처음부터 직무적합성이 높은 직원을 선발해야 한다. 그리하여 필수적인 교육만 거친 후 직원이 스스로 직무를 결정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다.

책을 읽으며 가장 먼저 다가온 것은 '변화'였다. 변화가 생각보다 더욱 빨라졌고 그것은 남의 일이 아닌 바로 내 일이라는 것을 상기시켰다.

그 다음으로는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되었다. 나는 현 상황에서 중요하다고 말하는 역량을 갖추고 있나? 지금까지의 나는 어땠는가? 나는 지금 어떤 역량을 갖추고 있고 무엇이 부족한가? 변화를 따라가기 위해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가?

아직 명확히 답을 내리지는 못했지만 현실을 직시하고, 많은 생각을 하게 해 주는 책이었다.

다만 아쉬웠던 점은, '무엇을' 갖춰야 하는지는 말해 주지만 그것을 '어떻게' 갖춰야 하는지는 자세히 다루고 있지 않다는 점이었다. 그래서 조금은 막막하기도 했다.

그러나 딱 적시에 만나게 된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저 덮어놓고 희망만을 읊조리기보다는 현 상황을 냉철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책이 필요하지 않았나 싶다.

리셋 버튼이 눌린 시대, 나는 무엇을 갖춰야 할지 조금 더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다.


관계에 대한 직관을 높이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사고가 자기 객관화다. 자기 객관화는 1, 2인칭을 넘어 3인칭으로 확장된 높은 의식의 수준이며 고등한 사고방식이다. 자기 객관화가 중요한 이유는 결국 ‘나‘를 제대로 이해해야 ‘너‘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객관적으로 본질을 파악하는 직관을 더 높은 단계로 끌어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조직에서도 마찬가지다. 자기 객관화가 되는 직원은 위치나 직급에 관계없이 좋은 평가를 받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