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주의 영화 - 공선옥 소설집
공선옥 지음 / 창비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앞으로 혼자 살게 되겠구나.

어떤 이변이 없는 한 혼자.

내가 언제까지 살까.

하여간 죽는 그 순간까지 혼자 살게 될 거야.”

 

속절없이 흘러가는 역사와 시간 속에서 서글프게애처롭게처연하게평범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한 노래요 영화이다.

 

저자 공선옥은 1991년 창작과비평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한 중견 작가로나는 죽지 않겠다를 포함해 10권의 책을 출간했다만해문학상신동엽문학상 등 여러 문학상을 수상했다.

책을 읽은 후 공선옥 저자의 인터뷰를 접했었다공 작가의 인터뷰 중 이런 말이 있다.

 

눈물이 흔해지는 사회였음 좋겠어요.

힘없는 사람이 더이상 뺏기지 않는 세상은

그렇게 울어주는 사람들이 만들어줘야 돼요.

-공선옥 인터뷰 

 

텔레비전 예능 프로그램에서 누군가가 울면 카메라는 그것을 냅다 클로즈업하곤 한다그래서 그 사람의 우는 얼굴이 넓은 화면 전체를 채운다누군가 공개적으로 운다는 것 자체가 매우 '희귀한광경이며일종의 '볼거리'라는 뜻이다.

(여담이지만 나는 그런 카메라가 참 마음에 안 들었다우는 사람에 대한 배려는 어디 있단 말인가.)

이 책은 그런 사람들 곁에서 함께 우는 책이다.

 

나는 결코 아무 말도 하지 않을 것이다내 말들은 내 속에서 통통하게 살이 찔 것이고 배가 고프면 내 말들을 먹을 것이다.”

 

책에는 총 여덟 편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행사작가---7

순수한 사람---21

오후 다섯시의 흰 달---45

은주의 영화---73

염소 가족---137

설운 사나이---165

어머니가 병원에 간 동안---187

읍내의 개---209

 

우리가 살아온또는 살아갈 시간을 함께 살아왔지만 그 어떤 기록에도 남지 못하고시대에 상처를 입은 사람들의 이야기이다공선옥 작가의 특기(라고 나는 생각하는)인 시골의 예스러운 분위기와 사투리가 주제인 작품도 여러 편 수록되어 있다.

내가 기억에 남았던 작품은 총 세 작품이다순수한 사람오후 다섯시의 흰 달설운 사나이.

순수한 사람은 나로 하여금 '순수한 사람'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게 했다사회가 말하는 '순수한 사람'은 돈에 연연하지 않고남들에게 무조건적으로 베푸는 사람을 뜻하는 말이 된 걸까그런 사람은 그런 사람을 원하는 사람과 그런 사람을 원하는 시대가 진작 다 없애 버린 것이 아니었나.

오후 다섯시의 흰 달은 바라더라도 결국 갖지 못한 정에 대해 그리고 있다그토록 바라며 준비했는데도 결국 만져보지도 못한 따뜻한 것이 생각나 마음 한구석이 물에 젖어들듯 먹먹해졌다.

설운 사나이는 아픈 역사 속 평범한 사람의 이야기가 가장 잘 드러났다고 생각한 작품이다공지영 작가의 의자놀이에서도 다뤄진 쌍용자동차 사태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공장 속에서 힘겹게 버티던 그 모든 사람들이 평범한 사람이었음을 다시 한번 일깨워 주었다이제는 전부 크게 변해 버렸을 평범한 삶에 대해 작게 애도했다.

아마 언제까지고 우리 곁에서 작게 노래를 읊조리고 있을 소설은주의 영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