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 1도 모르는 당신이 마케팅 천재가 되는 법 - 숫자에 무감각해서 번번이 좌절하는 이들을 위한 회계 & 마케팅 이야기
다나카 야스히로 지음, 우윤식 옮김 / 홍익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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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숫자1도 모르는 당신이 마케팅 천재가 되는 법

 

이 책은 숫자1도 모르는 사람이 봤을때도 흥미롭고 쉽게 읽을 수 있게 되있다.

Q&A로 구성되어 있어 저자가 질문하고 독자는 잠시 답을 생각해 본 뒤

저자의 답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마케팅에 대한 간단한 질문을 통해 생각의 확장이 일어나는 것 같다.

그리고 저자가 밝히고 있는 정답을 확인하고는 새로운 지식을 축척하는 느낌이었다.

이 책 한권으로 마케팅을 모두 이해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마케팅이 나와는 너무 거리가 멀다고 느꼈던 과거와는 다르게

조금은 쉽게 다가오기도 한다.

만약 독자 중 제품을 판매하거나 다양한 자영업과 관련되있거나

혹은 회사에서 마케팅 부서에 몸담고 있다면

적극 활용해 보길 추천한다.

나 역시 마케팅 방법이지만 일상적인 삶에서도 적용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에 손자병법에서 배우는 숫자관리의 의미를 풀어내고 있다.

손자병법은 군사학설 및 전쟁경험을 모두 묶은 책이다.

그 중에서 "적을 알고 나를 알면 100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우세한 병력의 집중, 민첩한 기동작전 등의 수많은 기본원칙은

전세계적으로 군사가들의 높은 평판을 얻었다고 하는데

이 책에 숫자관련 의미가 있다니 저자의 생각의 전환이 놀라웠다.

그중에 하나는 싸움의 기술에서 기습이 중요한데 이를 비즈니스에 적용해서 말하고 있다.

그것은 전쟁에서는 적이되겠지만 비즈니스에서는 고객이 된다.

고객을 깜짝 놀라게 하는 기습... 서프라이즈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렇게 적용하니 이해하기 쉽다

손자병법에서 기습은 왠지 부정적인 느낌인데

고객을 대상으로한 기습서프라이즈는 긍정적인 것이 아닐까?

또하나는 싸우기 않고 적을 굴복시키는 것이 최선이라고 하는데

내가 지향하는 바이기도 하다.

싸우지도 않고 적을 굴복시킬 수 있는 것이 가장 강한 것이 아닐까?

이것을 비즈니스에 적용하면 하루2시간 영업, 2잔만 안주없이 영업을 하는

맥주집의 영업비밀이다. 우리동네에도 이런 가게가 있다.

국수집인데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그릇만 판매하고 바로 문을 닫는다.

그곳은 볼때마다 만석이고, 줄이 길게 늘어져 있다.

나도 나중에 장사를 하게 되면 이런 방법을 사용해 봐야겠다.

물론 무턱대고 적용할 수는 없고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모방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분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생각이 좀 필요하다

이 책에 나오는 손익분기, 재무상태표등이 정말로 숫자가 나오는부분인데

사실 읽어도 잘 모르겠다

저자가 간단하게 그래프등으로 표현해 주고 있어 이 책에서는

곧바로 이해할 수 있지만 만약 내가 사업을 하면서 손익분기나 재무상태표를 봐야한다면

멘붕이 올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을 읽는다고 마케팅 천재가 될것 같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사업가, 자영업자, 마케팅업무 담당 혹은

여러가 직종에도 적용할만한 책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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