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알라딘 서재
l
명예의 전당
블로거 베스트셀러
최근 서재글
이달의 당선작
인기태그
북플
l
알라딘 메인
l
국내도서
전자책
외국도서
알라딘굿즈
온라인중고
중고매장
음반
블루레이
커피
장바구니
주문조회
나의계정
고객센터
추천마법사
서재통합 검색
통합검색
국내도서
외국도서
전자책
만권당
알라딘굿즈
온라인중고
중고매장
커피
음반
블루레이
-----------
서재검색
서재태그
마이리뷰
마이리스트
마이페이퍼
서재
나의서재
l
전체글보기
보관리스트
구매리스트
방명록
서재브리핑
l
찜한 글
즐겨찾는 서재
내가 남긴 댓글
누군가가 남긴 댓글
먼댓글 브리핑
서재관리
l
나의 정보
카테고리 관리
레이아웃/메뉴
스킨/디자인
친구
오늘의 마이리스트
방문자 통계
글쓰기
l
리뷰
마이페이퍼
마이리스트
즐겨찾는 서재
l
공공전뇌님의 서재
https://blog.aladin.co.kr/733282163
글보기
l
서재브리핑
l
서재관리
l
북플
[100자평] IT 세계의 괴물들
l
마이리뷰
댓글(
3
)
공공전뇌
l 2023-12-29 08:46
https://blog.aladin.co.kr/733282163/15178162
IT 세계의 괴물들
- 아무나 이해할 수 있는 IT 이야기
아무준수 지음 / 생능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산만하고 정신이 없는 대사랑 전개에 익숙치 않지만 그래도 꽤 괜찮은 IT 서적이네요. 그런데 마지막 부분은 정확히 이해할 수 없었어요. (결국 왜 가비지컬럭테가 폭주한거인가요?) . 표로 되어 있는 내용은 너무나 두리뭉술해서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추천할 수 있는 교양서입니다.
댓글(
3
)
먼댓글(
0
)
좋아요(
2
)
좋아요
l
공유하기
닫기
공유하기
URL 복사
l
찜하기
l
ThanksTo
먼댓글 주소 :
https://blog.aladin.co.kr/trackback/733282163/15178162
먼댓글바로쓰기
리뷰로 쓰기
페이퍼로 쓰기
리스트로 쓰기
주소복사
ㅣ
작가놈
2024-01-02 16: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1. 중간에 보면 도요타의 급발진 사례의 설명이 나옵니다. 급발진 원인은 수많은 010101010101로 이루어진 바이너리 코드 중에서 0이 되어야 하는 비트가 1이 되어서 (비트플립 현상) 발생한 것이죠. 2. 자 그럼 다시 책의 주인공들에게 돌아가 봅시다. 쭈꾸미라는 트랜지스터 한마리가 초반부에 CPU와 RAM을 따라서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그 쭈꾸미가 처리 했어야 하는 1개의 비트 (그게 0일 수도, 1일 수도)가 처리가 되지 못하게 되었고 그게 바로 가비지컬렉터를 이루는 바이너리 코드였던 겁니다. 이에 마치 도요타 비트플립처럼 쭈꾸미가 처리하지 못한 1개의 비트의 오류로 가비지컬렉터(이하 GC)가 급발진을 하게 된 겁니다. 3. GC는 그 비트를 처리하기 위하여 도망간 쭈꾸미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쭈꾸미가 마지막에 GC에게로 돌아가서 그 비트를 처리하게 되는 겁니다. 여기서 쭈꾸미는 보통 트랜지스터가 아닌 사실은 양자 컴퓨팅의 큐비드 라는 암시가 나오게 됩니다. 큐비드는 양자 컴퓨팅의 트랜지스터로 보통 트랜지스터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놈입니다. 보통 트랜지스터가 0과 1 중 하나만 처리를 할 수 있다면 큐비드는 그게 0이든 1이든 다 커버가 가능한거죠. (책 41페이지) 어렵게 여러 기술을 묶어서 이어지도록 그리고 모험처럼? 시나리오를 만들어 봤는데, 이해가 쉽게 연출하지 못한 작가의 역량 문제를 뼈저리게 느낍니다. 그래도 끝까지 다 읽어주셨다니 감격스럽네요 : ) 또 질문 있으시면 제 인스타그램이나 메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 중간에 보면 도요타의 급발진 사례의 설명이 나옵니다. 급발진 원인은 수많은 010101010101로 이루어진 바이너리 코드 중에서 0이 되어야 하는 비트가 1이 되어서 (비트플립 현상) 발생한 것이죠.
2. 자 그럼 다시 책의 주인공들에게 돌아가 봅시다. 쭈꾸미라는 트랜지스터 한마리가 초반부에 CPU와 RAM을 따라서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그 쭈꾸미가 처리 했어야 하는 1개의 비트 (그게 0일 수도, 1일 수도)가 처리가 되지 못하게 되었고 그게 바로 가비지컬렉터를 이루는 바이너리 코드였던 겁니다. 이에 마치 도요타 비트플립처럼 쭈꾸미가 처리하지 못한 1개의 비트의 오류로 가비지컬렉터(이하 GC)가 급발진을 하게 된 겁니다.
3. GC는 그 비트를 처리하기 위하여 도망간 쭈꾸미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쭈꾸미가 마지막에 GC에게로 돌아가서 그 비트를 처리하게 되는 겁니다. 여기서 쭈꾸미는 보통 트랜지스터가 아닌 사실은 양자 컴퓨팅의 큐비드 라는 암시가 나오게 됩니다. 큐비드는 양자 컴퓨팅의 트랜지스터로 보통 트랜지스터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놈입니다. 보통 트랜지스터가 0과 1 중 하나만 처리를 할 수 있다면 큐비드는 그게 0이든 1이든 다 커버가 가능한거죠. (책 41페이지)
어렵게 여러 기술을 묶어서 이어지도록 그리고 모험처럼? 시나리오를 만들어 봤는데, 이해가 쉽게 연출하지 못한 작가의 역량 문제를 뼈저리게 느낍니다. 그래도 끝까지 다 읽어주셨다니 감격스럽네요 : ) 또 질문 있으시면 제 인스타그램이나 메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공공전뇌
2024-01-02 17: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지은이이신가요? 이렇게 몸소 댓글을 달아주시다니 감사합니다. 설명을 들어보니 제가 완전히 관점을 잘 못 알고 있었네요. 쭈꾸미가 모험을 떠나는 내용인가요? 전 CPU, RAM, OS 등이 주도적인 역할이고 쭈꾸미는 보조 역할이라고 여기고 읽었습니다. 비트플립 현상은 이해를 했는데요. 가비지컬렉터가 비트플립을 일으켰을거라고, 그리고 가비지컬렉터 안의 쭈꾸미라고 전혀 상상도 못했습니다. 쭈꾸미와 가비지컬렉터가 서로 각각의 객체 캐릭터라고 여겼습니다. 알려주신 3번 문항을 읽으니 이제야 이해가 되었습니다. T.T 재미있게 풀어주신 작가님께 감사의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컴퓨터 관련 교양서적 꽤 읽었는데 이 책만큼 유용한 건 처음입니다. 2024년 새해 하시는 일 모두 잘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아. 지은이이신가요? 이렇게 몸소 댓글을 달아주시다니 감사합니다.
설명을 들어보니 제가 완전히 관점을 잘 못 알고 있었네요.
쭈꾸미가 모험을 떠나는 내용인가요? 전 CPU, RAM, OS 등이 주도적인 역할이고 쭈꾸미는 보조 역할이라고 여기고 읽었습니다.
비트플립 현상은 이해를 했는데요. 가비지컬렉터가 비트플립을 일으켰을거라고, 그리고 가비지컬렉터 안의 쭈꾸미라고 전혀 상상도 못했습니다.
쭈꾸미와 가비지컬렉터가 서로 각각의 객체 캐릭터라고 여겼습니다.
알려주신 3번 문항을 읽으니 이제야 이해가 되었습니다. T.T
재미있게 풀어주신 작가님께 감사의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컴퓨터 관련 교양서적 꽤 읽었는데 이 책만큼 유용한 건 처음입니다.
2024년 새해 하시는 일 모두 잘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작가놈
2024-01-02 17: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야말로 끝까지 읽어주신 선생님께 감동했습니다 ㅜㅜ 한가지 더 이해가 안되실 수 있는 부분(다른 분들의 질문)을 더 설명을 드려도 될까요? (1) GPU가 갑자기 사라진 이유 이건.. GPU가 책에서 작가를 욕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작가가 GPU를 가두게 되고, 이 여파로 딥러닝 준비를 하던 파이썬은 GPU가 없으면 작업 진행이 되지 않기에 충격을 받아서 기억상실에 빠지게 됩니다. 이걸 프롤로그에서 GPU 드라이버가 오류가 있어서 재설치 한다는 내용이 실제 인간개발자의 모습으로 나오게 됩니다. (2) 엔딩의 괴물? (표지의 괴물) 중간에 웹 자판기에서 OS가 공짜로 갖게된 쭈꾸미를 닮은 키링,, 그건 함부러 들이면 안되는 것인데 들이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그 키링을 RAM이 가방에 넣게 되는데 그게 그 키링을 설치를 해서 SSD에서 RAM으로 불러오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함부로 웹에서 다운로드 받고 설치(RAM에 올리게 되는) 까지 한 그 키링이 멀웨어(악성코드) 로 밝혀지며 엔딩이 됩니다. -> 즉 만약 2권이 나온다면 2권의 최종 보스는 멀웨어가 되겠죠 : ) 그리고 이 멀웨어의 얼굴이 책 표지의 괴물 얼굴입니다 책을 구매해주시고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 고맙습니다
저야말로 끝까지 읽어주신 선생님께 감동했습니다 ㅜㅜ
한가지 더 이해가 안되실 수 있는 부분(다른 분들의 질문)을 더 설명을 드려도 될까요?
(1) GPU가 갑자기 사라진 이유
이건.. GPU가 책에서 작가를 욕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작가가 GPU를 가두게 되고, 이 여파로 딥러닝 준비를 하던 파이썬은 GPU가 없으면 작업 진행이 되지 않기에 충격을 받아서 기억상실에 빠지게 됩니다. 이걸 프롤로그에서 GPU 드라이버가 오류가 있어서 재설치 한다는 내용이 실제 인간개발자의 모습으로 나오게 됩니다.
(2) 엔딩의 괴물? (표지의 괴물)
중간에 웹 자판기에서 OS가 공짜로 갖게된 쭈꾸미를 닮은 키링,, 그건 함부러 들이면 안되는 것인데 들이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그 키링을 RAM이 가방에 넣게 되는데 그게 그 키링을 설치를 해서 SSD에서 RAM으로 불러오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함부로 웹에서 다운로드 받고 설치(RAM에 올리게 되는) 까지 한 그 키링이 멀웨어(악성코드)
로 밝혀지며 엔딩이 됩니다. -> 즉 만약 2권이 나온다면 2권의 최종 보스는 멀웨어가 되겠죠 : ) 그리고 이 멀웨어의
얼굴이 책 표지의 괴물 얼굴입니다
책을 구매해주시고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
고맙습니다
소셜 링크 설정
트위터 계정을 알라딘 소셜링크로 설정하시면 알라딘에서 제공하는
상품정보와 나의 서재글을 내 트위터에 편리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소셜 링크 설정
페이스북 계정을 알라딘 소셜 링크로 설정하시면 알라딘에서
제공하는 상품정보와 나의 서재글을 내 페이스북에
편리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
공공전뇌
리스트
마이리스트
마이리뷰
마이리뷰
방명록
powered by
aladin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