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츠바랑! 16
아즈마 키요히코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5권부터 그림체가 달렸어요. 그 귀여운 등장인물들과 디테일한 배경이 간략화되고 직선화되었다라고 할까요? 마치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그리는것이 익숙하지 않은 듯한 그림체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요츠바랑! 15
아즈마 키요히코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권부터 그림체가 달라졌어요! 다른 사람이 그린 것 같은데 아닌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 슈퍼리치와의 대화에서 찾아낸 부자의 길
송희구 지음 / 서삼독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를 매우 재미나게 읽고 바로 읽었는데 결코 쉽지 않던 책. 재미는 전작이 훨씬 나은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스타트업 서바이벌 - 8년 차 CEO가 전하는 진짜 현실적인 스타트업 운영 가이드
이은영.이규원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렇게나 현실적이고 객관적으로 알려주는 창업의 길이란! 정말 잘 썼다. 훌륭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IT 세계의 괴물들 - 아무나 이해할 수 있는 IT 이야기
아무준수 지음 / 생능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만하고 정신이 없는 대사랑 전개에 익숙치 않지만 그래도 꽤 괜찮은 IT 서적이네요. 그런데 마지막 부분은 정확히 이해할 수 없었어요. (결국 왜 가비지컬럭테가 폭주한거인가요?) . 표로 되어 있는 내용은 너무나 두리뭉술해서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추천할 수 있는 교양서입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작가놈 2024-01-02 16: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1. 중간에 보면 도요타의 급발진 사례의 설명이 나옵니다. 급발진 원인은 수많은 010101010101로 이루어진 바이너리 코드 중에서 0이 되어야 하는 비트가 1이 되어서 (비트플립 현상) 발생한 것이죠.

2. 자 그럼 다시 책의 주인공들에게 돌아가 봅시다. 쭈꾸미라는 트랜지스터 한마리가 초반부에 CPU와 RAM을 따라서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그 쭈꾸미가 처리 했어야 하는 1개의 비트 (그게 0일 수도, 1일 수도)가 처리가 되지 못하게 되었고 그게 바로 가비지컬렉터를 이루는 바이너리 코드였던 겁니다. 이에 마치 도요타 비트플립처럼 쭈꾸미가 처리하지 못한 1개의 비트의 오류로 가비지컬렉터(이하 GC)가 급발진을 하게 된 겁니다.

3. GC는 그 비트를 처리하기 위하여 도망간 쭈꾸미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쭈꾸미가 마지막에 GC에게로 돌아가서 그 비트를 처리하게 되는 겁니다. 여기서 쭈꾸미는 보통 트랜지스터가 아닌 사실은 양자 컴퓨팅의 큐비드 라는 암시가 나오게 됩니다. 큐비드는 양자 컴퓨팅의 트랜지스터로 보통 트랜지스터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놈입니다. 보통 트랜지스터가 0과 1 중 하나만 처리를 할 수 있다면 큐비드는 그게 0이든 1이든 다 커버가 가능한거죠. (책 41페이지)

어렵게 여러 기술을 묶어서 이어지도록 그리고 모험처럼? 시나리오를 만들어 봤는데, 이해가 쉽게 연출하지 못한 작가의 역량 문제를 뼈저리게 느낍니다. 그래도 끝까지 다 읽어주셨다니 감격스럽네요 : ) 또 질문 있으시면 제 인스타그램이나 메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공공전뇌 2024-01-02 17: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지은이이신가요? 이렇게 몸소 댓글을 달아주시다니 감사합니다.
설명을 들어보니 제가 완전히 관점을 잘 못 알고 있었네요.
쭈꾸미가 모험을 떠나는 내용인가요? 전 CPU, RAM, OS 등이 주도적인 역할이고 쭈꾸미는 보조 역할이라고 여기고 읽었습니다.
비트플립 현상은 이해를 했는데요. 가비지컬렉터가 비트플립을 일으켰을거라고, 그리고 가비지컬렉터 안의 쭈꾸미라고 전혀 상상도 못했습니다.

쭈꾸미와 가비지컬렉터가 서로 각각의 객체 캐릭터라고 여겼습니다.
알려주신 3번 문항을 읽으니 이제야 이해가 되었습니다. T.T

재미있게 풀어주신 작가님께 감사의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컴퓨터 관련 교양서적 꽤 읽었는데 이 책만큼 유용한 건 처음입니다.
2024년 새해 하시는 일 모두 잘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작가놈 2024-01-02 17: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야말로 끝까지 읽어주신 선생님께 감동했습니다 ㅜㅜ

한가지 더 이해가 안되실 수 있는 부분(다른 분들의 질문)을 더 설명을 드려도 될까요?

(1) GPU가 갑자기 사라진 이유
이건.. GPU가 책에서 작가를 욕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작가가 GPU를 가두게 되고, 이 여파로 딥러닝 준비를 하던 파이썬은 GPU가 없으면 작업 진행이 되지 않기에 충격을 받아서 기억상실에 빠지게 됩니다. 이걸 프롤로그에서 GPU 드라이버가 오류가 있어서 재설치 한다는 내용이 실제 인간개발자의 모습으로 나오게 됩니다.

(2) 엔딩의 괴물? (표지의 괴물)
중간에 웹 자판기에서 OS가 공짜로 갖게된 쭈꾸미를 닮은 키링,, 그건 함부러 들이면 안되는 것인데 들이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그 키링을 RAM이 가방에 넣게 되는데 그게 그 키링을 설치를 해서 SSD에서 RAM으로 불러오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함부로 웹에서 다운로드 받고 설치(RAM에 올리게 되는) 까지 한 그 키링이 멀웨어(악성코드)
로 밝혀지며 엔딩이 됩니다. -> 즉 만약 2권이 나온다면 2권의 최종 보스는 멀웨어가 되겠죠 : ) 그리고 이 멀웨어의
얼굴이 책 표지의 괴물 얼굴입니다

책을 구매해주시고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