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박물관 미술관 예술기행 : 아시아.미국편 - Fly to the art, 예술과 문화사이에서 일상의 일탈을 꿈꾸는 시간산책 세계의 박물관 미술관 예술기행
차문성 지음 / 성안당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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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Y TO THE ART

예술과 문화사이에서 일상의 일탈을 꿈꾸는 시간산책.

.. 볼 때마다 느끼는거지만 참 잘 지어진 문구다.

저자가 대한항공에 현직으로 몸담고 있고 수많은 항공여행을 통해 다른 이들보다는 많은 기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장점을 가졌기 때문에 Fly to the art 라는 말이 그와 이 책에 매치가 잘 된다고 느껴지나보다. 박물관 미술관학을 전공한 그는 그의 열정을 문화재와 미술에 아낌없이 쏟아부었고 이러한 해박한 지식과 애정이 감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 책을 읽고 세계의 여러나라에서의 우리문화와 문화재가 어떻게 인식되고 다뤄지는지를 알아야한다. 찬란한 아시아의 문명을 서구문명을 쫓기 급급한 사람들로 만들어 스스로를 퇴화된 민족인양 인식시켜버린 오욕을 씻어내기위해는 아시아의 문화유산에 대해서 조금더 앎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 누가 역사와 문화, 예술의 흐름을 떨어뜨려 생각하겠는가- 올바른 역사관과 문화재에 대해 잘 알아두기 위한 중요한 책이라 할 수 있겠다.

일본에서 시작하여 타이베이, 몽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태국, 베트남, 인도 그리고 미국과 이스라엘을 함께 엮어 간단하지만 정확한 자료를 전달하고자 했다. 또 하나의 매력포인트는 저자 스스로 자신의 사진찍는 기술이 부족하여 고민하다가 우연히 박물관이나 미술관, 그 상황들에 대해 처형이 직접 손으로 스케치한 그림을 싣게 되었다는 점이다. 조금 더 운치있고, 무게있고, 지루하지 않은 느낌?! :) 

저자는 시작부터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로 우리를 데려간다. 그야말로 돌직구. 그러나 욕만 하고 불편해할 줄만 알았지 직접 야스쿠니 신사의 내부나 전경이 어찌 생겼고 어떤 의미로 만들어졌으며 누구에 의해 유지되어왔는지 등을 깊이 아는 사람은 드물다. 결국 책을 통해 처음으로 폭풍의 눈에 접근한 기분이었다. 일본의 얼그러진 욕망이 가득 담긴 곳. 야스쿠니 신사는 반드시 폐지되어야 한다는 데에 또 한번 고개를 끄덕여본다.

그런가하면 외국인의 활약을 빼놓고는 자국의 문화재에 대해 설명하기가 어려운 인도네시아의 미술관들을 살펴본다. 마치 간송 서재필 선생을 보는 듯, 발리 태생의 교사 출신 수뜨자 네카에 의해 지어진 네카 미술관은 그의 애국심이 뭍어나는 곳인데 발리미술을 복원하기 위해 미술관을 설립했다고 하니 그 정성과 열정이 매우 인상적이다. 

아시아 문화기행이어서일까, 유럽의 문화재와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특히 여러 나라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불상은 그럼에도 모든 조각상이 다른 느낌을 낸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국에서는 >불교조각실<을 따로 만들어 전시하고 있는데 각 불좌상들이 갖는 특이성은 만들어진 연대와 사람, 나라와 신념까지도 유추해낼 수 있다는 점이 놀랍기만 하다. 

미국의 MoMA를 독일 베를린에서 건물을 휘감아 두른 줄을 서서 기다렸다가 관람했었다. 

노블레스 오블리제 의 열매라고까지 느껴지는 MoMA의 취지는 창조의 예술가와 심미안을 가진 후원가, 그리고 그것을 보아 마땅한 관객들의 균형이 뒷받침하고있다. 새로운 미술관의 정의와 기능을 실천하는 기부식 문화재 전시관인 MoMA. 벽 한 면을 메운 폴락의 그림이 주었던 감각이 또렷하게 되살아나는 지금이다.

마지막으로 이스라엘로 향한다. 마침 친구가 살고 있는 텔아비브, 성서에 나온 곳을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나라 자체가 박물관이라 할 수 있겠다. 텔아비브에서 예수살렘으로, 그리고 골고다 언덕의 성분묘 교회안으로 들어서서 카톨릭 신자와 개신교, 정교회 신자들이 구석구석 앉아 예를 올리는 것에 대한 감상으로 예술기행의 끝을 맺는다. 

그 분의 발자취의 10분의 1이나 함께 했을까? 가만히 앉아서 얻게된 소중한 지식과 정보에 감탄해마지 않을 뿐, 

깊은 감사를 드리고 싶다. 

속편은 .. 아프리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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