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 3 - 나의 식인 룸메이트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12
이종호 외 9인 지음 / 황금가지 / 200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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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우리 한국공포문학이 다른 어느 나라의 공포문학보다 재미있었다고 말하고 싶다.
10명의 작가들 모두 탄탄한 구성과 필력이 대단해 보였다.
무엇보다 우리 일상생활속에 겪고 있는 고통과 불안의 요소를 찾아내어 사실감있게
묘사하고 있다. 단순히 엽기나 공포소설에 머물지 않고 우리 내면속에, 무의식속에
잠재된 불안과 공포를 끄집어 냈다는 점에 그들의 통찰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우리 인생은 찾아오는 행복보다 대부분 무의미하거나 걱정,불안의 연속이다.
세상이 얼마나 답답하고 힘들면 자꾸 긍정적인 생각을 하라고 주입시키는  것일까.
오히려 우리가 솔직하지 못하게 불안감을 숨기고 억지로 행복해지려는 조바심이
우리 내면을 더욱 황폐하게 하고, 우리가 내면의 소리를 닫아버리는 순간 불안이
공포로 현실화되어 우리 삶을 힘들게 하는 것은 아닐런지.

10편의 작품중, [스트레스해소법]과 [노랗게 물든 기억], [은혜]를 재미있게 읽은 것 같다.
다소 긴장감도 있었고, 공포적인 느낌도 있었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면서 매순간 고객불만에 응대하며 시달렸던 스트레스가 쌓여 결국은
살인까지 감행하는 장면이나, 어렸을때 같은 반 친구의 교통사고 이후 친구나 선생님,
친구 엄마로부터 억울한 오해를 받으며 결국 그 엄마의 방화로 평생 육체적 고통을 받고
사는 모습, 보험사기을 위해 네번씩이나 이혼을 해가며 결혼했던 사람과 식구들까지
죽이고 보험금을 타내는 장면들은 아직까지도 정수리가 서늘해져 온다.
이 작품들의 공통점은 사람들이 더 무섭다는 것이다. 

반면에 [공포인자]나 [붉은 비]는 자연과 환경이 역으로 인간을 공격하고, 지금껏
인간들 중심으로만 이기적으로 살아온 인간들에 대한 자연의 경고가 섬듯해지는 순간이다.
또한 우리 신인 작가들의 기발한 생각이 돗보인 [나의 식인 룸메이트]나,
막연한 동경과 환상으로 이민을 떠난 사람들의 현실적인 어려움과 설움이 깃든
[얼음폭풍]도 동감드는 부분도 있었다. [담쟁이 집]은 10편중 감흥이 좀 떨어졌는데,
아마도 폐가를 배경으로 설정한 점과 없어져가는 아이들 이야기는 식상한 감이 있었다.
[불]은 내면의 증오와 분노가 유기체발화능력이라는 초인적 힘을 갖게된다는 설정과,
마지막 반전이 인상깊었다.
우리 공포문학의 현주소를 알 수 있는 이번 책을 통해 앞으로의 활동에 더 큰 기대와
함께 응원과 박수를 보내는 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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