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리셔스 샌드위치 - 서른살 경제학 유병률 기자가 뉴욕에서 보내온 컬처비즈에세이
유병률 지음 / 웅진윙스 / 2008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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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도 글을 잘 쓰는 분들을 접하게 되면 부러움을 넘어 존경스럽습니다.
어쩌면 저렇게 글을 맛깔스럽게 쓸 수 있을까, 자신의 생각을 쉽고 명확하게
그러면서 편안하면서도  설득력있게 쓰고 있으니까요. 이 책의 저자인
유병률기자의 책을 읽다보면  ' 그래 그래 맞아 ' 라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우리가 그동안 갖지 못하고 하지 못했던 '문화에 대한 감성'
키우자는 주장에 아픈 구석을 꾹꾹 찌르는 느낌도 듭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먹고 살기에도 힘들다는 핑계로 알면서도 자꾸 외면하기 일쑤였으니까요.
 
우리나라 사람은 3일만 놀면 불안해집니다. 여행 일정도 3박4일이 제일 많죠.
더 놀고 휴식을 취하면 남들과의 경쟁에서 뒤쳐진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을
'빨리빨리' 해결해야 하고 뒤돌아 보지말고 밀어붙여야 직성이 풀립니다.
저희 세대가 그랬죠. 그러나 지금 세대는 많이 달라보입니다.
하고 싶은 것만 하고, 사회적이면서도 독립적이고, 다양성과 개성을 추구하죠.
 
문화에 대한 관심과 그런 생활이 몸에 체화되기에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기는
힘듭니다. 저자 말대로 문화공연 몇번 보았다고, 책 몇권 읽었다고, 되는 것도
아닙니다. 개인도 문화에 눈높이를 높여가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문화 예술은
국가적인 지원과 사회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왜 '코스트코' 같은 할인점은 없을까, 경쟁적으로 싼 제품만을
파는 이마트등 대형 할인마트만 전국 어느 곳에  속속 들어서면서 말입니다.
쇼핑하면서 남자들은 여자들, 아이들 뒷치닥거리만 해야 하고, 사람들사이에
끼여 쇼핑의 즐거움을 찾을 수가 없는지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코스트코'처럼 양질의 인문학 도서와 천체망원경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쇼핑이 즐거워질 수 있는 곳을 이제는 우리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얼마전 신문에서 우리나라 대기업 회장들이 클래식 공연과 각종 인문 강연을
듣는다고 하는데, 과연 문화형 CEO로 거듭나기 위한 것인지 궁급했었습니다.
우리 젊은이들이 정말로 가고 싶어하는 기업들이 얼마나 되는지를 아시는지.
우리에게도 '구글'처럼 사원들을 위한 기업을 이제는 가져야 하지 않을까요.
기업도 국가도 앞으로 10년후를 내다보며 제대로 문화에 투자해야 합니다.
 
마지막 장에 언급되는 글쓰기에 대한 조언은 마음에 많이 와닿습니다.
책을 덮고 좋은 내용들을 많이 얻은 것 같아 마음 한구석이 흐뭇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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