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엄마 다산책방 청소년문학 9
스즈키 루리카 지음, 이소담 옮김 / 놀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의 상처가 괴로울지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은 살아가야 한다는 것!

 

 


 

아직 읽어보진 못한 <다시 태어나도 엄마 딸>이란 작품으로 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올라 일본 문학계의 커다란 희망으로 떠오른 스즈키 루리카 작가는 10대 청소년 작가라고 한다.

어린 시절부터 좋아하고 잘했던 재능으로 일찍부터 자신의 삶을 탄탄히 일궈가는 작가의 여정이 진심으로 대단하게 느껴지고 내심 좀 부럽다.

작가의 꾸준한 성장을 바라고 응원한다.

 


 

<엄마의 엄마>란 작품은 '태양은 외톨이', '신이시여 헬프', '오 마이 브라더' 세 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단편으로, 각각의 이야기는 주인공 하나미를 매개로 연관된 인물들의 가족이야기다.

'태양은 외톨이'의 주인공 하나미는 가난하고 누추하지만 다정한 엄마로 인해 밝고 긍정적인 삶을 산다.

반면 하나미의 친구 사치코는 부잣집에서 풍족한 삶을 살지만 단절된 가족관계로 인해 마음 누일 곳이 없음을 피력한다.

어느날 그동안 죽은 줄로만 알았던 하나미의 외할머니가 나타나 베일에 쌓였던 하나미 엄마의 상처가 드러나고 소설은 점점 더 가족내의 관계로 파고든다.

엄마가 어린시절 겪었던 상처를 얘기하는 장면에서 어린아이가 느꼈을 공포와 슬픔, 절망이 느껴져 눈물이 차올랐다.

수많은 괴로운 기억들 속에서도 좋았던 한가지 기억 때문에 더 괴로웠다는 말이 너무도 절절하게 와닿았다.

그 기억 하나로 그래도 자신의 엄마를 아주 외면하지는 않았던 것이리라.

 

부모의 '자격'이라고 운운하면 뭔가 너무 교조적이지만 우리는 기본적으로 부모에게 바라는 덕목이 있다.

바로 자녀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랑.

물질적 풍요로움은 부족했지만 하나미가 밝고 명랑할 수 있었던 건 하나미의 엄마가 자신에게 결핍되었던 그 사랑을 무조건적으로 베풀었기 때문이리라.

'신이시여 헬프'는 하나미의 초등학교 남자 친구 미카미의 이야기다.

자기가 원하지는 않았지만 가족의 권유로 미션스쿨에 진학한 미카미는 그 안에서 자기 삶을 찾겠다며 과도하게 신앙에 몰입한다.

가족, 친구 또는 애정관계 모두를 신앙생활의 저해요소로 판단하고 그 모든 관계를 단절하며 신앙생활에 올인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강박이 과도하다.

이제 중학교 1학년인데 지나치게 관계에 벗어나서 자기 삶을 살고자 하는 미카미가 안타까웠다.

'신부는 직업이 아니라 삶의 태도지요"라고 말해준 선배의 말이 미카미에게 필요해보인다.

'오 마이 브라더'는 하나미의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하나미에게 좋은 영향을 주었던 기도선생님의 이야기다.

기도 선생님은 어린시절 돈독한 형제애를 유지했던 친형이 어느 날 갑자기 연기처럼 사라진 형의 존재로 인해 물질과학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초인적, 정신적인 세계에 심취했다.

소중한 존재에 대한 상실을 믿음으로 승화시켜나가는 부분이 처연하게 와닿은 작품이다.

 


 

세 작품 모두 가족 또는 관계,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삶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가족 그리고 관계 속에서 많은 상처들을 안고 살아간다.

상처가 못 견딜만큼 괴로울땐 원망하거나 좌절하거나 지워버리려 애쓰기도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은 살아가야 한다는 것!

힘겨운 삶의 순간 순간들에서도 자기 삶의 궤적을 더듬어 일궈내야 한다는 것!

그때의 괴로운 경험과 과거가 있있던 덕분에 지금 내가 있다고 당당하게 가슴펴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현재 행복한 사람입니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과거에 그런 일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 내가 이렇게 됐다고,

그 일만 없었어도 이러지 않았을 거라고 원망합니다.

<엄마의 엄마 - 태양은 외톨이 p.66>

기도선생님이 들려준 이야기처럼

괴로운 과거일지라도 그 삶을 원망하거나 거부하지 않고 당당하게 한 걸음 한 걸음 살아가는 것!

그게 상처를 안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일일 것이다.

청소년 작가의 통착력이 어쩜 이리도 깊고 세심할까.

그녀가 이미 들려준 <다시 태어나도 엄마 딸>도, 그리고 앞으로 들려줄 이야기들도 함께하고 싶다.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