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랑의 달
나기라 유 지음, 정수윤 옮김 / 은행나무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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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과 진실 사이에 존재하는 차별과 편견에 대한 이야기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는다면 연속해서 읽을 수 밖에 없는 몰입도 최고의 작품을 만났다.

<유랑의 달>

2년 전에 비슷한 몰입도로 빠져들고 결말 부분에선 펑펑 울며 읽었던 '츠지무라 미즈키'의 일본소설 <아침이 온다>와 작품 분위기가 얼핏 비슷해서 개인적으로 그때의 감동이 되살아나기도 했다.

2020 일본서점대상 1위

사실 이 타이틀만으로도 몰입도와 가독성은 이미 예상된 것이었다.

서점관계인들이 뽑는 상인만큼 문학을 전공한 작가나 평론가가 문학성에 주안점을 두고 뽑는 작품에 비해 일반 대중 독자의 선호도가 깊이 반영되어 동시대를 관통하는 감성을 파고드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책을 읽을 때는 가능한 한 스토리에 대한 어떤 정보도 차단하는 편이라 <유랑의 달> 제목을 처음 접할 때 어떤 내용일까 감이 오지 않았다.

단지 '유랑'의 의미처럼 '떠도는 사람들의 이야기인가' 하는 정도의 느낌으로 책을 한 장 한 장 넘겼다.

목차만 볼 때 '페미니즘 소설인가' 하는 생각도 잠시 들었는데 그걸로 한정하기엔 스펙트럼이 상당히 넓은 의미있는 작품이었다.

 

책 속엔 '로리콘 (롤리타 컴플렉스)'가 소재로 등장한다.

'소아성애자'를 지칭하는 말로 그 자체만으로 긴장과 위험이 도사리는 듯한 분위기로 내용이 전개된다.

다른집과 여러가지 면에서 다른 부분이 많은 부모에게 자라 자유로움을 맘껏 누리며 자라지만, 그 다름으로 인해 '지나치게 마이웨이로 살아 위험한 사람들'이라는 인식으로 구별되어지는 사라사

모범 가정에서 육아서적에 기재된 모범답안과 같은 방식으로 양육되어 정해진 규칙대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후미

아홉살 나이에 부모와 갑자기 이별해 자유로운 삶을 더이상 이어갈 수 없게 된 사라사에게 닥친 난관엔

같은 또래의 딸을 키우는 엄마로서 마음이 무너져 내렸고,

악인인듯 아닌 듯 묘하게 비밀스러워 신비롭기까지 열아홉살 후미에겐 점점 더 궁금증이 증폭되어갔다.

소설은 이 둘의 만남이 로리콘 소재로 점철되면서 극 초반부터 상당한 긴장감을 유발하며 전개된다.

그리고 15년이 흘러 24세의 사라사와 34세의 후미는 다시 재회하게 된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겉으로 드러난 사실과, 사라사와 후미만이 알고 있는 진실 사이의 간극편견과 혐오로 가득 차

아무리 진실을 말해도 통할 수 없고, 원하지 않는 방식으로의 연민멸시만 돌아올 뿐이다.

 

과연 사라사와 후미는 행복할 수 있을까?

그 둘은 세상에 존재하는 어떤 관계로 쉽게 규정할 수 없다.

작품 말미의 사라사의 말이 그 의미를 제대로 담고 있다.

나와 후미의 관계를 표현할 적당한 말, 세상이 납득할 말은 없다.

거꾸로 같이 있어서는 안 되는 이유는 산더미처럼 많다.

우리가 이상한 걸까.

그 판단은, 부디 우리 말고 다른 사람들이 하기 바란다.

우리는, 이미 거기 없으니.

<유랑의 달> p.356

그래서 사실과 진실 사이의 차별과 편견으로 고통받고 외로운 그들은

더이상 다른 사람들의 이해를 갈구하지 않는다.

그들은 서로의 존재만으로 힘겹고 외로운 터널을 벗어나 이제 외롭지 않을 뿐이다.

그들은 서로에게

빛이 보이지 않는 캄캄한 어둠을 밝혀주는 유랑의 달인 것이다.

그래서 이 소설에 대해 다시 말하고 싶다.

어떠한 관계로 규정할 수 없지만

차별과 편견을 넘어

서로의 구원이 된 두 사람의 이야기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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