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 0에서 1을 만드는 생각의 탄생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한 실리콘밸리 CEO들에게 배우는 가치와 철학,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지금의 세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소비방식에 일관되게 정리되는 것이 있다. 그것이 바로 브랜드와 상품이 가지는 가치와 철학으로의 소비이다. 소비의 형태도, 소비의 유형도 가치가 있는, 철학이 있는 브랜드와 상품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과거 기업과 상품이 주는 일방적인 메시지에 소비자들은 더 이상 주목하지 않는다. 그래서 지금의 시대는 가치와 철학이 가장 중요한 시대라 말할 수 있겠다. ‘가치와 철학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바로 훌륭한 CEO로부터 출발한다. 정확히 CEO가 가진 생각과 구조로부터 출발되며, 이는 조직, 브랜드와 상품에 고스란히 녹아 들어가게 된다. 그래서 CEO의 생각, 가치, 철학은 조직을 먹여 살리는, 브랜드와 상품을 유지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은 하루 정도의 투자로 훌륭한 CEO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한 책이다. #아포리즘은 개성적이고 독창적이다. 속담이나 격언 등과 유사하나 그것들이 널리 알려져 있으면서도 작자가 분명하지 않은 데 비해 #아포리즘은 작자의 고유한 창작이라는 점에서 속담과 구별된다.’(다음 사전) 사실 아포리즘은 속담과 비교할만한 대상은 아닌 듯하다. 특히 뛰어난 CEO들의 아포리즘은 조직을 운영하는, 기업을 운영하는, 브랜드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무조건적인 도움이 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아포리즘을 체득하고, 다시 나의 이야기로 정리하는 것은 나에게 매우 유용한 지표가 되면 더 말할 나위가 없는 것이다.

한 장의 사진이,

하나의 문장이,

하나의 장면이,

하나의 현상이,

우리의 일상을 바꾸고, 삶을 바꿀 수 있다. 나는 이런 말을 믿는다. 그래서 #실리콘밸리 CEO들이 만들어 놓은 문장은 내게 많은 물음과 해답으로 다가왔다. 두고두고 읽어야 할 책이다.

책은 총 3Part로 나누어져 있다.

Part 1 실리콘밸리를 움직이는 거인들의 통찰

Part 2 실리콘밸리의 미래 설계자들의 통찰

Part 3 실리콘밸리 혁신가들의 통찰

대부분의 CEO들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CEO들이다. 그래서 더 친밀감으로 다가온다.

스티브잡스, 빌게이츠, 제프 베이조스, 팀쿡, 래리 엘리슨, 브라이언 체스키 등 유명한 CEO들의 아프리즘을 책 하나로 읽을 수 있는 만소를 경험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책은 진짜 매력이 있는 책이다.

책을 다 읽고 요약본으로 정리하고, 다시 더 중요한 말들은 필사까지 진행했다. 그만큼 나에게는 약이 된 책이라 할 수 있겠다.

그 중 내가 이 책에서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실리콘 밸리의 CEO’들의 아포리즘을 정리해본다.

스트브잡스

이 업계에서 무언가를 바꾸는 것을 창조하는 사람들은 사상가인 동시에 행동가들입니다.”

패이스북 창업자 마크저커버그

뜨거운 열정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열정의 지속성이다.”

트위터 창업자 잭도시

“CEO로서 제 주요 업무는 편집장입니다.”

페이팔 공동창업자 피터 틸

점은 모든 성공적인 사업의 조건입니다.”

애플 CEO 팀쿡

우리는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해 팀으로서 함께 일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수직적이 아니라 수평적으로 일하기 때문이다. 제품은 수평이다.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서비스까지 모든 것이 필요하다.”

오라클 창업자 래리 엘리슨

자신 있게 행동하라. 비록 그렇지 못하더라도.”

GPT 설립자 샘 알트만

여러분이 행복하게 하지 않는 일을 하지 마세요. (내가 원하는 일이 아닌 타인이 원하는 일을 할 때 불행이 일어납니다.) 여러분이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시간을 보내지 말고, 여러분의 삶에서 부정적인 사람들을 잘라내세요. 부정성은 정말 안좋아요. 하고 싶은 일을 하지 않았다고 변명하지 마세요.”

넷플릭스 CEO 리드 헤이스팅스

문화는 모든 것이며, 모든 순간입니다. 당신 이메일을 쓸 때,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심지어 복도를 걸어갈 대도 당신이 취해야 하는 살아있는 핵심 가치입니다.”

링크드인 창업자 리드 호프먼

유연하면서도 끈기 있어야 한다.”

우버 창립자 트래비스 캘러닉

궁극적으로 진보와 혁신이 승리합니다.”

인텔 CEO 앤디 그로브

저는 편집증의 가치를 믿습니다.”

이렇게 훌륭한 생각과 가치와 철학을 한권으로 마스터할 수 있는 행운을 누릴 수 있어서 너무나도 행복하다.

많은 경영자들이 이 책을 읽고 혜안을 발견하고, 조직에 담아보면 어떨까 한다.

감사한 하루가 되었고, 감사한 2주가 되었다.

#리텍콘텐츠출판사 #리텍출판사 #김태현 #실리콘밸리CEO #아포리즘 #실리콘밸리천재들의생각아포리즘 #스티브잡스 #생각의탄생 #골목식당우문현답 #외식경영노하우 #제프리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