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타르트가 아니야 단비어린이 문학
신은영 지음, 안병현 그림 / 단비어린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타르트가 아니야

신은영 글/ 안병현 그림


 

어느날 , 타르트를 먹다가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만약 상자 속 타르트 중 하나만 다르다면, 그 타르트 기분은 어떨까?"

상상이 혼자 쑥쑥 자라더니 어느새 타르트 위에 아이들 얼굴이 떠오르더군요, 소외된 아이들!

얼마나 외로울까요?

세상에는 외로운 타르트 같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책은 그런 사람을 응원하기 위해 쓴 이야기 랍니다

여러분은 친구들 사이에서 소외감을 느껴본 적이 있나요?

만약 있다면 그때 기분은 어땠나요

모르긴 몰라도 아주 외롭고 쓸쓸해서 마음에 스산한 바람이 부는 기분이었겠죠?

외로움을 비롯한 부정적인 감정은 오랫동안 마음에 남아서 우리를 괴롭힌답니다

그러니 나를 비롯한 누구도 소외되지 않다록 노력하면 어떨까요?

만약 여려분 곁에 소외되는 친구가 있다면 따뜻하게 손을 내밀어 주세요. 우리와 좀 달라도 ,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어도 넓은 마음으로 품어주면 그 아이가 또 다른 아이들에게 품을 내어 줄지도 모르쟎아요

이 책을 읽는 모든 사람들이 서로를 품어 주면 참 좋겠습니다.

그럼 세상이 조금 더 따뜻해질 테니까요 

 


미나는 당차고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는 아이입니다

그런데 엄마는 걱정이 있습니다

미나에게는 언니가 한명 있는데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는것 같고

그래서 학폭위가 열린다는 연락까지 받은터라 혹 미나도 적응하지 못할까

걱정이 많습니다

그런데 미나는 딸기 타르트를 좋아하고 언니는 초코 타르트를 좋아합니다 

요즘 아빠가 언니때문에 부쩍 타르트를 자주 사오시지요 


미나는 새로운 반에 예전부터 친하던 수미와 철민이가 있어서 새 학년에 들어가면서도 
외롭고나 쓸쓸하지 않는데...

 

그런데 그런 미나에게 관심을 갖는친구가 있었는데 

바로 루나...

미나에게 스티커를 건네주며 같이 놀자고 하는데...

철민이는 어릴적부터 친구인지라 허물없이 지내는 것도 있었고

철민이는 미나에게 이런저런 이야기며 수수께끼 내는걸 좋아하는데

그런데, 루나의 미묘한 시선을 계속 느끼게 된다.... 

나중에 알고보니 루나가 철민이에게 관심이 있는거였는데

 어느날 집에 돌아온 미나는 일찍 학교에서 온 언니를 보게 된다.

그런 언니가 답답하기만 해서 언니에게 이야기를 하자고 하지만

언니의 나가라는 말만 들릴뿐 그래서 혼잣말때문에 언니의 눈물섞인 외침을 듣게 되는데 


 

그런데 미나에게도 일이 생겼으니...

다른친구들은 초코타르트를 먹을때 

자신은 딸기타르트를 먹겠다고 했는데

루나가 철민이와 놀고 싶어서 미나를 이용하지만 

철민이는 루나에 관심이 없고

그게 화근이 되어 미나는 친구들 사이에서 딸기타르트라 불리며 왕따가 되어버리는 일이 ..


군중속의 외로움이라고 했던가..

이젠 언니를 이해 할 수도 있을것 같다.

미나는 과연 어떻게 그 터널을 지나왔을까?

 

어떤이는 미나의 언니 미영이처럼 투명인간이 되어서 아파하는 아이들도 있을것이고

루나처럼 자신의 원하는것을 갖기 위해서 친구를 이용만 하며

자신의 뜻이 관철되지 않았을때는 마치 나쁜 사람으로 만들어버리는 이런 친구들도 있을것이다

오늘의 가해자가 내일의 피해자가 될 수 도 있다는것과 오늘의 피해자가 내일의 가해자가 될수도 있다는 사실을 늘 기억해야하지 않을까?

이 책을 보면서 "역지사지"  가 떠 올랐다.

진정한 우정이란 무엇일까...

꼭 나와 같은 친구가 아니라 다름을 인정해주는 친구가 아닐까..

그리고, 반드시 터널에는 끝이 있다. 내가 나 자신을 버리지만 않는다면

언제든 기회는 온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내 자신을 좀 더 사랑해주고 믿어주라고 하고 싶다.

그리고 아이들이 아플 수 있지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회복탄력성.... 

을 위해서 부모인 나의 지지와 믿음도 필요하겠다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친구와의 관계, 때론 관계에서 넘어질수도 있지만 일어나는 힘...

등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이 책은 출판사와 허니에듀로부터 도서를 공급받아 개인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