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약속을 지켜요 - 처음 만나는 세상의 규칙 피카주니어 습관 그림책
다카하마 마사노부 지음, 하야시 유미 그림, 김보혜 옮김 / FIKAJUNIOR(피카주니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약속을 지켜요

다카하마 마사노부 글

하야시 유미 그림

김보혜 옮김


​약속이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눈에는 안 보이지만 중요한 거에요

만질수는 없지만 소중한 거고요


다 함께 "약속"을 지키면 우리모두 안전하고 기분좋게 지낼수 있어요 

"약속"을 지키면 보다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어요

마음속에 "약속"이라는 말을 기억하고 하나하나 지켜 보아요

우리가 할 수 약속에 대해 알아볼까요?


이 책은 제가 아이들에게 항상 하는 말들이 많이 담겨져 있었어요 

그래서 어머!!! 하며 같이 보았답니다.

엄마가 한 이야기 인데...


하지만 제가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저기 위에 다함께 약속을 지키면 우리모두 안전하고 기분좋은거라는거

안전을 지키면 보다 나은 사람이 될수 있다는걸 이야기 해주어서 아이와 이야기 하기가 참 좋았어요

이 책은 42가지의 약속으로 되어있어요..

가장 기본이 되는일, 아주 작은일, 사소한일 등등 그렇지만 어느것 하나 놓칠수 없는 

뭔가 놓치면 불편한 그런 이야기들이 나와있어요

저희집은 제일 안되는게 정리인데요 

엄마가 아빠가 신발정리해""방좀 치워"해도 효과가 별로 없이 결국은 우리가 치워야할 몫이 되고 말았는데 

그런데 책을 보며 같이 이야길 나누었지요~

이건 엄마를 위한 일이 아니고 우리가 함께 지켜야 할 약속이라고요~~


엄마의 마음에 쏙 들게는 아니지만 그래도 아이들 나름 자기전에 정리하고 자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요즘엔 어린이집에서 기본생활은 잘 가르쳐 주셔서인지 기본적인것들은 어느정도 습관화가 되어있는것 같아요 


인사를 잘하는 아이~



아이들이 가장 먼저 첫 인상은 인사로 시작되는 거라고 생각했고 기본이기에 

항상 누굴 만나던지 먼저 부모가 인사를 생활화 하려고 했었고 

그리고 아이에게도 인사를 늘 시키도록 했었지요

그랬더니 이젠 어딜가나 인사하는 예의 바른 아이가 되어있더라구요..

아직 막내는 익숙하지 않지만 그래도 인사는 중요한 약속이니까요..

이 책에서 전 좀 감명받았던 부분은 뒷쪽에 있는것들이었어요

41.어려운일이 생기면 어른에게 꼭 말하기

42.언제나 나 자신을 사랑하기.

집에서 작은 아이가 야단을 맞을까봐 어려운 일이 생겨도 말하지 못하고 스스로 전전긍긍하는 모습들을 가끔 보게되면

차분하게 물어볼때가 있어요 

그럼 아이가 스스럼 없이 이야기 하는 모습을 보는데 

이런 작은 경험들이 쌓여서 조금 더 큰일 불편한 일에도 부모에게 또는 주변 어른들에게 이야기 하는 법을 배워야 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여기선 이것도 우리가 지켜야 할 약속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었어요 


그리고 자신을 사랑하는것도 약속이래요

네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감사한 존재인지 아이들에게 가끔 이야기를 해줘요

특히 전 태몽을 꾸지 않아서 가끔 태명 이야기를 해주거나 그러면 아이들이 엄청 큰 의미를 부여하는 모습들을 보았어요

끊임없이 너를 사랑한다 이야기해주고 너는 소중한 존재라고 이야기 해줘야겠다

라는 다짐을 하는 부분이었어요 

물론 저 자신도 저를 사랑하는 약속을 잘 지켜야 겠어요



책의 마지막 장에는 이렇게 42가지의 약속이 나열되어 있어요

그래서 자기가 지킨 약속에 체크를 하라고요..

약속 리스트를 만들어 지켜지 않은 약속에 대해선 상기시키는 방법으로 아이에게 잔소리를 줄이는 방법이겠다 싶어서 아이들과 그렇게 해보기로 했어요

저희집은 아이들 연령이 5세7세9세 이렇게 구성되어 있는데

이 나이의 아이들에게 참 약속은 중요한것이고 소중한것이라는 것을 말이아니라 그림과 글로 전달할 수 있어서

그리고 새삼스레 약속에 대한 의미를 새겨 보는 시간이어서 참 좋았어요~ 


요즘 혼자 있는 아이들도 많아서 자유롭게 살다보면 막상 학교에 가서 사회에 가서 부딪히는 일들이 생기겠죠?

부모는 불편하지 않아서 가르치지 않았는데 아이들이 배우지 않아서 어려움을 격는 모습들을 보면

그냥 가르침이 아니라 아이랑 함께 놀이처럼 책을 같이보며 이야기 해보기에 참 좋은 책 이라고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이 책은 출판사와 허니에듀로 도서를 공급받아 개인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