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의 저편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임홍빈 옮김 / 문학사상사 / 200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기억은 삶을 살아가는데 연료라는 글은 정말 오랫 동안 기억 될 것 같다.
어둠의 저편은 역시 우리가 예상했던 것과 다르게 흐르는 책이다.
무라카미 하루키가 글을 쓰면서 내용을 바로바로 생각하는 그런 스타일을 고수하는 작가라서 그런지 앞과 뒤를 따로 따로 보다보면 절대 드라마같이 그 뒤가 예상되지 않는 것 같다.
그것도 매력이라면 매력인 것 같기도 하다.

이번 어둠의 저편은 여러부분 상징을 가지고 있고,
1인칭에 가까운 3인칭인데도 불구하고 여러 시야를 나누면서,
그리고 영화같은 기법을 사용하면서 사람들 개개인의 이야기를 담아내려고 노력한 것 같다.
그냥 아무 내용없이 흘러간 케릭터가 그래서 없다.

너무나 매력적인 마리, 그리고 그 언니 잠자는 미녀 에리
트럼본이 어떻게 생겼는지 전혀 모를 요즘 여자들,
미인이 행동하는 모든 순간을 볼려는 관음증에 중독된 대중의 시선,
몸의 신체리듬을 무시하고 밤에 일하면서 깨진 육체적인 어떤 것,
재미 있는 요소가 많아서 이야기가 난잡해 질 뻔도 했지만
차례대로 읽다보면 그 작가의 생각대로 흘러가서 화두만 바뀔 뿐이지 우리가 계속 그 내용에 끌려 가고 있다는 기분이 들었다.

인과응보라든지 해피앤딩이라든지
뻔히 일어날 것 같은 것들이 그냥 흐지부지 끝나버리고
가능성에 대한 언급만 살짝 내 비친 것은 진짜 작가의 의도였을 것이다.
사실 하루키의 소설이 아니었다면 과연 재미있었다고 말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 무라카미 하루키다 라고 생각이 드는건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이 익숙해 져 버린 탓도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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