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설헌 - 제1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최문희 지음 / 다산책방 / 2021년 3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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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최문희 작가의 난설헌.

10년간 무려 15만부 돌파!

그만큼 많은 공감을 얻은 소설이라는 얘기겠죠.

시대를 잘못 타고 태어난

천재 여류시인 허초희,

난설헌의 일생을 따라가는 소설인데요.

소설은 초희 인생의 큰 갈림길이 되는

결혼식 전의 상황부터 시작이 됩니다.

시작부터 불길하고

불안함을 조성하는 묘한 분위기들이

마음을 졸이게 하는데요.

결국은 이 모든 게

그녀의 짧고 안타까웠던 일생의

복선이 된 듯 한 느낌입니다.

소설은 묘사가 아주 디테일하고

섬세합니다.

그리고 시대적 배경이 조선인만큼

현대 소설에서 흔히 쓰는 용어들이 아닌

생경한 단어들도 꽤 많이 등장합니다.

문맥상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수시로 사전을 검색해 가며

봐야 합니다.

이게 어떻게 생각하면

번거로운 과정일수도 있지만,

또 달리 생각하면

책읽기의 확장이 가능하기도 한건데요.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유명한 작가들도

책 읽을 땐,

조금이라도 모르는 단어들은

무조건 사전을 찾아가며 탐독한다고 합니다.

책은 한번 잡으면 일사천리로 읽힐 정도로

몰입도가 높습니다.

미묘한 듯 안타까운 로맨스와,

분노를 부르는 남편의 망나니짓.

그리고 시어머니 송씨의 악행들이

소설 속으로 확 끌어당깁니다.

초희는 아들과 딸을 차별하지 않고

마음껏 책을 읽게 하고

똑같이 시를 배우게 했던 개방된 집안에서

자신의 능력과 감성을 마음껏 키우며 자란

인물이었습니다.

하지만 안동 김씨의 집으로 시집을 가게 되면서

그녀의 삶은 송두리째 어긋나버리게 되죠.

다정함이나 남자다움이라고 1도 없는

남편 김성립의 아내로 살면서

여자로서 겪을 수 있는

불행이란 불행은 다 겪는 듯 합니다.

소설을 읽으면서

머릿속에 떠나지 않았던 한마디,

바로 ‘여자 팔자 뒤웅박 팔자’

라는 말이었습니다.

뒤웅박은 박을 쪼개지 않고

위쪽에 구멍만 뚫어서

속을 파내고 말린 뒤 쓰는 일종의 보관함인데요.

그 안에 든 물건에 따라

뒤웅박의 가치는 천양지차로 달라집니다.

여자도 어떤 남편을 만나느냐에 따라

그 처지가 달라진다는 것을 말하기 위해

'여자 팔자는 뒤웅박 팔자'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요.

인정하고 싶진 않지만,

대한민국 사회에선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절대 사실이라는 점,

부정할 사람도 많지 않을 겁니다.

만약 그녀가,

다정하고 사려 깊으며

또 그녀를 진심으로 사랑했던

최순치와 결혼했었더라면,

그녀에겐 또 다른 삶이 펼쳐졌겠죠.

하지만 서자의 아들이었던 최순치와의 결혼은

명문가였던 허씨 가문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어버지 허봉도 이를 알았기에

곧고 고운 최순치를 애써 모른 채하며

거리를 뒀던 거겠죠.

서슬퍼런 시집생활을 하며

어렵게 얻은 딸 소헌과 아들 재헌을

모두 이른 나이에 앞세우고

남편의 난봉꾼 짓을

묵묵히 견뎌내며 지내던 난설헌은

스물 일곱이라는

요즘 같아선 상상할 수도 없는

젊고 꽃다운 나이에

세상을 떠나고 마는데요.

물론 소설 속에선

정확한 죽음의 경위를 알 수 없게

미묘하게 그려져 있지만,

사실 난설헌은 병을 얻어

세상을 등진 걸로 알고 있습니다.

세상을 뜨면서

자신이 남긴 시들은 모두 불태워 달라는 유언을

동생 허균에게 남겼죠.

동생으로선 한 많게 살다간 누이의

마지막 유언을 따르지 않을 수 없었기에

유언대로 그녀가 시집가서 남긴

수많은 시들을 다 불태웁니다.

하지만 시집 가기 전

친정집에 남아있던 시들은 유언의 대상이 아니었죠.

이 시들을 소중히 보관하던 허균은

책으로 만들어 냈고

이 책들이 중국으로까지 전파가 되면서

우리나라보다

오히려 중국에서 더 유명해졌다고 하죠.

세기의 예술가나 천재를

알아보지 못하고 홀대해서

의외의 장소에서 꽃을 피우는 일들이 종종 있습니다.

물론 그들은 다 살아생전

다른 곳에 터를 잡았다는 점에서

난설헌과는 다른 처지긴 합니다.

조선의 땅에서 여자의 신분으로 태어난 것이

가장 큰 한이라던 난설헌,

부디 다음 생에서는 말 달리는 중원의 땅에서

기개 넘치는 사내의 모습으로 태어나서

그 뜻을 다 이루며 살았길,

조심스럽게 빌어 봅니다.

난설헌,

벌써 출간된 지 10년이 넘은 소설입니다.

최근 표지가 리뉴얼 되면서 재출간 됐는데요.

물론 리뉴얼 된 표지의 난설헌이

훨씬 더 아름답지만

마치 순정 만화 속 주인공처럼,

너무 현대식 미의 기준에 맞춘 인물로

구현된 건 아닌지.. 하는

아쉬움이 살짝 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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