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 경제 2010 비즈맵
헤럴드경제 특별취재팀 엮음 / 헤럴드미디어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2008년 미국에서부터 시작된 세계 경제 위기가 아직도 여진을 계속하고 있다. 전문가들의 전망에 의하면 올해부터는 세계적으로 경제가 본격적으로 회복세에 접어들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현실을 둘러보면 아직도 경제적인 어려움에 곤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우리는 지난 10여 년 전 금융위기와 지난해 세계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개인의 경제생활과 국가경제, 나아가 세계경제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전에는 보통 개인들은 열심히 일하고, 알뜰하게 소비하고, 부지런히 저축하면 경제적인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으로 생각했었다. 하지만 두 번의 국가적인 위기를 겪으면서 현실은 결코 그처럼 단순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 세계는 금융자본주의의 경제 시스템 속에 갇혀 있다. 이 시스템에 대해 많은 비판이 있지만 아마도 당분간 이 추세는 꺾이지 않을 것이 거의 확실하다. 국가와 세계가 금융자본주의의 길을 걷고 있다면 개인 역시 그 길을 걸어야 하는 당위성이 있다. 다시 말하면, 개인 역시 금융자본 시스템에 익숙해져야 하고 이것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이제는 단지 열심히 일하고 부지런히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일하고 부지런히 재테크를 해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머리말을 보면 이 책을 만든 헤럴드경제에서 얼마나 이 책에 자부심을 갖고 있나 하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여기에는 한국은 물론 세계경제에 대한 분석과 전망, 그리고 각 개별 업종에 대한 정밀한 분석이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같은 돋보기 분석은 경제와 경영, 그리고 2010년 성곡 재테크를 위해 훌륭한 가이드 역할을 할 것입니다."(p.4)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장은 2010년 한국경제와 세계경제에 대한 분석과 전망으로 되어 있다.

여기에 의하면 올해에 우리나라 경제는 본격적인 회복 국면에 접어들어 4%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변수로서 고용불안, 금리인상, 유가불안을 꼽고 있다.

세계경제 역시 회복세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중국과 인도는 올해도 여전히 무서운 기세로 경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이에 반해 미국, 유럽, 일본은 그 성과가 매우 저조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 한국 산업계 판도의 변화와 주식, 부동산 등에 관한 분석과 전망 역시 실려 있어서 좋은 참고가 될 것이다.


둘째 장은 삼성, 현대를 비롯한 한국의 대표적인 재벌 기업들에 대해 싣고 있다. 특히 모두 기억할 수도 없는 수많은 계열사들을 도표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어 재벌의 전체적인 모습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다. 아마도 재벌들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 정도 해소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뒤에 역시 재벌들의 차세대 주자로 부각되고 있는 2, 3세의 젊은 경영인들의 이야기가 쓰여 있다. 이 역시 재벌들의 속을 조금이나마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다.

그 뒤에 이 책의 약 3분의 2정도를 차지하는 분량으로 산업 분야별로 나누어 그 분야의 기업체들의 규모와 생산성, 영업 실적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간략한 도표를 제시하고 아래에 설명을 덧붙이고 있다. 이 부분이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독자는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산업 분야를 찾아 펼치고 그 산업의 기업체를 한 눈에 파악하고, 어느 특정 기업에 대해서 더 자세히 연구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전쟁이나 전투에서 전략, 전술을 세울 때 가장 먼저 펼치는 것이 바로 지도다. 경제활동을 전쟁이나 전투에 비유하는 것이 물론 지나친 감이 있지만,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서 서로 경쟁한다는 측면에서는 분명히 공통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경제활동, 특히 재테크 측면에서 우리는 부단히 경제와 산업을 연구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 연구에 대해 이 책이 하나의 지도로써 충분히 가치를 발휘할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

다만 지도로 보자면 소축적 지도에 해당하므로 어떤 산업 분야나 특정 기업체에 대해 더 자세히 연구하고자 하면 또 다른 관련 서적이나 자료를 찾아보아야 할 것이다. 더 지도에 비유하자면 이 책은 한 장으로 나타낸 한반도 지도에 해당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