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클래식
홍승찬 지음 / 별글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음악에서 향기가 날 것 같다!

무심히 그저 클래식적인 지식을 더 알고 싶었다.
아니 너무 몰라서 좀 배워 보고 싶었다는 것이 맞겠다.
그런 내가 무안해졌다...
이렇게나 따뜻하고 감동적일 수 있을까?
글에서 마음 가득 애정이 깃들어 있어 마치 좋은 향이 나는 듯 했다.
어쩌면 행복해 질 수 있는 것인지 알것 같았다.
그저 그들의 연주를 들으며 눈 만 감아도 되는 것이다.눈을 감고 있어도 내앞에 푸른 바다가 펼쳐져 있고 따스한 햇살을 쬐이며 한가로이 있는 것만 같았고 내 귀밑으로 턱옆으로 스치는 바람의 촉감이 느껴지는 것 같았고 더우기 향긋한 봄향기와 깨끗한 공기도 맡는 듯 하고 있었다.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해 온 것을 알았다.
어느 대가나 명인들이 대단하다는 것을 겉으로만 생각했고 마음으로 느끼고 있지 못했다는 것이다.그저 이름있고 유명한 사람이니 그 만큼 좋겠지하는 막연한 기대만 가지고 왜 더 그들이 존경받아야 하는지를 모르고 있었다는 것을 알았다.
이 도서를 접한 것부터가 나에게는 행운이였다는 생각이 든다.
클래식을 적당히 알고 듣는 것을 좋아하고 공연을 보는 것이 즐거울 따름이였다.
물론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적당히 안다는 것은  다른 말로는 잘 모른다는 뜻이기도 했다.그래서 여전히 너무 모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한번 들은 곡을 기억하는 것도 아니고 좋아하는 곡도 제대로 다 기억하지도 못한다.많은 알려지고 많이 들었던 몇 곡만을 알 뿐이였다.언제나 그 목마름이 내게는 존재했다.​그래서 제목만 보고 클래식을 배우는 기회가 될 까하는 기대로 보게 되었다.가만히 생각하면 우습기도 하다.음악을 글로 배운다는 것.나 자신에게 지금을 웃는다.그리고 음악을 듣고 싶어졌다.이 도서는 바로 그렇게 나를 만들었다.
음악이 주는 감동을,연주를 듣는 기쁨이 어떤 것인지 가르쳐준 것이다.
바로 그것을 알려준다. 내가 무슨 학자도 아니고 글로 알려고 했던 어리석음에서 음악에 대한 열정과 감동을 어떻게 느껴야 하는 지를 보여준다.
이 도서에는 여러 사람이 나오고 그에 해당하는 여러 사연과 이야기를 가진 여러개의 글을 모은 책이다.
책을 읽다가 문득 저자도 모르고 읽었다는 생각을 하고 맨 처음으로 돌아가 저자프로필을 보면서 알게 되었다.이 도서가 어떻게 탄생된 것인지를 말이다.
여러 편의 칼럼과 인터뷰를 모아서 엮은 도서이다.
맨 먼저 만나는 저자의 서문에서 나는 벌써 마음이 열였다.
금방이라도 눈물이 날 것만 같은 마음이 저자가 무엇을 전해주려는지 기대가 되어​지기 시작했다.
음악이 주는 행복부터 존경받는 음악가나 유명한 음악가의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그냥 이루어지는 것이 없다.모두가 노력하고 정성이 가득들어 있는 열정이 있다는 것!
정말 세상엔 공짜가 없다는 것도 알겠다.
그래서 그들의 음악들을 찾아서 들어보고 싶어진다.
음악에도 향기가 날 것 만 같다~~~​

<오,클래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