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투자은행의 보고서 작성법 66
쿠마노 히토시 지음, 정인애 옮김 / 아이스토리(ISTORY)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돋보이는 보고서를 써보자!!!
 
처음 보고서나 무언가를 만들거나 다른 사람에게 보이거나 제출하기위해 이런일을 하게 되는 경우 컴퓨터를 켜고 우두커니 모니터만 응시하는 일을 경험해적이 없는 사람이 있을까?
나는 매번 그러했던것 같다.
처음의 의욕은 어디에 갔는지 잊어버리고 멍해지는 경우는 내게 너무나 많았다.
그리고 언제나 답습하듯이 저번에 했던 별로 마음에도 들지 않았던 것임에도 다시 응용하고 사용하는 어리석은 짓을 하고 만다.
여러 연구를 해 보는 것도 잠시고 시간에 쫒기고 때로는 조금 귀찮다는 이유로 적당히 하려는 마음도 한 몫하고 있었다.
물론 나도 돋보이고 싶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의 것보다 주목 받고 사람들에게세 호응을 얻기를 원한다.
투자은행같은 거대기업을 상대하고 프레젠테이션이라는 거창한 이름의 발표가 아니더라도 단순한 업무로도 엑셀이나 파워포인트등 여러 활용도는 많다.
각자의 분야에서 여러 가지로 쓰여지는 표나 도표,그래프나 문서작성에도 쓰임새가 그 용도가 무궁무진 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특히나 저자의 경우는 내가 하는 것보다 더 큰 작업이였음을 알기때문에 더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된것도 사실이다.
성공적인 보고서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 하는 호기심에서 내가 한 것도 비교해 보기도 했다.
사람들,특히 클라이언트에게 관심을 받게 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부분이고 경쟁에서 이기는 길이기도 하니까 말이다.
사용을 잘 하지도 않고 계속 있는 심플을 계속 재활용하다보니 계속 도태되는 느낌을 받기도 했고 그럼에도 달리 바꾸려는 노력도 하지 못했다.
처음 욕심은 부렸지만 딱히 방법도 모르고 잘 되어진 것도 보지도 못해서 길을 찾지 못했기도 했다.
또한 어렵다는 막연한 생각에 배워보려는 노력도 하지 않았다는 게으름이 있었다.
그래서 처음 도서를 겹하기도 전에 혹시 어려우면 어쩌나하는 두려운 마음도 한켠에는 있었다.
그런데 도서는 이런 내 기우들을 한번에 날려버렸다.
누구든지 도서를 접하게 된다면 내 생각에 공감하게 될 것이다.
길고 어려운 말을 나열하지않았다.
각 주제,가르쳐주는 의도에 맞게 각 셕센마다 눈에 확 들어오는 도표로 우리가 주로 범하는 나쁜 예와 작은 부분을 수정하면서 정말 돋보이는 좋은예를 보여준다.어떤 것보다 그것은 설득력을 가지고 있었다.
포를 어떻게 만드는 가부터 글이나 숫자를 어떤 식으로 배열해야하는지,그래프나 주석은 어떻게 해야하는지,강조할 부분이나 제목들 까지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설명하면서 어떻게 주목받는 보고서를 만들어 내는지를 아주 섬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글씨체나 크기까지도 설명하는 것을 보면서 일본인 저자 특유의 꼼꼼함을 느끼게 해준다.
돋보이고 주목받는 보고서는 경쟁에서 이기는 작지만 또한 꼭 필요한 하나의 도구이기도 하다.
모건스탠리는 경제에 대해 잘 몰라도 이름만은 아는 유명한 투자은행이다.지인이 경쟁사이기도 한 타 투자은행에 있기도 해서 그 사람도 모건스탠리보고서에 호기심을 가지기도 했다.
저자는 단순히 전 직장의 보고서를 보여주려는 것이 아니다. 그 만큼 좋은 결과를 얻었으리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그 성공의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였던 보고서 작성법을 알려주려는 의도를 느낀다.
그 만큼 배우기도 쉬웠고 활용도도 높을 것이다.
필요 할 때 마다 꺼내서 얼마든지 참고 할 수 있을 것 같다.그때그때 마다 꺼내서 도움 받고 활용 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더욱 좋은 도서 이기도 하다!


<세계적인 투자은행의 보고서 작성법6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