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의 넥스트 삼성
이성민 지음 / 라이스메이커 / 2016년 6월
평점 :
절판


새로운 경영자에 의해 발전될 삼성의 모습을 상상해본다...

 

시대가 변화가고 있다.그것도 너무나 빠르게 말이다.

내가 여기에 맞추기에는 너무나 빠르고 내 역량이 부족해서 공부를 해야만 하기 때문에 힘들때가 많다는 것은 인정할 수 밖에 없다.

그런 나라에 나는 살고 있다.그 나라 즉 우리나라 대한민국을 이야기 할때 가장 대표하는 브랜드를 들자면 당연히 삼성이다.이 빠름의 속도를 어느 누구보다 리더하고 있는 곳도 역시 삼성이다.때로는 그런 삼성이 있는 나라에 산다는 것이 때로는 자랑스러워해야 하나하다가 그 삼성이 잘 되어야만 우리나라가 발전한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일것이다.

특히나 경제분야에서는 아주 사소한 사건이나 루머조차도 삼성과 관련되어 있다면 그것은 즉각적인 반응으로 나타나기도 한다는 것은 바로바로 뉴스등을 통해서 알 수있다.

이 삼성을 지금 이끄는 인물이 있다.바로 창업주의 집안으로 일명 우리나라 최고의 금수저라는 생각되는 사람이기도 하고 지금 삼성의 부회장을 맡고 있는 이재용이라는 인물이다.정말 이 도서에서 그를 지칭하는 말로 약자가 등장한다."JY"그런 이니셜로 불린다. 저자가 설명하였듯이 그에게 이런 JY라는 호칭은 또하나의 삼성이 지향하는 바를 표하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들었다.그래서 한국의 삼성이 아닌 세계의 삼성,세계인들의 삼성을 표방하는 구나 싶었다.그리고 새로운 삼성은 벌써부터 여러가지로 이슈를 낳기 시작한다.그래서 경영자로 시험하려하면서 주목하고 있었던 것 같다.

지금의 삼성의 경영자가 이제 누구도 이재용부회장이란걸 부인할 인물이 있을까 그래서 그의 행보나 삼성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는 것은 삼성뿐 아니라 우리경제가 어떻게 흘러갈지 그리고 더 발전하게 될 것을 기대하기 때문일 것이다.

세계일류 라는 말을 들은지가 그리 오래 된것 같지가 않은데 삼성의 '제일주의'가 지금의 삼성을 만든 것이라면 여기서 머무르지 않고 지금의 JY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나아가려고 하고 있다.삼성의 가려는 길을 바라보는 시선이 기대와 동시에 의문도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 앞으로 그들이 추구하고 나아가려는 바는 무엇보다도 궁금했다.

'세게표준'이라는 말,특히 IT분야에서는 여러가지 의미로 삼성을 떠올리는 단어가 된것같아 대단하다는 감탄과 함께 그것을 유지하기 위한 길은 더욱 노력하고 있음이 보였다.그래서 시시각각으로 늘어나고 수없는 경쟁관계속에서 때로는 이끌어 나가려하고 때로는 도태되지 않으려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도 하면서 그것을 여러분야의 새로운 도전과 위기극복으로 미래를 이끌어 나가는 모습을 보고 싶다.

세계에도 구글이나 중국의 화웨이등 경쟁업제도 나아가려는 방향일테고 또한 세계정세도 시시각각으로 여러변수가 있으니 삼성의 미래는 JY에게 거는 기대가 큰것이다.

발전을 위한 새로운 도전과 끈임없는 시도,특히 그 선택과 그에 따른 집중은 어떻게 전개될지도 지켜보고 싶다.

작은 존재이지만 가끔씩 거대한 그룸을 리더하는 인물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재용의 넥스트 삼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