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 비채 무라카미 하루키 작품선 9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권남희 옮김 / 비채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뻐서 가지고 다니고 싶었던 책!!!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을 취재하기 위해서 우리들이 좋아하는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님께서 3주간에 걸쳐 오스트레일리아를 방문하시어 올림픽도 참관하고 오스트레일리아 이곳저곳을 다니시면서 그 광활한 대륙을 직접 엄청나게 운전도 하면서 보고 느낀 것을 담아놓은 도서이다.

같이 떠나 보는 내내 무라카미 하루키라는 한 작가의 모습을 상상해 보기도 했다.이사람은 어떤 사람일까?하는 궁금증을 늘 지니고 있었다.작품속의 그는 현실적이기도 하면서 작품에서 느껴지는 분위기로만 그를 설명하기란 참 다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물론 하면서 읽어나갔다.

역시나 어느정도는 선입견이 있었다.무라카미 하루키가 올림픽을 하는 의문이 들기도 했다.의외로 야구도 즐기고 마라톤이나 철인3종 경기에 대한 애정을 느낄때는 이런 면도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여자 마라톤경기가 자주 등장하면서 생소한 일본 선수를 만나는 것은 조금은 생소한 경험이기도 하면서 색다른 느낌도 들었다.보통의 운동선수에게서 지녀온 그런 느낌은 아니라는 것이다.

올림픽을 취재한다는 것보다 오스트레일리아를 보고 온 것이 휠씬 좋았다.보통의 패키지여행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좋았다.진짜의 모습을 체험하는 여행이라는 것이 아주 매력적이다.같이 취재간 팀들과 이곳 저곳을 가면서 직접 운전하고 그곳의 사람들에게서 느끼는 것과 새로운 볼거리들로 정말 신기하기도 하다.요즘처럼 먹방이 대세일때는 더욱 흥미를 끄는 것이 역시나 먹을 거리다.경기장 안의 스낵바부터 여러곳을 다니면서 먹었던 음식을 평할때는 군침이 도는 것 같아서 왠지 식탐이라고는 전혀 없을 것 같은 작가의 미식가적인 면과 가격까지 꼼꼼히 체크해서 이런 면도 있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저절로 미소가 지어지기도 했다.

어제 뉴스에서 오스트레일리아가 산불때문에 사람까지 사망한 일을 보도 한것을 보면서 직접 경험한 그 불들이 떠올랐다.정말 우리나 일본과는 스케일이 다른 나라라는 것에 공감하면서 이 사건이 다반사라고는 하는데 그게 요즘은 그곳에서도 골칫거리가 되게 사람에게도 피해가 가니 문제군하는 생각에 까지 이르게 된다...마치 내가 겪은 것처럼 말이다...

그리고 역시나 사람많고 번잡하고 시끄러운 것을 싫어할 것은 예상했지만 그 비싼 티켓값을 주고 구매한 올림픽 개막식을 중간에 나와 버리시다니 솔직히 너무 재미가 없는 것에는 나역시 동감을 표시하지만 그래도 나오지는 못했을 것이다.그리고 사람마다 참 다르다는 것은 정말 맞는 말이다.집에서 TV로만 올림픽이란 개막식을 보는 나는 어릴적을 제외하고는 제대로 그걸 본 적이 없을 만큼 지겨워 하는데도 막상 실물로 본다면 감격해 하지 않을까도 해보는데 경험이나 취향을 확실히 서계시는 구나하는 생각에 웃음이 나오기도 했다.오스트레일리아만이 가진 색채를 만끽하고 특히 코알라에 대해서 쓴 것을 보면서 어쩜 관광객이라는 이름이 얼마나 한심하게도 느껴지던지...무엇이 먼져여야 하는지 정말 잘 생각해보고 행동해야 되겠구나 싶으면서도 같이 곁들여진 이우일 작가님의 일러스트로 한번씩 빵빵 터지고는 했다...

별 관심이 없었던 오스트레일리아의 역사와 인물을 이야기 하는 부분에서는 신선한 부분이 꽤 많았고 특히 침략과 정복에 대한 여러 생각들이 어지러울 정도로 하게 되기도 한다.그 역사속 인물들의 약력을 보면서 참 알 수 없는 것이 인생이기도 하고 세상사가 다 그렇게 이루어진것은 아닌가하는 생각에 우리는 정말 카인의 후예들인가 하는 생각까지 가게 되었다...그렇게 심각한 생각을 할 만한 것은 아닌데 그저 유쾌하게 받아들여도 되는데 갑자기 그렇게 되기도 했다.그러면서도 정말 나른한 오후에 한가한 여유를 보내는 기분이 들정도로 느긋하게도 느껴지는 것은 나는 운전도 하지 않고 일정도 없이 그저 이 여행을 따라만 가면 되기 때문이였을 것이다^^

올해도 올림픽이 있다고 들었다.솔직히 그리 큰 관심은 없지만 그때쯤 되면 우리나라가 금메달을 딴 것에는 보게 될 것이다.그리고 잠시나마 인기없는 여러종목도 관심을 받게 될 것이다.정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 그 올림픽을 4년씩 준비하면서 땀을 흘리고 기다리지만 정작 인기도 없고 메달도 어려운 선수들,그 노력을 한번 느껴보는 것이면 한다.

호주,오스트레일리아에서 일정 중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작가라서 현지에서 인터뷰하는 것이 있던데 그 내용보다는 그 후일담을 작가또한 서술했는데 다른 사람이 어떻게 평가하고 생각하는지가 흥미로워하면서도 그것에 연연하지 않는 작가에 모습에서나 기자와 친해진 이야기를 보면서 무라카미 하루키의 인간적인 면을 느끼게 되어 기뻤다.

이 도서 <시드니>는 표지가 너무 예뻐서 계속 가지고 다니면서 밖에서만 읽게 되었다~~지금은 그래서 너널너널한 표지로 변모하고 말았지만...ㅎㅎㅎ

국가주의나 행사가 아니라 한나라의 여러면모를 볼 수도 있는 때로는 시니컬하고 때로는 애정이 듬뿍 담겨가는 모습은 틀에 억메이는 여행이 아닌 정말 자유로운 여행을 하고픈 마음을 가득 가지게 만든다!


​<시드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