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홀릭 - 인터넷오페라로 경험한 천 개의 세상
이보경 지음 / 창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페라를 새롭게 느낄 수 있는 시간

아직은 완전 초보이다.

사촌동생이 성악을 전공해서 한번씩 보러 간적이 있었고 멀지 않은 예전에 예술의 전당에서 국립오페라단의 공연을 보고 무척이나 멋져서 뮤지컬을 좋아흔 하지만 오페라는 아직 어렵다고 생각했던 나의 편견을 보기 좋게 깨놓았다.

정말 기회만 된다면 무조건 보러 가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았지만 참으로 공연을 보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었다.대형 뮤지컬처럼 공연을 좀 길게 하는 것도 아니고 짧은 기간에 하는 것이 다였기 때문에 시간을 맞추는 것부터 만만치 않은 티켓비용을 핑계로 솔직히 보러가는 것이 만만한 일이 아니였다.그리고 아직은 너무나 지식이 얕아서 겨우 작곡가와 대충의 줄거리만 아는 정도이다.그래도 공연을 보게 되면 그대로 매료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처음으로 많은 이들이 그런 마음이 같다는 것을 공연장을 찾게 되면 이내 알게 되고 조금 놀라기도 했었다.

그래도 공부하듯이 한다면 그만 질려버릴지도 모르겠다.얼마전 어느 유명 뮤지컬의 오리지널 팀의 내한 공연이 있었는데 친구는 그 오리지널 공연의 오리지널 DVD를 구입해서 보고는 다른 사람에게도 이 공연을 보러가는 사람의 기본은 열번이상 보고 익히고 가야 한다고 숙제처럼 내어주고 보러가야 한다고 했다.그리고 막상 내한한 공연팀의 공연이 DVD에서 처럼 못했다면서 못내 서운해 했다.친구는 입사학원 수학강사라서 선행학습하듯이 공연을 볼때마다 그러고 있어서 특히 클래식 공연에서는 좀더 피곤할 때가 있곤해서 나는 오히려 아무런 정보조차도 보지 않고 가고 싶은 반발이 생기기도 했다.

물론 좋아서 자연스레 알고 싶고 그래서 저자 처럼 전문가가 된다면 그래서 더 알고 싶어지는 것이라면 기꺼이 하겠다.

정말 그것은 확연한 차이가 느껴진다.정말 좋아하는 구나하는 감탄이 절로 나온다.소개하는 오페라에 대해 내가 이만큼 알고 있다는 것이 아니라 진정 오페라를 애정해서 마치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듣는 다면 그 눈빛이 어떨지 상상하게 만들고 있었다.그 감성이 이렇게 전달되어서 더 보고싶어 지게 만들고 있었다!

내가 본 오페라는 고작 몇편에 불과했고 겨우 알고 있는 것이 전부이다.그것도 중학교때 처음으로 본 베르디의 오페라"아이다"덕분에 아주 조금 매력을 알고 있는 것뿐이다.그래서 지식이 전혀 없었다.

겨우 작가와 작품을 나열할 정도인데 저자의 방법은 참으로 대단 했다.실황을 상영하는 극장이 있어서 보러가기는 했는데 그것도 다른 영화에 비해 가격이 두배나 비싸다.인터넷으로 이런 좋은 방법이 있다는 것이 신기하고 내가 얼마나 무지했는지도 알게 되었다.그럼 많은 공연을 볼 수가 있겠구나하는 감탄이 절로난다.

정말 제목처럼 홀릭이다.오페라홀릭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홀릭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시대별로 어떤 스타일이 있고 어떻게 변모했으며 장르나 창법까지도 정말이지 섬세하리 만큼 재미나게 알려준다.가사라고 해야 할지 내용이라고 해야 할지 그런 것들이 시처럼 되어있어 자막으로 볼때하고는 또다른 느낌을 준다.그럼에도 진짜로 오페라가 보가 싶어진다.백문이 불여일견!!!

이말이 정말 적절하기는 하다.또 새롭게 보게될 오페라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것이다.오페라를 보거 갈때마다 한번씩 찾아서 보아도 감상하고 좋아하는데 더 도움이 될것이다.인터넷으로 찾아 보게 될 오페라를 머릿속으로 마구 떠올려도 보고 순서도 정하고 누구의 것으로 볼지도 생각하다보니 괜히 미소가 지어진다...~~~


<오페라 홀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