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의 6일간
기타무라 가오루 지음, 민경욱 옮김 / 블루엘리펀트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나도 산으로 가려고 한다...

모든것이 허구라고 책 말미에 쓰여져 있다.

그런 말을 하는 이유는 분명 알것같다.

나도 읽는 내내 이 도서가 소설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려고 있었다.

마치 주인공이 쓰는 기행문을 읽는 것 같은 생각을 했기때문이다.

정말 사실적으로 와닿았다.

출발하기전부터 산으로 가기까지의 과정이 무척이나 사실적으로 묘사되었고 도착하고 산을 타기 시작하면서 그 과정에서 느끼는 것은 마치 내가 산에 있을때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에 이러 섬세한 심리묘사는 정말 저자는 분명 이 산행을 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여러편의 단편으로 단 소설이다.

책 제목처럼 "8월의 6일간"뿐아니라 "9월의 5일간"부터 시작하여 "2월의 3일간","10월의 5일간","5월의 3일간"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렇게 산행을 하게 된 기간동안의 단편소설을 엮어서 이 산행의 대한 기행문같은 소설을 만들었다.

너무나 힘들어서 가다가 내가 왜 여기에 있는 것인지 도대체 왜 여기를 가려고 했는지 하고 주인공과 같은 마음이 든적이 꽤 있었다.그러면서도 왜 나는 산으로 가려고 하는지 잘안다.그녀처럼 말이다.

처음 혼자 산행을 가는 것이 어떤 기분이었는지 나는 안다.

그러면서도 이상하리만큼 두려움과 편안함이 존재하는 것도 안다.

그리고 주인공이 단체로 설산 산행을 갔을때의 단체여행도 부럽기도 했고 재밌을 것 같기도 했다.나는 아직 몇박을 하면서 산에 가본적이 없다.그런 엄두가 나지가 않는다.가까이 있는 곳에 조금은 보통 쉽다고 생각되는 산행만을 한터라서 물론 체력이 약해서 이것도 내게는 큰마믕먹고 해야하는 것이지만 그래서 힘듦을 견디고 후회하고 여러 감정이 뒤섞여서 있기도 하고 가는 동안의 이 여러감정과 더불어 내가 얼마나 정화되는지를 알게 된다.힘들어도 산에 가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잘 보여준다.그래서 나는 읽는내내 산에 가고 싶은 심정을 느껴쏘 주인공과 더불어서 산에 있는 기분으로 있기도 했다.같은 감정으로 이입되어갔었다.

주인공은 싱글인 여성으로 흔히들 말하는 골드마스라는 여인으로 살아가고 있어서 오히려 부럽기도 한데 그런 여인에게도 아픔과 상처는 존재했다.혼자가 둘보다 나을것 같아서 헤어지는 경험을 해야 했고 오랜 친구가 세상을 떠나게 되기도 하고 일적으로도 여러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세상살이는 그리 쉬운것도 아니고 마음의 상처도 많이 있어도 그저 감당하면서 살아가야 하는 것에 산을 오르면서 산행을 하면서 얼마나 위로 되었는지가 전해진다.

 그래서 말미에 모든것이 픽션이라고 산행의 코스가 오류가 있을 수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그렇게 따라 가고 싶어하리란것을 염두에 두고서 말이다.

 나역시 일요일에 산에 가려고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가지도 않았으면서 산의 정치가 느껴지고 공기를 느껴지더니 직접 가서 느끼고 싶어서 계속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 높은 않더라도 그냥 내게는 많이 높은곳,산으로...


​소설<8월의 6일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