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의 행복
달라이 라마.하워드 C. 커틀러 지음, 김미나 옮김, 황중환 그림 / 자음과모음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으로 진정 행복을 찾아가는 길...

사람으로 살아가는 길은 가끔은 험난하다고 생각된다.

살아가는 데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 때로는 힘들다고 생각될때가 많다.

어떤때는 사는 일이 힘들어서 행복과 거리가 먼것은 아닐까하고 생각하게 되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이 욕심에서 기인되는 것을 안다.

행복은 내가 찾아낼 수도 있는 것이다.

이론적으로는 누구나 아는 말이기도 하고 불만은 불행의 원인이라는 것이다.

부나 명예,건강등 조건이 완벽하게 채워진 사람이라면 모든 행복의 조건을 갖추고 있음이 분명하다.그럼에도 그들마저도 스스로 행복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 것을 보면 행복이란 그 얼마나 머나멀고 어려운 것인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더 이사의  돈은 필요 없다.더 이상의 성공도, 명예도 필요 없다.완벽한 몸도 필요 없고 완벽한 배우자도 필요 없다.지금, 이 순간, 우리에게는 마음이 있다. 완벽한 행복을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도구는 그것 하나로 족하다.H.C"p42


누구나 행복하고 싶어한다.그러하기에 행복이란 무엇이기에 지금 내곁에 없나를 생각해보았다.

그것은 어쩜 욕심일지도 모르겠다.어떠한 것에 대한 가치를 너무 높이 잡고 있는 것인지도 모를일이다.내가 바른 선택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걱정도 되기도 한다.

지금 나는 행복한 지고 모를일이다.그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지내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여기 달라이 라마에게서 들어보는 것은 어쩜 단순한 진리이기도 하다.

그러나 짧고 요약된 글속에서 자꾸 반복해서 읽게 되기도 한다.

단순하고 짧지만 그 의미를 되새겨주는 것으로 나를 돌아보게도 되고 생각에 잠기게도 된다.특히 고통을 견디고 건너는 길이 마음에 닿기도 했다.걱정하고 해결하려는 마음에서 시작하면서도 한때 그 속에 놓여진 나를 생각해 보기도 해보고 지나고 나니 어떠한지도 경험을 통해서 알게 된 것들이 바로 고통을 이겨내고 행복으로 가는 길이라는 것을 알게 해준다.

그리고 마음,지금 이 순간의 마음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도 해주기도 하고 함께 살아가는 세상에서 사람과의 마음의 교류뿐 아니라 진정으로 진심으로 내가 아닌 다른사람을 사랑하는 마음,무엇보다 진심의 연민에 대한 것을 알게 되면서 여러모로 반성도 되기도 하고 가슴도 저미기도 했다.

나의 행복만이 아니다.다른사람의 행복을 바라는 것! 그것이야 말로 진정으로 행복해지는 길중에서도 최고인것이다.


"티베트어로 자비를 '체왕'이라고 하는데 이는 타인의 행복을 바라는 마음.그들이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는 마음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서도 행운을 비는 마음을 의미합니다."p85


​따뜻한 그림과 더불어서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을 경험하고 있었다...

고통에서 벗어나고 시련을 극복하면서 우리는 점점 행복으로 다가가고 그 과정에서도 분명 행복을 느끼며 오늘도 그리고 내일도 그렇게 살아갈 것을 바라게 된다...


"나의 행복의 비밀,나의 즐거운 미래는 바로 내 손데 달려 있습니다.이 기회를 절대 놓치지 마세요!"p222


<달라이 라마의 행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