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 심리학 입문 - 오늘을 살아가는 무기, 용기의 심리학, 개정 증보판
알프레드 아들러 지음, 김문성 옮김 / 스타북스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따뜻함이 묻어나는 무심함이 지닌 용기...

​언젠가부터 나는 쉽게 상처를 받는 듯하다.

그래도 아닌척 하고 지내지만 아무일도 아닌데도 어쩐지 마음이 아플때가 많고 서운할때가 종종 있다.

예전에도 그러했는지 치유가 빨리빨리 되었었는지는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는다.

그런데 그게 나만의 문제가 아닌가 보다는 생각을 해본다.

작년부터 한 사람의 이름이 거론되기 시작했었다.

지금이야 아주 유명해졌고 아예 심리학 하면 단번에 떠오르는 사람이지만 처음에는 생소하고 낯선 이름이었다.

그리고 아주 유명한 이름이 된 "아들러"를 접하면서 세상에 위로받고 싶고 사람이 많은가 보다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항상 그러하지만 나의 문제는 크게 느껴지고 남들은 다들 잘 지내려니 생각했었나보다.그런데 작년에 아들러의 심리학을 소개하는 책이 선풍이 불었다는 것에 참 많이 알게 해 주었다.

모두에게는 용기가 필요하다.

아들러 심리학을 소개하는 책을 몇권을 읽었었다.

이번에 읽은 책은 직접 아들러의 책이다.

다른 저자의 소개와 견해가 들었다기 보다는 아들러의 일생을 비롯하여 아들러의 정신과 기본 사상을 알게 해주고 개인심리학이라는 분야을 보여주고 있다.

일단 심리학분야에서 무지해서 잘 몰라서 몇권의 책을 읽기는 해도 여전히 무지하지 않다고 할 수가 없어서 솔직히 자신이 없는 부분이었다.

아들러 심리학을 소개하는 책을 읽기는 했는데 전부 이해한 것도 아니라고 할 수있다.

그런데 책 제목에서 말해주듯이 아들러 심리학 입문이라서 그런지 휠씬 쉽게 들어온 것도 사실이다.

아들러를 이해하기에 좀 더 가까웠다.

아들러라는 사람에 대충은 알기도 했지만 그의 진짜의 삶을 잘 몰랐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그가 가진 그 인간애가 무엇보다 잘 느껴졌다.

누군가에게 대한 편견없이 보려하였고 누구든 행복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진정한 인간애을 가진 심리학자였다.그의 분석에는 사람을 생각하는 면이 느껴져서 읽는 이로하여금 그가 말하는 용기가 무엇인지 좀더 와닿는지도 모르겠다.그리고 사람들간의 서로가 소통하기를 바랬는 것도 잘 알것같다.

 사회속에서 인간이 상호작용을 하며서 잘 살아가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원하든 원치않든 필수적인 관계이기에 정말로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어릴때는 학교를 다니면서 나중에는 직장이나 일터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맺으면서 살고 가깝게는 가족관계나 교우관계,남녀관계속에서 살아가기에 여러일이 생기기도 하고 지금 아들러의 심리학이 필요하기도 하다.

 특히 열등감과 우월감을 설명하면서 그것을 뛰어넘는 용기와 극복은 아들러가 어린친구들에게 주려는 메시지를 잘 보여주기도 하고 지금 나이만들어가는 나에게도 용기를 주고 극복을 도와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누구든 행복해질 권리가 있다.

 용기라는 말로 설명하기도 하지만 스스로에게 힘을 주자.

 나 스스로 행복해 질 수 있도록...


<아들러 심리학 입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