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O 플라네타 - 진화하는 아이돌 행성 탐사 문화 레전드 1
김수수 지음, 찰스장 그림, 스토리텔링콘텐츠연구소 / 이야기공작소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돌의 세계를 EXO로 본다!!!

일단 나는 아이돌에 대해서 정말 너무도 모른다.

고백하자면 몇년전 인터넷에 실시간 검색순위에 계속 1위로 '백현'이 계속 있어서 친구에게 물었었다.

"백현이 뭔데 계속 1위인거야?"하자 친구는 화들짝 놀랐었다...심지어 사람인지도 몰랐으니 말이다...그때 처음 알았다...엑소의 멤버가 백현이라는 것을,그리고 '으르렁'을 부른 아이돌그룹이다는 것을...

지금 생각하면 웃음이 나오는 일이고 그날 친구로부터 자랑질을 심하게 당했었다..자신은 엑소멤버의 이름은 물론이고 노래방에가면 그들의 노래는 두곡 정도는 완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정도는 되어야지 시대의 흐름에 뒤쳐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맞다.요즘 무슨 노래가 유행하는 지도 잘 모르고 아이돌이름은 물론이거니와 멤버나 노래도 잘 모르기에 정말 뒤쳐진 것도 사실이지만 최소한 '엑소'에 대해서는 알고 싶어졌다...

현재 아이돌이라는 이름중에서 가장 대표적이라는 것은 알기에 말이다.

엑소라는 이름만 알뿐이지 처음 '으르렁'이란 노래를 알고 있으면서도 매치를 시키지 못하고 그 '으르렁'이 엑소의 노래인지도 모를 만큼 무식한 인간중에 하나였지만 지금도 아는 노래라고는 고작 두세곡 뿐이지만 이책을 읽으면서 엑소의 멤버의 사진을 검색해보고 얼굴도 봤다..

공연을 좋아해서 최근에 오픈한 뮤지컬"인더 하이츠"에서 베니역으로 엑소의 '첸'군이 나온다고 해서 어떨까 궁금하던차에 티비프로그램중의 '복면가왕'에 나와서 노래하는 모습도 보게 되었는데 감탄을 할 정도 였다...

10개의 chapter로 나누어서 이야기 하는데 일단은 멤버는 겨우 서너명 아는정도 이다.그것도 주워들은 이름들이다.누구누구있나 싶어서 설명을 듣고 찾아 보게도 되었다.한중의 팀으로 처음 나누어서 마케팅되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는데 특히 각자의 스포리 텔링을 부여하여 설명하고 있었다.지구에서 자신들의 행성EXO PLANETA 기억을 잃고 살아가는 초능력 소년들이라는 컨셉으로 이야기가 이어져서 뭔가하고 보니 이 전략이 SM에서 처음부터 EXO를 만들때 부터의 세워진 스토리텔링이라는 것이 흥미로웠다..그래서 감성을 부여하는 데도 휠씬 좋고 팬텀을 만들고 팬들과의 교류에서도 그 설득력이 돋본이고 자극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런 나조차도 호기심이 생기고 되고 유투브에서 영상들을 찾아보게 만들어 버렸다!!!

카이,찬열,사우민,세훈,수호,첸,백현,레이,디오,타오,크리스

각자의 초능력을 가진 이렇게 12명의 EXO​

탈퇴한 멤버가 있는 것은 어렴풋이 알고는 있었지만 중국멤버4명중 세명이나 각자의 사정으로 탈퇴했다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심지어 아직도 소송중인 두명의 멤버들도 있고 팬이 아니라서 그런것인지 조금 서운한 마음도 들기도 했다.

특히 중국이나 외국인멤버들의 경우는 SM에서도 여러가지 교훈도 얻고 현지의 시스템도 여러각도로 고려해볼 여지가 부여함으로 많은 노력을 하게 될것같다...​

그러면서 SM에 대해서도 알고싶어졌다...​

처음 엑소를 시작하는 ​모습은 아니더라도 지금의 아홉명의 멤버로 남아있고 그들의 진화는 계속 될 것이다!!!

카이,백현,디오,세훈,첸,레이,사오민,수호,찬열 이렇게 9명의 EXO ​.

재밌던 것은 EXO-K와 EXO-M으로 한국과 중국에서 따로 처음 활동하고 처음 활동을 시작할때의 다른 모습과 우리나라에서 1집정규앨범이 나왔을때의 평가나 지금의 호응을 얻지못했으메도 지금이 있기까지의 변화와 전략적인 면이다...그것이 진짜로 진화와 같이 느껴진다...

특히 아이돌하면 팬문화를 빼놓을 수 없다.

솔직히 부정적인 면이 더 많았다는 것은 사실이다.

아무래도 사생팬이나 여러 면에서 안좋은 면이 주목받기 때문에 대부분의 진정 좋아하는 팬들이 있음을 잊었다.

팬들이 얼마나 스스로 성숙해 있는지 그것이 가장 놀라움이다!!!

좋아하는 스타에게 선물을 주는 것을 무어라 하겠는가.물론 당연하다.

그런데 기부를 하고 공원을 만든다니 정말 멋지다!!!

그것으로 자신이 사랑하는 스타를 사람들에게 더 사랑받게 한다는 것은 정말 아름다운 일이다!!!

이 책을 처음 펼치면 나같은 사람에게 참 곤란한 퀴즈가 나온다.

첫번째는 <EXODUS>Pathcode 영상 속 멤버와 장소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두번째는 다음 중 ​EXO에서 탈퇴한 멤버는?

처음 이 글을 보았을때 당혹스러웠다.

지금은 다~~~안다!!^^

물론 팬들의 반의 반도 안되지만 내 친구보단 더 잘 알지도 모르겠다~~ㅎㅎㅎ​

​<EXO planeta 엑소 플라네타-진화하는 아이돌 행성 탐사>

문화 레전드 시리즈 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