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하면 이긴다 - 기대 심리의 놀라운 힘
크리스 버딕 지음, 이현주 옮김 / 프런티어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기대치를 높여라!!!

​상상력,기대감​...이 두 단어가 이렇게 일맥상통하게 될 줄은 몰랐다.

그러고보니 기대감이란 말속에는 상상력을 이미 들어가 있다는 것이 아닐까싶다.

이 상상력을 왕정시대에 두려워했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기도 하다.

그리고 인간의 한계를 네게 하는 것도 역시 상상력이기도 한다.

이 이야기는 처음 여러 스포츠의 이야기를 통해서 이단 독자인 나와 같은 사람에게는 흥미를 가지게 한다.기록경기인 육상,수영,역도 등을 비롯해서 인기있는 종목인 축구,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NBA등의 이야기를 하면서 정말 여러가지 연구들이 행해지고 있구나 하는 감탄을 하고 알게도 되고 신기하기도 했다.이런 것들도 분석하고 통계를 내는 것을 보니 대단하기도 하다...

스포츠만큼 인간의 한계를 설명​하기에도 좋은 예도 없을 것이다.이해하는 사람도 좋고 ​풀라세보​효과를 잘 이해하기도 좋았다...

도박에 빠지게 되는 이야기에서 그 이유와 중독자들의 욕구에 대해 맞서는 것, 특히 여자라면 심리학자의 다이어트 성공법에 관심이 더 가고 집중이 될 수 밖에 없었다.가짜의 상상력을 심어주는 방법은 과연 할 수 있을 까도 싶다가 정말 식욕이 떨어질 것은 이해가 가기도 했다.진짜 그런 상상으로 얼굴을 찌푸리고 있었으니까...더구나 가짜 칼로리로 포만감을 주는 방법은 정말 시도해보고 싶은 심정이다^^그리고 사람이 생각하고 기대하니 충족된다는 것이다...

기대심리의 성과가 정말 기대된다~~~

솔직히 기대를 한다는 것이 좋아진다...^^

맛과 선호도조사에 대한 이야기도 재밌었는데 화페를 자신의 주로 그리고 특이한 퍼포먼스와 행위예술로도 화제가 되었고 그래서 세계여러국가에서 기소중인 화가이자 예술가인 보그스​를 통해서 돈이라는 것의 대해서 생각한 적도 있는데 이 도서에도 좋은 예로 설명하고 있어 다시금 돈이란 것을 어떤 식으로 생각해야 하는가에 대한 저자의 생각과 기대와 상상을 어떻게 나아가려고 하는지를 알게 되었다.'원하는 만큼 지불하라'는 라디오헤드의 시도나 놀이동산에서의 실험으로 우리,사람들 마음속에는 공유라는 것에 대한 생각과 기대가 있다는 것이다...

새롭게 안것도 아닌데 새삼 새로 안 것 처럼 마음이란 것이 어쩜 대단하게 느껴진다.

'베르뮤데그'라는 인물을 통해서 보게 된 사람이 느끼는 것이나 알고 있다고 여기는 것에도 오류들이 많이 존재한다것을 너무나 잘 설명해 주고 있다.그것으로 ​마음을 이기는 마음​이라는 것이 얼마나 가치가 있을까 싶기도 했다.

​Mind Over Mind​라는 원제목이 다가온다.

머릿말부터 본문에서도 언급된 인물인 치료사인 메스머,그 스스로도 진실이라고 믿게 만든것,진실을 위한 거짓인'풀라세보'현상은 실제로도 진통제나 여러가지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기대심리의 놀라운 힘이라는 부제와 어울리게 기대감이 의학,과학등과 만나서 현재 눈부신 빠른 발전과 변화를 이루고 있지않은가.

​<상상하면 이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