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사람을 모방하라 : 마키아벨리처럼 - 위기를 창조적 도약으로 바꾸는 자기혁신법 인문고전에서 새롭게 배운다 3
신동준 지음 / 미다스북스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군주론을 통해서 강한 사람의 길을 알아본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이 책은 거의 모든 사람이 알것이다.그렇다고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사람은 몇이나 될까?
나만 그런데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특히 남학생들은 한번씩 읽어봤을 지도 모를 일이니까 말이다.그랬다. 최소한 나는 별로 그렇지는 못했다.그저 강한 군주,지도자를 원했던 시대에 독재도 타당하다고 역설한 책쯤으로 치부하고 읽어볼 엄두도 내지 못했다.가끔씩 우리나라 상황들을 비추어서 생각해 볼때쯤에는 그 통치자들은 이 책을 탐독했었나하고 유추해보곤 했다.그리고 어린시절 군주론을 읽고 신봉하는 남자를 보고는 편견이 생겼는 지,군주론은 시대에 맞지 않은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더욱 그러했기에 책읽을 기회를 잃어버렸는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한번쯤은 읽어볼 가치가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게되는 계기는 얼마전 마키아벨리와 피렌체,메디치등의 인문학강의를 들어보고 상당한 흥미를 느끼게 되기도 했었다.군주론이 쓰이게 된 계기나 시대적 배경과 마키아벨리 개인의 역사를 알게 되면서 군주론이 종국에 저자 본인조차도 후회를 하게 된 여러 상황들과 이 책에도 언급된 후대에 상반된 평가를 알게되는 것은 역설적으로 알고 싶어지게 되었다.

군주론은 리더쉽의 책이다.
그렇게 받아들이면 되는데 일단은 저자가 제시하는 군주론을 따라가다보니 상당히 매력적인 인간이기도 하다.과연 따라가 보는 것은 어떤 결과에 이르게 만들까하는 호기심이 생기기도 하다.
일단 원작을 읽어보지 못하고 약간의 편견이 있던 내게 각 단락마다 보여주는 원작에서 발췌된 문장들은 살짝 놀라움이기도 했다.상당히 좋은 글들이고 또 아주 매력적이었다.거기에 맞추어서 저자는 해설처럼 어떤 자세와 판단으로 해나가야하는지를 제시해주고 있어서 잘 따라해보면 리더가 아니라도 대단히 강한 인간이 될 것 같기도 했다.
여러면서도 처음 도입부부에서 왜 시련속에서 자신을 강철같이 단련하라고 했는지 알것 같다.그렇지 않으면 뒤에서 이어지는 여러 리더쉽을 따라해내기가 어렵지 않을까싶다. 이런 단련들은 나 개인이나 또 사회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창조적 모방이라는 표현에서 힘이 생기기도 한다.어떤 방식이든 그동안의 강한 리더들도 이런 것을 취하지 않았을까?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로 향하는 집중력은 결국 탁월한 인간으로 거듭나는 길일것이다.
지루하고 따분할 것 같은 군주론이어서 한번 읽어보는 게 두려웠는데 이렇게 만나는 것은 참신하면서도 재밌었다.

<탁월한 사람을 모방하라 마키아벨리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