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으로 떠나는 서양 미술 기행 - 세계 최고 명화 컬렉션을 만나다
노유니아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마치 미술관 속 그림 앞에 서 있는 것처럼...


전시회가는 것을 좋아한다.
그런데 왜 일본에 미술관이 있다는 생각조차도 생각을 하지 못한 걸까?
그러고보니 생각나기도 했다.
예전 꽤 오래전에 폴라미술관을 이야기들었을땐 좋은데 한번 가보고 싶다고 막연히 생각하고 잊고 지내왔다.
뉴스에서 한번씩 들었던 소더비나 크리스티경매에서 일본사업가들이 세계적인 명화들을 놀랄만한 금액에 낙찰받았것들이 생각났다.
그러고 보니 이 기행문에서도 잠시 언급된 사이토 료헤이라는 사업가가 고흐의 <가셰박사의 초상>등 몇점을 최고가에 구입한 것을 알고 있었다.그리고 그 사람의 사업이 나빠져서 다른 곳으로 처분된 것도 기억난다.
이렇듯이 일본인들은 세계의 예술작품들을 컬렉트하는 것은 역사적으로도 유명하다.우리나라유물도 그런식으로 컬렉팅해서 사람이름붙은 컬렉션이 꽤 있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많은 미술관에 이렇게 많은 작품들을 소장하고 있을 줄이야!
너무 많이 놀라고 부럽고 솔직히 약도 오르고 ...
정말 가보고 싶다!완전!

일본의 이 미술관 기행문이라는 독특한 소재를 소개하는 저자는 친절하게도 가는 길이나 방법도 상세하게 설명해줘서 지금 당장 짐을 꾸려도 찾아갈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긴다.
도쿄를 가면 정말 가볼데가 생겼다!
왜 이제야 알았을까하는 후회도 들고 미처 몰랐던 내가 멍청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미술관하면 우리나라 이우환화백님의 미술관,이 책에서 잠시 소개해주고 있던 나오시마의 그 풍경만을 떠올리던 게 다이다보니...
문득 우리나라에서 뒤늦게 이우환작가님 미술관을 지으려하다가 작품문제로 여의치 않게 된 사실을 알기에 조금 씁쓸한 생각도 들기도 하지만 우리나라도 요즢 여러노력을 시작하는데 늦은감은 있지만 다행이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 부분이다.
우리나라는 근대화에 늦었고 너무나 우리안의 세계에 갇혀 있었다는 사실이 이토록 안타까운 적이 느끼다니 식민지를 겪어야 하고 그동안 독립운동을 해야해서 이들이 유럽의 돌고 더 발전하고 더구나 유럽에서 동경하게 만들만큼 더 발전을 거두는 것을 보고는 세계의 명화들을 미리 선점하는 것을 알고는 지금 우리들은 우리의 자부심은 좋지만 자만심은 빠지지 말기를 다시금 바래본다.문화나 예술에는 지금의 시선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이다.지금 앞섰다고 전부가 아니다는 것이다.그 근대시절부터 시작된 일본인들의 컬렉션을 보면서 유럽내에서도 미쳐 인정받지 못한 인상주의 작가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작품을 매입한 것을 보고 사뭇 놀라기도 한다.
이제 우리의 많은 사업가들도 재력가들도 문화와 예술에 관심이 많아서 더욱 발전해 나갈것이라는 희망을 가져본다.​
​미쯔비스1호 미술관​에서 보는 지그프리드빙의 잡지 <예술의 일본>에서 유럽내에서의 자포니즘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수많은 ​로트레크​의 작품들을 볼 수도 있다니...​

미술관의 작품만을 소개한 것이 아니라 건축물의 외관이나 배경을 설명해주어 건측가의 특징을 설명해줘서 미술관 자체도 예술품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그리고 컬렉팅한 방법과 미술관의 특징을 이야기함으로 저자의 노력과 깊이를 보여주셔서 더욱 고마웠다^^
나는 일단 하코네부터 가고 싶다. 폴라미술관에서 산림욕을 하며 관람하고 조각의 숲 미술관에서 자유롭게 관람하고 싶다~~~
그리고 나카무라 키스해링 미술관에서 심오함을 밝게 표현한 그의 삶과 작품을 보고 느끼고 싶다!
나도 컬렉팅을 하고 싶어지는 부분은 이런 판화분야에서도 좋아하게 되니 이렇게 한 작가를 특화 시킨 미술관을 한 것 처럼 키스 해링이 일반인들에게도 친숙한 작품들이 많아 여러가지로 응용도 가능하고 키스 해링 이름은 몰라도 작품을 아는 사람이 많은 만큼 유명하기에 이런부분은 정말 배워보고 싶은 것이기도 하다.
나도 좋아하는 판화작가가 있는데 물론 뉴욕에서 활동하시는 분이고 대중적으로 그리 유명한 분이 아니지만 곧 대단히 유명해지실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 분이 있다. 우리 작가님들도 주목할 분들 요즘 많이 계시고 청년작가 전시회에서는 정말 좋은 작품들을 특히 많이 만나게 되어 미래가 밝다고 해야하나...^^

지금 한창 우리나라에도 전시중인 맥시코국민화가 디에고 리베라프리다 칼로 각각 세종문화회관과 소마미술관에서 진행되어 신기하기도 한 생각이 들기도 했는데 일본엔 벌써 니고야 시미술관에선 이 두 거장을 특화시킨 작품들이 가득하다니...

DIC가외무라기념미술관의 '로스코의 방'을 나도 그 안에서 마크로스코의 세계를 빠져보고 싶어진다!
저자가 말한 로스코그림을 배경에 한중일 고대토우등의 작품을 전시시키는 그 계획이 진짜 이뤄지기를 바라게 된다^^진짜 멋진 기획이시다!!

마지막 기발한 기획으로 복제품을 전시하지만 그 의의 만큼은 정말 좋고 그 노력으로도 한번 어떻게 도자기와 명작들이 만났는지 호기심을 마구 자극 시키는 오츠카국제미술관을 가보고 싶다~~작년 우리나라에서 슐레의 작품들도 오스트리아 정부가 지정한 복제품으로 전시회를 가졌지 않은가 말이다.

원래 프랑스인들이 일본이나 일본문화에 대한 동경이 많다는 것은 알고는 있었지만 루브르와 공동으로 프로젝트'루부르-DNP 뮤지엄 랩'을 진행하고 있다니 대단하기도 하고 부럽기도 하다...

일본여행은 참 쉽게 가면서 꼭 가봐야 할 곳들이 생겼다.어쩌면 이곳을 위주로 다니게 될 것 같다~~~

<일본으로 떠나는 서양미술기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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