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의욕을 불태우는가 - 이나모리 가즈오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성공한 경영을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한다!

경영서들을 몇몇권 읽으면서 사람의 마음을 욺직이게 하는 것은 그리 많지않다.그냥 읽으며 머리로 생각하고 이러면 좋겠다.또는 이렇게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할뿐이지 마음속으로 쏙 들어온다는 느낌은 그리 많지 않았다.그리고 같은 말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살짝 지루한 면도 없지 않았다고 고백한다.
처음 경영서가 재밌다는 것을 알려준 것이 있다.
그것도 이나모리 가즈오회장님의 책이었다.그리고 뭔가 다르다는 생각을 놓을 수 없었다.경영일선에세 아직도 계시고 그 방식은 아주 사실적으로 서술하고 계시기에 나와같은 독자들은 그것을 바로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이번의 "어떻게 의욕을 불태우는가"의 출간은 사뭇 기대감이 컸고 반가웠다.

사실 나는 경영이나 경제에 관해서 잘 모른다.그래서 그 무지로 인해서 읽어보려고 노력하는 부분이기도 한다.
물론 처음 이나모리 가즈오회장님에 대해 전혀 몰랐다.누군지?뭐하는 사람인지도...몇년전 JAL의 파산을 뉴스를 통해서 알고 조금 놀라기는 했지만 일본이야기라서 조금도 걱정을 한적이 없다.그후 얼마되지 않아 JAL은 여전히 건제한 건이다.그리고 오히려 JAL의 회생이 이슈가 된 것을 알았다.그 맨 앞에 나오는 이름이 바로 이나모리 가즈오였다.그리고 "JAL의 회생전략"이란 책을 읽게 되었는데 그 속에 이나모리 가즈오회장님께서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이유를 알게 되었다.
이 서적에서도 여러번 언급되었는데 JAL의 회생을 가져온 경영방침도 대단했다.직원들의 의욕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는 부분이었다.하급 직원뿐 아니라 경영진급의 고위직원들에게도 그 방침은 유효하다는 것을 놓치지 않으신다.
1장에서 말하는 직원의 열의를 끌어올리는 7가지 열쇠에서 처럼 직원뿐아니라 경영자에게도 같이 요함으로 직원을 파트너로 여기게 되는 것이고 본사와 현장직원의 거리를 좁히고 하나의 회사속의 같은 직원이라는 동질감을 부여하는 바이기도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경영진으로 지녀야 할 마음과 자세의 정립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다시금 깨닫게 되기도 한다.
아무리 작은 회사라 할지라도 이런 기초적인 마음을 가진다면 성공을 꿈꾸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이것이 바로 이나모리 가즈오하면 가장 중요한 키워드인 아메바경영의 초석이 아닐까?
여기에도 정말 많이 회자되는 아메바경영의 기초를 자세히 말씀 해주시는 부분은 아마도 많은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일명 "체산 경영"이라고도 하니까 말이다.

이나모리 가즈오하면 떠오르는 키워드 중에는 JAL,아메바경영 이외에도 교세라를 빼놓을 수 없다.
집에 하나씩 일을 교세라의 제품은 무엇보다도 그 유명한 '세라믹칼'이 있을 것이다.물론 우리집에도 있다. 십만원을 호가하는 가격임에도 우리집은 벌써 두개째 구매했다.첫번째 부러져서 서비스를 받고도 다시 사는 걸 보면 정말 제품은 훌륭하다.두번째 칼을 구매전에 독일제품을 셋트로 구매해서 사용하고도 사용감이 정말 좋아서 교세라의 세라믹칼을 구입해서 쓰고 있다.그 교세라의 창업자가 이나모리 가즈오회장님이란것을 알고 참 좋은 회사의 좋은제품이라는 생각이 들게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 서적에도 자세히 나와있는 교세라의 시작부터 지금의 이르기까지 이야기를 군데군데 하고 있어서 회사의초기와 시행착오를 그리고 사훈까지도 좋았다.어떻게 회사가 커왔으며 그렇게 크기까지의 경영에서 직원들과의 교감이 얼마나 큰 부분이며 아메바경영의 성공을 잘 보여주는 예시로 잘 보여주는 부분이다.
경영자라는 자리는 결코 쉬운 것이 아니다.그것을 잊지않고 그 원칙을 잘 지켜나가는 것은 나하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회사전체를 위한 것을 직원들에게도 심어주며 같이 공생을 위한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진심과 통하는 경영...
그래서 우리나라 많은 회사에서도 아메바경영과 이나모리 가즈오 경영을 배우자고는 교육프로그램을 하고 있는가보다.

<어떻게 의욕을 불태우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