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보라
강경수 지음 / 창비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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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창비출판사의 [눈보라] 스페셜 가제본 서평단에 당첨되었습니다. 
 가로 15cm x 세로 18cm 의 가제본 판은 책 자체만으로도 귀엽습니다.  
 100부만 특별 제작했다고 하는데, 정식 출간도서는 어떤 크기와 질감으로 나올지 궁금하고 기대됩니다. 

 북극이 매년 따뜻해지고 있습니다. 
 빙하가 얼지 않아 바다로 사냥을 나가지 못해 점점 말라가던 우리의 북극곰 눈보라는 
 배가 고파서 인간이 사는 마을로 내려와 쓰레기통을 뒤집니다. 
 그러다 우연히, 얼룩무늬 곰이 인간에 둘러싸여 애정을 듬뿍 받고 있는 사진을 보게 됩니다. 

 쓰레기통을 뒤지다 마을에서 쫓겨난 눈보라는, 
 검은 흙을 몸에 바르고 판다로 변장(?)을 한 뒤 마을로 갔습니다. 
 놀란 인간들은 판다가 나타났다며 눈보라를 반갑게 맞이하고 먹을 것을 주면서 환대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금세 판다를 사랑하게 됐고 가까이 두고 싶어 했습니다."

 "고작 한 줌의 흙을 몸에 발랐을 뿐인데 자신에게 돌을 던지던 인간들이 먹을 것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잠깐, 
 몸에 바른 검은 흙이 쓸려내려갔고, 눈보라는 다시 인간들로부터 쫓기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저 곰을 쫓아 주게! 영원히 이곳에 얼씬도 못하게! 북극곰은 언제나 말썽이야."

 눈보라는 다행히 사냥꾼의 총에 맞지 않고 달아났습니다. 
 눈이 내려 사방이 하얗게 된 탓에 세 번째 총탄을 쏘지 못한 사냥꾼은 

 "녀석도 이번에 혼났으니 사람들 곁으로 안 올 겁니다. 영원히 ...... ." 라고 합니다. 


 사실...
 "언제나 말썽"인 것은 눈보라가 아니라 인간인데 말입니다. 
 인간의 욕심과 이기심 때문에 지구의 온도가 높아졌고, 그래서 먹을 것을 구하지 못한 눈보라가 인간이 사는 마을로 내려온 것인데, 북극곰에 가장 위협적인 존재인 인간이 오히려 눈보라를 위협적인 존재라며 쫓아버리기에만 급급합니다. 

 눈보라는 "거센 바람에 불려 드세게 휘몰아치는 눈(다음 사전)"이라고 합니다. 
 눈구름과 바람이 지나가면 눈보라가 잦아들고 사라지듯이, 
 만약 인간에 의해 발생하는 기후변화가 멈추지 않고 지속된다면, 
 어쩌면,, 사냥꾼의 말처럼 영원히 북극곰 눈보라를 보지 못하게 될 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함께 책을 읽은 아이들은
 눈보라 속으로 사라진 눈보라가 혹시 보이려나 다섯 페이지나 되는 눈보라 그림을 샅샅이 훑으며 안타까워 했고 눈보라와 판다를 차별한다고 섭섭해하기도 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그리고, 볼로냐 라기치 상 수상작가의 그림책답게 그림이 따뜻하고 아름답습니다. 
 글 없이 그림만 읽어도 줄거리가 이해될만큼 직관적이기도 합니다. 





녀석도 이번에 혼났으니 사람들 곁으로 안 올 겁니다. 영원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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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일구 - 4.19혁명 만화로 보는 민주화운동
윤태호 지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기획 / 창비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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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로 보는 민주화운동 - 4.19.혁명


 아버지, 삼촌 세대 선배들에게 늘 빚진 마음이 있습니다.
 지금 내가 누리고 있는 자유는 나 스스로가 싸워서 쟁취해 낸 것이 아니라
 아무런 대가없이 그들로부터 상속받은 유산이기 때문입니다. 

 자유와 민주주의의 상속자로서 
 지금 내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와 세상이 보다 나아질 수 있도록 애써야 하는 사회적 책무가 
 나에게도 있지만
 여전히 이를 미루고 회피하고 외면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돌아보게 됩니다.

 훗날 아이들에게 내 삶이 부끄럽지 않도록
 기회가 닿을 때마다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것 하나라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p.31  죽어보니 두려움과 염려 모두 부질없는 것인데 남기고 온 듯하여 자손 모두에게 
        깊이 부끄럽다.

 p.66  세상을 어찌하는 건 훗날에 기회가 오겠지.

 pp.96-97  고등교육을 받은 우리는 지식인으로 평가되었고 사회적 책무 또한 
            강조되었지.
            그런데 그 책무라는 게 양면이 있더라 이말이야.
            세상사에 대한 직설과 비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이 있었던 동시에
            지독한 가난 속에서 학업을 잇도록 뒷받침해준 가정에 대한 책임감 역시 
            요구받았다. 
               또한 조봉암에 대한 사형집행과 대통령 선거를 얼마 안 남긴 시점에 터진 민주당 
               대통령 후보 조병옥의 사망 소식은 대학생들을 회의하게 만들었지.

 p.106  지금이야 누구나 초등, 중등,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지만 그 당시의 중고등학생은 
          지금의 대학생보다 더 희소한 집단이었어.
          주변에선 적절히 어른 대접해주고 곧잘 이야기에 끼워주기도 했지.
          따라서 현석이가 저렇게 대드는 것도 무리가 아니었어. 나를 빼곤 누구도 현석이를 
          애 취급하지 않았을 테니까.

 p.116  하지만 죽어보니 알겠네.
          훗날이란 없다는 걸.
          그저 미루고 있었거나 회피하고 있었거나 외면하고 있었겠지.

 p.186  너무나 당연한 것을 억압받다 해방되었을 때 얻게 되는 것들이 너무 당연하다보니 
          새삼스레 느끼기 어려웠던 거지. 공기, 바람, 물 자유처럼.


 * 창비출판사 <만화로 보는 민주화운동> 서평단 활동으로 작성한 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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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치고 정치 - 김어준의 명랑시민정치교본
김어준 지음, 지승호 엮음 / 푸른숲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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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j413.egloos.com/1979619

 

2010.5.20(목) LEICA D-lux 3




 p.36  그 공포에 대처하는 두 가지 서로 다른 방식이 바로 좌, 우다, 난 그렇게 생각해. 우는 기본적으로 세계를 약육강식의 전쟁터로 이해한다고. 그렇게 생존이 상시로 위협받는 약육강식의 환경에선 내가 더 강한 포식자가 되어, 더 많은 자원을 확보하고, 더 악착같이 그걸 독점해, 우선 내가 살아남아야겠다. 그게 굉장히 동물적이고 본능적인 반응이라고 생각해. 

 p.46  하지만 공포는 본능의 영역이라고. 그걸 과학이나 신념으로 해결할 순 없다고. 다만 관리할 수 있을 뿐이지. 그래서 계급의 문제를 풀려면 사회주의혁명이 아니라 공포를 줄이고 관리할 수 있는 정서적 안전장치가 사회적으로 더 절실하다고 봐.

 p.49  예를 들어 북유럽 국가들이 누리는 높은 수준의 복지와 그걸 가능하게 한 사회민주주의는 분명 양육과 학습의 결과물이야. ...... 우의 기질을 타고난 (북유럽)사람들조차 둔감해질 정도로 생존의 공포가 약화되는 안정적인 사회시스템을 만들어낸 거지.

 p.52  복지란 불쌍해서 돕는 게 아니라, 공동체의 구성원이라면 당연히 누려야 할 최소의 권리를 공동으로 보장해주려는 사회적 염치라는 걸......

 p.37  ...... 성공한 우의 전형적인 사고 패턴이야. 모든 문제를 개인의 무능으로 환원시켜, 자신들에게 유리하도록 장악한 시스템 자체에 대해선 시비를 못 걸게 만드는 거지. 

 p.47  그렇다면 좌의 취약점이 뭐냐. 좌는 스스로 지적으로 우월하고 도덕적으로 정당하다고 생각한다는 거. 그게 왜 문제냐면, 좌가 지적으로나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게 아니라, 그렇게 스스로 생각하다 보니 부지불식간 드러나는 지적 오만이 대중들로부터 좌를 유리시키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거지. 

 p.125  원래 권력의 진짜 힘은 누군가를 치는 데 있는 게 아니라, 충분히 칠만한 정보를 가지고도 치지 않는 데 있는 거거든. 

 p.207  정치가 끊임없이 이 코리아디스카운트가 어떻게 내 삶의 기본 조건을 불안정하게 만드는지 설명해줘야 한다고. 그래서 내가 어떤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지 인식하게 만들고, 그러지 않기 위해 통일을 하려면 또 지불해야 할 대가는 무엇인지 역시 구체적으로 알게해줘야 한다고. 그래야 내가 그 비용을 치를 것인지 아니면 내 자식에게 미룰 것인지, 고민도 가능한 거지. 

 p.268  연애와 결혼은 단편적인 예일 뿐이고, 우리가 겪는 무수한 일상과 삶의 갈등에 부딪혀 되돌아오는 자기 바닥을 확인하는 과정, 그건 자신이 구체적으로 어떤 인간인지 받아들이고 하나의 독립적 인격체가 되어가는 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절차지. 그리고 그런 과정을 겪고 나서야 자신만의 균형감각을 획득하는 거다. 

 p.276  정치를 모르면 내가 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의 근원을 모르는 거라는......

 p.281  기업은 국가를 위해 존재하는 게 아니고, 그걸 요구해서도 안되고, 다만 그들이 시장의 룰을 지키며 각자의 욕망에 충실한 것이 결과적으로 국가에 이익이 되도록 시스템을 건강하게 만들면 되는 거라고, 난 생각해. 

 p.301  뉴스의 진짜 힘은 뭔가를 다루는 데 있는 게 아니라, 다뤄야 마땅한 뉴스를 다루지 않는 데 있는 거거든. 다루지 않으면 아예 존재하지 않는 거라고. 그게 진짜 권력이지. 

 p.323  하지만 내가 만나보고 이해한 문재인은 보통 사람들하고는 의사결정의 프로세스 자체가 달라. 어떤 결정이 내게 어떤 이익을 줄 것인가, 이런 건 아예 고려 대상 자체가 안 되는 사람이야. 보통 사람들은 그것이 내게 되돌려줄 이익부터 생각하게 되어 있잖아. 근데 문재인은 그런 프로세스 자체가 없어.

 p.327  이념과 명분과 논리와 이익과 작전과 조직으로 무장한 정치인이 아니라,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보편 준칙을, 담담하게, 자기 없이, 평생 지켜온 사람이 필요하다. 시대정신의 육화가 필요하다. 


 책 내용을 근거로 유추해보자면..
 태생적으로는 나는..
 '우'의 뇌를 타고났지 싶다.. 
 '좌'의 뇌는 선택과 학습의 과정이지 싶고.. 

 나도.. 필연적으로 <자기 욕망이 자기 염치를 이기는 시점에 다시 돌아가는> 그런 사람이 되는 것일까.. 
 나만의 균형감각을 잘 유지하고, 그에 따라 이런저런 현상을 잘 설명해낼 수 있는 그런 사람이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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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의 운명 (반양장)
문재인 지음 / 가교(가교출판)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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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76  아이들은 변호사를 3D업종처럼 생각했다. 그래도 내가 마땅히 해야 할 몫으로 받아들이면서 기꺼이 일을 맡았다.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는 게 늘 행복했다. ...... 일이 많아 힘들었지만 내 삶에서 가장 안정된 시기였다. 최선은 아닐지라도 나의 개인적인 삶과 세상을 향한 나의 의무감이 나름대로 균형을 잘 맞추고 있다는 느낌으로 지낼 수 있었던 시기였다. 

 p.99  "우리가 쭉 살아오면서 여러 번 겪어봤지만, 역시 어려울 때는 원칙에 입각해서 가는 것이 가장 정답이었다. 뒤돌아보면 늘 그것이 최선의 선택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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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니 - 공지영 장편소설
공지영 지음 / 창비 / 200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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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165  진실이 가지는 유일한 단점은 그것이 몹시 게으르다는 것이다. 진실은 언제나 자신만이 진실이라는 교만 때문에 날것 그대로의 몸뚱이를 내놓고 어떤 치장도 설득도 하지 않으니까 말이다. 그래서 진실은 가끔 생뚱맞고 대개 비논리적이며 자주 불편하다. 진실 아닌 것들이 부단히 노력하며 모순된 점을 가리고 분을 바르고 부지런을 떠는 동안 진실은 그저 누워서 감이 입에 떨어지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지도 모른다. 이 세상 도처에서 진실이라는 것이 외면당하는 데도 실은 그만한 이유가 있다면 있는 것이다. 

 p.255  "...... 어쩌면 그들은 더 많은 재물을 가끔 포기할 수 있어요. 그들이 진정 원하는 것은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 거에요. 한번만 눈감아주면 다들 행복한데, 한두 명만 양보하면 -그들은 이걸 양보라고 부르죠- 세상이 다 조용한데, 그런데 당신은 지금 그들을 흔들고 있어요. 그들이 가장 싫어하는 변화를 하자고 덤빈단 말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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