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인격이다 - 품격을 높이는 우리말 예절
조항범 지음 / 예담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국문학과 교수님다운 필체로... 처음 몇 장은 가슴 답답하게 읽었다.

책에서 묻어나오는 권위감에 대한 무조건적 반발심이랄까.

 

그러던 것이.. 어느새.. 맞아.. 그거 틀리다고 나도 생각했었는데...

하는 묘한... 동조감과 함께, 거봐 내가 맞지~ 하는 은근스런 자부심까지.

 

그리고 알게 모르게 생각하지도 않고서 얼마나 많은 말들이 잘못쓰여지고 있나를 알게 되었다랄까.

언어는 유기체처럼 변화하고 진화한다지만

그렇다고 잡초처럼 아무렇게나 자라게 내버려두는 것이 발전은 아니기에

귀한 화초를 가꾸듯 그렇게 가꿔야겠다하는 생각을 했다.

 

직장생활...

 

이 책은 상황과 예절에 맞는 정확한 우리말 구사를 위해 쓰여진 책 답게

직장에서 조심해야할 말들도 간단하게 적고 있다.

 

직장상사에게 절대 삼가야 할 말..

 

기분이 우울해서 하루 쉬고 싶어요

제가 사실은 사무실에 있는 누구를 좋아하는데요

이건 실수하신 것입니다.

내 아내와 싸웠습니다.

에이, 어떻게 그런 정치가를 지지하세요

어제 술을 너무 많이 마셨어요

전에 있던 직장에서 해고됐어요

전에 모시던 직장상사는 영....

요즘 살이 찌신것 같네요

제가 그렇게 될 거라고 말했잖아요...

 

아무리 친한 듯 해도 직장상사는 직장상사인 법...

시댁식구가 시댁식구인 것처럼...

이 사실을 좀 더 일찍.. 직장생활을 할 때 알았더라면...하는 생각도 해본다.

그럼 조금더 열심히~ 멋진 직장생활을 할 수 있었을텐데.

 

아뭏튼... 이 책은 여러가지 상식이 되는 생활용어들을 올바르게 쓰는 친절한 활용책같다.

이 책을 두어번만 읽어도 좀... 있어 보이는 그런 사람으로 인정받지 않을까 싶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