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열두 걸음 - 모든 아이들이 부모에게 원하는 것
다이애나 루먼.줄리아 고도이 지음, 이덕열 옮김 / 지성사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아이들이 부모에게 원하는 것... 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열두 걸음...

 

어느덧 서점의 중앙을 장식 하고 있는 여러 처세술과 성공술 부자되는 법, 그리고 영재로 키우는 육아법.

단연 베스트셀러중의 베스트 셀러가 아닐까 싶다.

어찌나 성공하는 방법과 부자되는 법 그리고 영재로 만드는 법은 그리도 많은지.

어느새 비싸고 옆에 누가 하는 무엇인가를 하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잠시라도 틈타면

그 불안감은 어찌나 큰지.

사회를 탓하며 교육열 높은 옆집 아줌마들을 탓하긴 하지만

정작 내 자신이 그 사교육 열풍의 주역임을 인정하기는 어찌나 쉽지 않은지.

 

나의 행복의 기준과 아이의 행복의 기준을 교묘히 접합해 합리화 시키고 있지는 않은지...

내가 한 아이를 양육할 인격과 성품이 되는지 그 자질을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였다.

 

이 책을 보면... 아이들이 부모에게 원하는... 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열 두 걸음이라고 했는데

가만히 들여다 보면... 내가 부모에게 원했던.

어쩌면 원하는 지도 몰랐지만 이상적으로 생각했던 그런 모습들이 그려져 있음에 놀랐다.

그리고... 아이를 위한 책이 아니라... 나 자신이 행복해지는 비결이란 생각도 들었다.

 

한걸음... 솔선수범을 통해 가르쳐라...

-누구나 알지만 쉽지 않음을 더 많은 사람들이 아는.... 그런...^^!!

 

두걸음... 일상적으로 대화하라...

-양은 은이고 질은 금이다.... 여기서 궁극적으로 말하는건... 아이가 기억하는 나의.. 엄마에 대한 기억은 10년...20년 곱하기 날에... 24시간... 이라기 보다.. .그와 함께 했던 기억에 남을 만한 그 한순간이라는 것이다....

 

세걸음... 진지하게 들어주어라...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너무 와 닿았다.... 듣는둥 마는둥..증세 극복하기...ㅠㅠ

책을 읽어도 갈췌독을 하며 드문드문 이야기를 듣고 기억도 안하는...ㅠㅠ 내가 너무 반성한 대목이다..ㅋㅋ

진지하게 듣기. 반박하지 말고 듣기. 되풀이해주기. 질문해주기...

듣기의 4단계... 이 책을 읽고 나서 평생 기억하고 픈 대목이다...반박하지 말고 잘 듣기...ㅠㅠ

어찌나 어려운지... 본성적으로 잘난체를 좋아라하고 충고와 나의 경우를 대비해서 말하기를 좋아라하는 성격을 지녔기에 더욱 절실히 와 닿았던 내용이었다....ㅠㅠ

 

네번째걸음... 웃음과 놀이...애정을 나누어라

 

다섯번째... 인정하고 감사하라...

 

여섯번째... 긍정적인 훈련을 정중하게 사용해라....

 

일곱번째... 성장할 기회, 그리고 실수할 기회를 주어라...

 

여덟번째... 평생 배우는 모습을 보여주어라...

 

아홉번째... 자신의 가치를 지켜라...

 

열번째... 이로운 사람이 되어라...

 

열한번째... 믿음을 갖고 낙관적은 태도를 유지해라....

 

열두번째... 조건 없는 사랑을 베풀어라...

 

구절구절이 주옥같은 육아지침 같지만... 정말은 본인을 위한 지침들 같다...정말로.

아이 엄마가 되기 전에.. 이런 육아서를 읽을 일은 없었겠지만

그래도... 더 이전에 읽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을 갖고,

가장 가까운 책장에 꽂아, 두고 두고 밑줄 쳐가며 프린트해서 점검해가며 보고 싶은

삶의 잠언 같은 책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