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머니버블의 붕괴가 시작됐다
마쓰후지 타미스케 지음, 김정환 옮김 / 원앤원북스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어리석은 자는 체험에서, 현명한 자는 역사에서 배운다...

 

처음 책을 들고서는 도저히 책장이 넘어가지 않았을 뿐 아니라, 넘길 엄두도 못냈다.

너무나 어려워 보이기만 했기 때문이겠지만

사실 시장경제도 내 장바구닛속 경제만 알았지 거시적 안목이란것은 존재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뉴스에서 나오는 서브모기지론이니 뭐니...

반토막난 주식이 어쩌구 하는 것은 남의 이야기이기만 했기 때문에

도대체 그게 뭔가 알고 싶은 맘에 잡긴 잡았는데 읽긴 엄두도 못내던 책이였다.

 

유일하게 경제역사에서 알고 있던 것은.. 튜립 버블...ㅋㅋ

 

세상에... 이 어려운 책에서 내가 알고 있는 역사가 나오다니 반갑기도.

 

정치와 경제 교육이 어느새 가정에서 떠나 전문가들의 손에 맡겨졌지만

이제 그 세가지를 모르고서는 살아갈 수 없는 날이 도래하고 말았다는 생각이 들게한 책이다.

 

저자가 일본인이라 엔화기준으로 쓰여있기 때문에 환율에도 무지한 내가... 이해하기 쉬운 금액의 정도는 벗어나 있었고, 주식시장이나 회사들 역시 일본을 예로 든 경우가 많아서 알지 못하는 회사에 대한 이해정도도 떨어지긴 했지만, 경제라는 공통적인 화두앞에 밉지만 대단한 일본이라는 나라를 새삼 느낄 수 있었다. 더불어 이웃인 러시아와 중국까지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시야가 조금 트인 느낌이랄까.

 

감정보다 객관적 시각으로 바라봐야 하는 정세와 경제에 대해 써놓은...

조금 일찍 만났다면 경제뉴스가 더 즐겁게 와 닿았을 것 같은 그런 ... 요즘에 읽어볼 만한 사회경제 책인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