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 5 - 일제 강점기와 대한민국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 5
이진경 글, 이창우 그림, 허종 감수, 오영선 기획 / 시공주니어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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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책 추천! 

재미있게 한국사 만나는 법을 알려주는 시공주니어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

 

 

한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보시는 분들도 많은 거 같더라구요.


한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입시, 취업등의

직접적인 이유도 있지만,

제대로된 역사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 아닐까 싶어요.


요즘은

초등 5학년 2학기부터 초등학교에서 한국사가 나와서,

엄마들의 한국사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요.

역사는 관심을 가지고 알아야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시험대상으로만 생각하고 암기만 하려고 하면

어렵고도 외울것만 많은 지루한 과목이 되기 쉬운 거 같아요.


우리 아이들이 한국사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쉽고도 재미있게 만날 수 있는 방법을 어떤것이 있을까 생각하게 되죠.


 

한국사를 공부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전체적으로 역사적인 흐름을 아는 것인데,

시공주니어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는

교과서에 토대를 두고 이해하기 쉽도록 다양한 자료와 함께

각 시대별로 한국사를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는

각 권마다 전문가 선생님이 등장하셔서, 한국사 이야기를 들려주고 계세요.


전문가 선생님의 등장은 단편적인 한국사 이야기만을 하는 정보 전달의 목적이 아니라

사건을 좀 더 자세하고 깊이 있게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뜻해요.


각 사건들의 인과 관계 설명부터, 역사적인 의미, 흐름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자세하게 이야기 해주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좀 더 차별화 되는 것은

각 시대별로 좀 더 재미있으면서도 쉽게 한국사를 만날 수 있고

한국사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역사의 배경이 드러나는 소설들을 소개해줘요.


한국사를 재미있다고 하는 아이들은 역사를 옛날에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로 보고 이해했을 것이고

지루해하는 아이들은 외워야야만 하는 역사 공부라고 생각해서 일거에요.


한국사 공부 해야하잖아요..^^


그럼, 좀 더 재미있게 해야겠죠?


한국사를 재미있게 공부하는 첫번째 방법은 바로 한국사에 관심을 가지고 알고 싶게 하는 거예요.


역사적인 배경이 드러나는 소설과 연계해서 한국사를 시작하는 것이

좀 더 재미있게 한국사를 만나는 방법이 될 거 같아요.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 1편 선사시대부터 통일신라에서는

저자 이문열의 '들소'를 소개해주고 있어요.


'들소'는

신석시 시대에서 청동기 시대로 넘어가는 시점을 배경으로 전개되는 이야기에요.

어느 부족 사회에서 청년들의 성년식 행사가 열리고

청년들이 들소를 사냥하는 과정에서 보여 준 모습으로 새로운 이름을 얻게 되요.

주인공은' 소를 겁내는 자'라는 수치스러운 칭호를

약사빠른 '뱀눈'은 '뿔을 누른 자'라는 영광스러운 칭소를 받게 되죠.

주인공은 '손의 동굴'로 보내져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추구하게 되고

'뱀눈'은 교활한 속임수로 용맹스러운 전사가 되어

세력을 넓히고 재산과 권력을 쌓아가게 되요.


들소를 보다 보면, 개인이 어떻게 권력과 재산을 가지게 되었는지 알게 되고

평등 사회에서 불편등 사회로 바뀌어 가는 과정이 자연스럽게 그려져 있어요.


이처럼 역사적인 사건을 소재로 한 문학 작품을 읽어 보면,

그 역사적인 사건에 흥미도 생기고 이해하기 쉬울 거라고 알려줘요.


확실히, 그냥 선사시대에 대해서 암기하듯 배우는 것보다

소설을 통해서 만나보는 것이 이해하기도 쉽고 기억에 남는 방법이 되는 거 같아요.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 2편 '고려'에서는

'사금파리 한조각을 소개하고 있어요.


고려 시대에 청자를 만들던 도공들의 이야기에요.

그 이야기 속에서 고려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 도자기 마을의 모습, 도공들의 삶을 만날 수 있어요.


단, 역사동화를 볼 때 주의 해야할 점은 있어요.

동화는 역사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두고 만든 이야기잖아요.

그래서 간혹 역사적인 사실과 맞지 않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해요.


그러니~

' 역사적 사실은 역사책에서 배우고, 역사동화는 동화로 즐긴다 '를

기억하고 있어야해요..^^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 3편 '조선전기'에서는

'초정리 편지'를 소개하고 있어요.


역사상 가장 훌륭한 임금으로 세종대왕을 꼽는 사람이 참 많을거예요.

아이들도 우리 나라 임금 중에 세종대왕을 가장 먼저 알게 되었을 거 같아요.

세종대왕하면 당연히 떠오르는 것이 한글이죠.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 한글의 가치를 잘 느끼게 해주는 동화로

'초정리 편지'를 만나봐요.


 

'초정리 편지'는

세종 대왕이 한글을 만든 뒤 눈병 때문에 초정 약수터로 요양을 갔다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이야기가 펼쳐져요.


초정 약수터 근처 산골에 살고 있는 장운이는

산에 나무를 해다 팔며 병든 아버지랑 누나랑 살았어요.

어느 날 장운이는 나무를 하러 산에 갔다가 낯선 양반 할아버지를 만나게 되죠.

한양에서 온 할아버지는 장운이에게 새로 만들어진 글자를 가르쳐줘요.

그러던 어느날 장운이의 누나가 빚을 갚기 위해 남의 집 종살이를 떠나게 되요.

장운이는 누나한테서 새 글자로 쓴 편지를 받게되면서

생각과 마음을 종이에 써서 보낼 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 놀랍고 신기했어요.

아버지처럼 석수장이가 된 장운이는 솜씨가 좋아 궁궐로 들어가게 되고,

임금님의 수제자가 된 장운이는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 글자를 가르쳐주고

한글을 널리 퍼뜨리려는 임금님의 뜻을 이루어 주게 되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이야기가 펼쳐진 초정리 편지에서

우리는 한글이 얼마나 배우기 쉬운 과학적인 글자였는지 알 수 있고,

어떻게 백성들 사이에 퍼져 갔고,

글자를 배운 백성들이 자기 생각을 글로 쓸 수 있어서 얼마나 기뻐했느지 알 수 있게 되요.

또, 세종대왕이 얼마나 백성을 사랑하고 한글을 퍼뜨리려고 애썼는지도 알 수 있겠죠?





 

 

알통 한국사 교실의 조선 전기 전문가 조선전 선생님의 소개해주신

역사동화 '초정리 편지'를 읽고 나서

한글이 창제 되는 과정을 읽어보게 된다면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되고, 역사적인 사실에 대해서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게 되는 거 같아요.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는

사건 하나하나를 상세히 설명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다루고 있어요.

정보를 알려주는데 인과 관계에 의한 설명으로

좀 더 이해하기 쉽게 해줘요.


학문이 발달하게 되면서

여러가지 책들이 만들어 져요.


여러가지 책들이 많들어 지면서 필요한 것은?

많은 책을 찍기 위해 인쇄술과 종이겠죠.

그래서, 학문이 발달하면서 자연스럽게 발전하게 되는 것이

인쇄술과 종이의 발달이였죠.


역사적인 흐름 속에서 인과관계를 통해서 보면 역사적인 사실들이 훨씬 이해하기 쉽다는 것을 알려줘요.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 4편 '조선후기'에서는

'책과 노니는 집'을 소개하고 있어요.



조선 후기 서학이 전해지면서 일어난 변화를 엿볼 수 있는

책으로 '책과 노니는 집'을 추천하고 있어요.






 

 

'책과 노니는 집'은


책을 베껴 쓰는 일을 하는 전문 필사장인 장이 아버지

천주학 책을 베껴 쓰는 일을 맡았다가 천주학쟁이로 몰려서 관아에 끌려가고

결국 심하게 매를 맞아 죽고 말아요.

그 뒤 장이는 아버지한테 필 사일을 맡기던 책방에서 책 심부름 일을 하게 됩니다.


당시 조선에서 천주교를 금지 했을 뿐만 아니라 천주교를 믿는 사람들을 고문하거나

감옥에 가두거나 죽였어요.

책과 노니는 집에서는 조선 후기 사회 모습이 잘 나타나 있고,

천주교가 어떻게 전파되고, 탄압받았는지 알수 있어요.


이렇게  한국사책을 보기 전에

역사 동화를 보면

훨씬 더 친근감이 들고,

역사를 좀 더 쉽게 느껴 질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정말, 역사동화를 보고 한국사 책을 보니

역사동화에서 봤던 것들이 기억이 나면서도

더 가깝게 느껴지더라구요.


역사 동화는 역사를 쉽게 만나기 위한 맛보기 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



 

 

책과 노니는 집 같은 역사동화를 보고 난후에

천주교의 탄압과 천주교에 대해서

만나보면, 훨씬 가깝게 느껴져요.

역사를 어렵게 외우리 위한 것이라고 생각할때부터~

머리가 아파지기 시작하는 거 같아요.


자연스러운 흐름속에서 역사동화를 접한 후에 만나면

더 친근하고 쉽게 느껴지는 우리 역사를 느끼게 될 거 같아요.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는

자료들이 참 풍부해서 좋아요.

그 시대를 살아보지 않았던 우리들이

그 시대를 만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진자료들이 풍부한 것은 이해와 기억에 좀 더 도움이 되고 있어요.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 5편 '일제 강점기와 대한민국'에서는

'마사코의 질문'을 소개하고 있어요.


일제 강점기에 우리 민족의 어떤 고통을 당했는지 알수 있는 책이에요.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에서

역사를 좀 더 친근하게 느낄 수있도록

역사동화를 소개해줌으로

역사를 좀 더 쉽고 친근하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일제 강점기에 우리 민족이 당한 고통을 마사코의 질문을 통해

느꼈다면,

통사책을 통해서 제대로 깊이 있는 역사를 꼭 알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해요.


역사동화로 쉽고 친근하게 시작했다면,

정확한 역사적인 사실과 내용을 깊이 있게 알아야겠죠.

 

 

아이들이 좀 더 역사책을 친근하게 느끼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사진 자료와 함께 학습만화도 구성되어 있어요.


 학습만화 역시 역사를 친근하게 접할 수 있거든요.




 

그 시대의 사진과 자료가

시대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친근하고 쉽게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요.


8.15광복을 경험해 보지 않은 우리들은

얼마나  그때가 소중하고 기쁜 순간이였는지

사진 자료를 통해서 느낄 수 있어요.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 5권을 일제 강점기와 대한민국에 대한 니용으로


대한민국 정치, 경제 10대 뉴스를 통해서

정리된 내용으로 보충할 수 있어요.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에서 소개하고 있는 역사 동화 외에도

여러가지 역사동화가 있어요.


역사동화를 읽을 때는 역사적인 사실이 배경이 되고 있지만,

동화 속에서 정확한 사실을 알기 보다는

역사를 좀 더 가까이에서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으로 만난다는 걸 알고 있어야 할 거 같아요.


그 다음에는

꼭!!! 통사책을 봐야해요..^^


추천하는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를 통해서

우리의 역사를 제대로 깊이 있게 알 수 있어요.


 

 

포함되어 있는 워크북을 잘 활용하는 것도 좋아요.


5학년 2학기부터 한국사 수업이 시작되니~

역사동화로 한국사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친근하게 느낀다음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로 깊이 있게 배우고

워크북으로 단단하게 다지면

더할 나위 없이 좋아요..^^


 

많은 관심 속에 많은 한국사 책들이 있는데,

우리 아이에게 좀 더 한국사를 알기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구성, 정확하고 깊이 있는 내용

다양한 자료들로 구성된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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