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 초등 수학 2-2 - 2014년 초등 최상위 수학 2014년
이은희 지음 / 디딤돌 / 201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수학 문제집 디딤돌 최상위 초등수학으로 실력 다져요!

 

 

얼마전 여누 상담을 다녀왔어요.

다~~ 잘하고 있다고 하시더라구요...ㅎㅎ

그래서, 별로 상담할 내용까지 없었다는...^^;;

 

그래서 제가 이런저런 질문들을 드렸어요.

그 중 선생님께서 수학이 3학년가면 확~~ 난이도가 높아진다고 하시더라구요.

그전에 선배맘들께 듣기로도,

2학년에서 3학년 올라갈 때,

4학년에서 5학년 올라갈 때,

교과들의 난이도가 뛴다고 들었거든요...

 

저학년때는 응용수학, 서술형 문제등이 있기는 하지만,

연산 비중이 더 큰 데~

3학년 올라가면  문제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고해서

차근히~~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선택한 방법은

물론, 기본이 되는 문제들을 충실히 한 후에 조금 난이도 있는 문제들을

만나는 방법으로 디딤돌 최상위 초등수학과 함께 하기로 했어요.

 

 

 



 

 

1학년때도 디딤돌 최상위 수학을 풀어서

이젠, 여누도 최상위 문제집의 문제들을 틀리지 않으면 더 좋아하더라구요..^^;

 

기본이 되는 문제들과 여러 유형의 문제들을

함께 만나볼 수 있어요.

 

또, Math Topic에서는

문제 풀이 과정에 실린 문제들과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을

난이도를 조금씩 다르게 하여 풀 수 있게 되어서 더 좋은 듯해요.

 

 

 

 

 

교과에서 배우는 포인트가 되는 내용들을

집어서 정리해 두었어요.

 

그리고, Basic Test를 통해서

기본 실력을 한번 점검해봐요.

 

요기까지는 쉬워하면서 쓱쓱~~ 아주 잘 풀어가요..^^

 

 

 



 

마음에 드는 Math Topic 이랍니다.

 

가끔 아이들이 문장제 문제를 보고~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멍~~~ 할때가 있는 거 같아요..^^;;

 

그럴때는 math Topic에 나온것처럼

'생각하기' -> '해결하기'

단계를 거치면 도움이 될 거 같아요.

 

문장제 문제를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경우가

바로 해결하기부터 하려고 해서가 아닐까

엄마 입장에서 생각이 들더라구요.

 

여누도 처음에는 뭐라는거야???

이런 반응을 보일때도 있었다죠...--;

그래서 문제를 보고 중요한 부분과 해결단서가 될 거 같은 것에 밑줄을 긋고

문제를 풀어가도록 해 보았더니~

그런 반응이 없어졌어요..^^;;

 

문제를 딱 보고~ 이 문제를 어떻게 풀것인지

생각하기를 먼저하면 해결하기는 저절로 따라 나오는 거 같아요.

 

 

 

 

이렇게 심화 유형의 예제를 한번 보면

그 다음 유제를 쉽게 풀어가죠.

 

그 유제들이 예제와 모두 똑같다면, 아이들에게 생각하기 보다

그냥 따라하기에 그칠 수도 있을 텐데

예제의 문제는 조금 달라요...

한번 더 꼼꼼하게 문제를 읽지 않고 생각하지 않으면

실수하기 딱 좋은 거죠!!

 

그런 문제들의 구성이 실력을 다지는데 도움이 되고

문제를 해결해 가는 능력을 키워주는 거 같아요.

 

 

 


 

먼저, 심화 유형을 함께 천천히 풀어봤어요.

여누가 급한 성격을 가진 녀석이라~

문제를 한번에 휙~ 보고 풀어버리려고 하는 경향이 있었어요.

그런데, 선생님 말씀은 여누가 꼼꼼해서 시간에 관계없이 문제를 꼼꼼하게 잘 살펴본다고 하시더라구요.

집과 학교에서는 다른걸까요?

아니면~~ 엄마가 누누이 이야기 했던 걸 기억하고

실전에서는 제대로 하는 걸까요? ^^;;;

무튼~~ 다행이에요...

엄마 걱정과는 달리 꼼꼼하게 잘해서요.

 

그래도!

연습도 실전처럼 해야 실수를 덜 할 거 같아요.

그래서 문제를 읽을 때 포인트가 되는 부분을 찾는 습관을 기르려고 해요.

 

일단, 밑줄도 쳐가면서 천천히 함께 해 보았어요.

 

 

 

 

 

먼저, 심화 유형을 함께 천천히 풀어봤어요.

여누가 급한 성격을 가진 녀석이라~

문제를 한번에 휙~ 보고 풀어버리려고 하는 경향이 있었어요.

그런데, 선생님 말씀은 여누가 꼼꼼해서 시간에 관계없이 문제를 꼼꼼하게 잘 살펴본다고 하시더라구요.

집과 학교에서는 다른걸까요?

아니면~~ 엄마가 누누이 이야기 했던 걸 기억하고

실전에서는 제대로 하는 걸까요? ^^;;;

무튼~~ 다행이에요...

엄마 걱정과는 달리 꼼꼼하게 잘해서요.

 

그래도!

연습도 실전처럼 해야 실수를 덜 할 거 같아요.

그래서 문제를 읽을 때 포인트가 되는 부분을 찾는 습관을 기르려고 해요.

 

일단, 밑줄도 쳐가면서 천천히 함께 해 보았어요.

 

 

 

 

예제를 풀때도 그냥 머리속으로 생각하지 말고~

과정을 써보도록 했어요.

서술형이 아니면~ 과정은 머리속에 넣어두고 답만 쓰려고 하더라구요.

그럼, 실수 하기 쉬우니~ 풀이도 차근차근 써보도록 했어요.

 

유제 1번은 예제와 같은 형태로 쉽게 풀 수 있었어요.

유제 2번은 살짝 함정이 있다죠?

과정이 하나 더 추가 되었어요.

바로 2마리를 중간에 고양이가 먹어버린거예요.

고양이가 먹어버린 생선을 제외시켜야겠죠~~

 

차근차근 하면 실수하지 않겠지만,

꼼꼼하지 않으면 실수할 수도 있는 부분인듯해요.

저학년 수학은 아이들이 모르고 틀리는 문제보다

실수해서 틀리는 문제들이 훨씬 더 많으니,

아이들이 문제해결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심화유형에서 만나는 문제들은

잘 생각하고 해결하기 과정을 거치면,

아이들에게 해결방법과 함께

생각하기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키워줄수 있을 거 같아요.

 

어떤 수를 ㅁ라고 표현하고 문제를 풀어간다고 생각만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에요.

 

 

 


 

예제만 잘 되어있으면 안되겠죠?

조금씩 난이도를 달리한 유제들을 풀어야

내것이 되는 듯해요.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만나볼 수 있어서 맘에 들어요.

 

사실, 연산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지만,

긴 문장에서 그 연산을 끌어내는 과정이 아이들에게

필요한 거 같아요.

그래서 긴 문장에서 포인트가 되는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는 힘을 길러야할 거 같아요.

 

 

 

 10원짜리 동전이 몇 개 필요할까요? ^^;;

 

한문제에서 하나만 알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해결단서를 찾고 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서

문제에서 구하려고 하는 것과 문제의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할 거 같아요.

 

 

 


 

레벨테스트를 거쳐서 좀 더 실력을 확인도하고 다져볼 수 있는 기회를 줘요.

3학년 수학 생각을 벌써 하는 건 아니지만,

아이에게 다양한 유형의 문제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것도

중요한 거 같아요.

특히, 문제를 해결하는 길을 알려주는 방식이

디딤돌 최상위 수학의 핵심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지막을 단원평가로 상큼하게 마무으리~~~ ^^

 

단원평가는 적절한 난이도로 나누어져 있어서

실제로 학교에서 단원평가 볼 때 대비해서 볼 수도 있어요.

 

최상위라는 말 때문인지~

여누도 최상위 수학이 어렵고, 잘 하는 수학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더라구요.

가끔, 학교 시험을 보고 나서는

엄마, 최상위에서처럼 어려운 문제는 없었어.

그래서, 쉬웠어~~라고 이야기 할때가 있어요...ㅎㅎ

아마, 여누가 쉽다고 느낀건...

난이도가 있는 문제들을 접해보고,

문제 해결 과정을 꼼꼼히 집어봤던 덕분이 아니였나 싶어요.

 

그런데, 여누야~~ 최상위 말고

경시영재,올림피아드로 더 어려운 교재들도 있다는 걸

알고 있니? ㅋㅋㅋ

 

일단, 여누는 최상위가 최상위라고 생각하고 흐뭇해 하는 걸로 마무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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