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 6-1 ㅣ 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
아꿈선 교수학습자료개발연구소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2월
평점 :
사실 처음 문해력책이라고 해서, 시중에 흔한 문해력 독해 문제집인줄 알았거든요. 이건 그냥 통합과학 교과서느낌 이었어요.
수능 1등 학생에게 흔하게 묻는 질문 " 어떻게 공부하셨어요?" "그냥 교과서로 열심히 공부했어요" 그 교과서가 이번에 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 책인거 같아요.
독서를 통해서 학교에서 배우기 전 예습과 그리고 배운 후 복습은 그냥 이 책 읽으면서 개념이해가 술술 될 꺼 같은 느낌.
한눈에 읽는 개념지도 코너는 그림과 중요개념으로 앞으로 배울 내용들을 소개해 놓아서, 본문 글들을 읽기 전에, 눈으로 한번 익히지 이해하기 쉬울 수 밖에 없네요.
뒤에 본문 읽다 조금 이해가 안 된다면 다시 앞으로 넘겨서 한번 더 확인하고 갈 수 있으니 좋아요~
교과서 밖으로 지식을 확장할 수 있도록 책 중간 중간 단원에 맞게 문해력 튼튼 코너로 과학자로 과학적인 사건들을 소개했고, 방구석 실험은 집에서 간단히 실험할 수 있게, 진짜 방구석에서 어렵지 않게 실험할 수 있도록 소개되어 있어요.
아들과 우주 파트를 읽었는데, 스페이스A유인 우주선을 탈 수 있는 비용, 1인당 6천만 달러가 환율로 얼마인지 계산하고, 깜짝 놀라더라구요. 우리는 여행할 수도 없는 돈이라고, 머지않아 함께 우주 여행하는 날이 오겠죠..ㅋㅎㅎ빅뱅이론에 대해 설명했어요. 간단히 강력한 에너지를 가진 작은 점이었던 우주가 어떤 이유로 대폭발 해서 지금까지도 팽창하는 이론을 아주 간단한 그림을 옆에 그려서 설명해줬어요. 미국의 허블이라는 과학자 하면 허블망원경이 떠오르는 데, 그러면서 루게릭병을 앓은 과학자가가 누구였는지 궁금하다고 해서 검색해서 영국의 스티븐 호킹박사님을 알아냈어요.
블랙혹의 반대개념인 화이트홀도 한번 생각해 보고, 우리 은하는 나선형이고, 가장자리쪽에 분포하는데, 그 위치가 어디인지도 한번 찾아 봤어요.
핵심개념에는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어서 한눈에 개념을 보기에도 편리해요.
과학뿐만 아니라 사회도 있다고 하니, 사회도 사 봐야겠어요.
교과서로 공부한 울 아들. 서울대를 못가더라도, 문해력 실력은 상승할 수 밖에 없을 꺼 같아요..
아자아자...문해력 향상을 위해 쭉~~ 열심히 함께 읽어보렵니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직접 아이와 읽고 쓴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