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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개츠비 (양장) 새움 세계문학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이정서 옮김 / 새움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왜 위대한 개츠비 일까...??"

 

어릴때 필독서처럼 왠지 꼭 읽어야 할 것 같아 의무감에 읽었던 "위대한 개츠비"

사실 대부분의 스테디 샐러는 그 만한 이유가 있지지만, 사실 나에게 이 책은 다 읽고 나서도 왜 이게 이렇게 유명한지 모르겠다...는 의구심과 고개를 갸웃갸웃했던 기억이 있다.

얼마전 이정서 번역가의 어린왕자를 읽고 무심코 읽어왔던 책들이 "번역"이라는 포장으로 얼마나 많은 오역을 남겨왔는지에 대해 돌아보고 생각하던차에 다시 한 번 이정서 번역가의 위대한 개츠비를 읽어 보았다.

 

영미권에서 이 책,위대한 개츠비에 쏟아진 찬사는 이루 말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이 소설은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베스트셀러이면서 수시로 영화로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시간이 흘러도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느끼는 감동은 사뭇 다르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자신의 작품을 직접 영어로 쓸 만큼 영어에 익숙한 무라카미 하루키가, 이 작품을 그렇게 좋아했던 것도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이 정도면 위대한 개츠비가 얼마나 흥미로운 소설인지를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우리 독자들의 반응은 전부 그렇지는 안았습니다.

훌륭한 책이라고 해서 읽었는데 자신은 잘 모르겠다는 리뷰와, 제목이 왜 위대한 개츠비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이 대부분이 이었던 게 사실이었던 것입니다.

 

-역자의 말 중에서-

 

 

개츠비와 그의 주변 인물들의 화려하고 퇴폐적으로까지 느껴졌던 겉모습에 숨겨진 개츠비 내면의 고독과 외로움을 느끼며 다시 읽으면서 왜 "위대한 개츠비"인가에 대해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다시 읽는 "위대한 개츠비

 

번역가는 이 책 역시 번역에 대한 본인만의 소신을 뚜렷하게 드러내는 것은 물론 책을 읽는 내내 원작의 느낌 그대로를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노력했던 흔적들을 엿볼수 있다.

우선 책을 펼쳐보면 왼쪽 페이지에는 원작을 , 오른쪽페이지에는 번역본을 수록하여 원작과 번역본을 동시에 볼 수 있도록 하였고 뒷부분에 역자노트를 통해 기존 번역들에 대한 따끔한 충고처럼 느껴지는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번역에대한 소신을 피력한다

 

아마 번역은 그럴 것입니다. 한 문장 한 문장을 떼어 놓고 보자면, 이해할 수 있는 것보다 이해하기 힘든 게 더 많은 것, 그래서 과연 이 책 한 권을 어찌 정확히 번역할 수 있을까 싶은 것, 그런데 역으로 생각하면 앞의 내용이 있기 때문에 다음 문장 다음 문장이 어떤 식으로든 정확한 하나의 의미로 규정될 수밖에 없다는 것. 따라서 번역도 하나의 답이 존재한다는 사실 말입니다.

 

- 저자노트 중에서-

 

 

책은 기존의 번역처럼 문맥상의 매끄러움은 조금 덜할 지라도 인물들에 대해 미묘한 심경 변화를 좀더 세밀하게 다가가 개츠비의 위대함을 느끼게 해준다.

267page

그는 데이지를 바라보는 것을 한 번도 멈추지 않았고, 그는 그의 집안의 모든 것을 그녀의 너무도 사랑스러운 눈길의 반응 여부에 따라 재평가하고 있는 것 같았다.

 

271page

데이지로부터 그를 떼어 놓았떤 그 엄청난 거리와 비교하면, 거의 그녀를 만질 수 있을 정도로, 그녀에게 매우 가까워진 것처럼 여겼다. 그것은 별과 달 사이처럼 가깝게 여겨지는 것이덨다.

 

523page

그는 이 푸른 잔디밭으로 먼 길을 왔고, 그의 꿈은 아주 가까워서 그것을 붙잡는 데 거의 실패하지 않을 거라고 여겼을 것임에 틀림없다. 그는 알지 못했다. 그것은 이미 그의 너머에, 그 도시 너머 광대한 어둠 속 어딘가. 공화국의 어두운 들판이 밤 아래서 굴러가던 그곳에 있었다는 것을.

-본문 중에서 -

개츠비는 정말 "위대"한 것일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던 독자라면 이 책을 꼭 읽어 보라고 추천해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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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나의 등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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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서도 일상이 로맨스겠어
도상희 지음 / 뜻밖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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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색의 쨍한 표지가, 가벼운 무게가 그리고 무엇보다 " 혼자서도 일상이 로맨스겠어"라는 제목이 마음에들어 이번주 출근가방에 함께했던 에세이,

업무가 바뀌면서 지난달까지는 인수인계를 하느라, 이번주부터는 인수인계를 받느라 정신없는 요즘이다.

도서관에서 일하면서도 뭐 그리 바쁘다고 책 한권 들여다 볼 여유도 없이 지냈는지 -

그래서 요즘은 이런 에세이가 좋다.

공감도하고 공상도하고 뭐가 뭔지 모를 정신없는 하루중에 그나마 짤막한 에세이 한줄이 주는 여유는 몸의 피로를 녹여주는 커피 한 잔 만큼이나 내 머리를 비워주기 때문이다.

 

 

 

 

일의 딜레마

좋고, 잘해내기도 하는 일을 업으로 삼을 수만은 없다는 것에서 일의 딜레마가 생긴다.

-' 남들 보기엔 멀쩡히 잘하지만 자신을 갉아먹는 일' 이 있다.

- '조금 서툴러도 나 하나 즐거우면 그만인 일' 도 있다.

-'어느 정도 해내는데 행복하기도 한 일'이 가장 이상적이다.

마지막 이상적인 일은 내게는 '조용히 혼자 글 쓰는 것'이지만, 생계가 되기는 어렵다. 살아가기 위해선 어쩔 수 없이 첫 번째 일을 업으로 삼게 될 확률이 크다.

'잘하지도 못하고 자신을 갉아먹지만 계속 해야 하는 일'을 빼먹었는데, 제발 그런 일은 하지 않게 되기를

 

 

PART 3. 아등바등사무실

 

 

새로 바뀐 사무실에서 처음으로 점심심간에 혼자만의 시간이 생겼던 날이었다.

점심을 먹고 각자 흩어져 이런저런 업무를 보는 사무실을 빠져나와 도서관으로 갔다.

결국 또 난 여기인가- 또 도서관? ㅋㅋ

헛웃음이 나오면서도 도서관 특유의 적막과 분위기가 좋았던거 같다.

지금의 나는 어떨가? - 작가가 말하는 이 "이상적인 일"에 내가 있을까 ...

이런저런 생각의 결론

'조금 서툴러도 어느정도 해내고 또 가끔은 행복하기도 한 일' 일을 하고 있는 거 같다는 결론으로 사무실로 복귀 -

그리고 그날의 난 오후내내 '잘하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나를 갉아먹지는 않아서 다행인 일' 을하며 오후를 보냈다 ..

 

책 제목이 참 예쁘다 생각했다.

일상이 로맨스라는 말이 너무 예쁘다 생각했다.

일기같은 이 에세이를 읽으며 작가가 어떤 사람인지 느껴졌다.

세상과 쉽게 사랑이 빠지는 사람, 진짜 외로움을 아는 사람,

스쳐가는 것을 예쁘게 기억하고 기록할 줄 아는 사람.

내가 아닌 작가의 글을 보고 나를 생각하게 만들어 주는 사람.

정말 ,

"혼자서도 일상이 로맨스겠어"

참 예쁜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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