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들을 내 편으로 만드는 소통
양광모 지음 / 무한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요즘 산다는 것이 무엇일까? 그리고 나를 끝까지 믿어주고 내 편이 되어 줄 사람이 과연 몇명이나 될까?하는 생각을 많이 한다. 나이가 들 수록 사람관계가 가장 힘들고 소통의 부재로 서로 등돌리고 원수처럼 살아가는 일이 종종 일어난다. 양광모님의 '사람들을 내 편으로 만드는 소통'이라는 책은 흡사 함석헌선생님의 '그 사람을 그대는 가졌는가'라는 시를 처음 만났을 때 느끼던 그런 감동을 주었다.
다른 사람들과 소통을 잘 하는 사람은 갈등도 원활하게 극복할 수 있고 그리고 갈등 관계에 놓였던 사람조차도 자신의 편으로 만들수 있다는 것, 평범하지만 누구나 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소통의 문제이다.
다른 사람과 소통을 잘 하는 사람이 바로 다른 사람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소통을 잘 하는 방법을 우리들에게 알려준다. 그 방법은 '첫째, 처음 만난 사람의 장점을 파악하여 그 장점을 칭찬하여 첫 인상을 강렬하게 남겨라. 둘째, 강렬한 첫인상으로 상대방으로 하여금 다시 만나고 싶은 사람이 되도록 기대감을 형성하라. 세째,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 그리고 그 사람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들어주는 열린 귀를 가져라. 네째, 처음 만나도 늘 곁에 있었던 사람처럼 상대방을 편하게 해주라. 다섯째, 나에게 기대를 가질 수 있도록 신뢰감을 형성하라.'이다.
함석헌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그 사람을 그대는 가졌는가'에 대한 해설서라고 생각해도 좋을 듯하다. 그 사람을 가지기 위해 우리가 갖춰야할 자세를 이 책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