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설 공주는 공주가 아니다?! - 발도르프 선생님이 들려주는 진짜 독일 동화 이야기
이양호 지음, 박현태 그림 / 글숲산책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어릴 때 동화책으로 보았던 백설공주가 공주가 아니었다니........ 이것은 나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신선한 충격이 되었을 것이다. 어릴 때부터 읽어 왔고 지금도 동심을 일으키는 백설공주 책인데 백설공주가 진짜가 아니었다니. 되게 놀랍기도 한 동시에 그럼 진짜 백설공주의 정체는 무엇인지 궁금하였다.
 

 우리가 공주로 알고 있던 백설공주는 새하얀 눈 아이 이다. 그리고 동화책에서 왕비로 되어 있는 백설공주의 새 엄마는 원래 못돼 먹은 여자라고 씌여져 있었다. 또 새하얀 눈 아이의 허파와 간을 요리해 먹은 부분은 우리가 읽었던 책에는 없지만 원작에는 실려 있다고 한다. 어린이들을 위한 책인데 이런 문장과 단어가 씌여져 있다니. 조금 잔인하기도 하면서 어린아이들에게 보여주어도 되는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알고 있던 백설공주와는 분위기가 전혀 다른 새하얀 눈 아이. 놀라기도 했지만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있었다. 원작을 읽는 재미, 새롭고 쏠쏠한 기분이 들었다.

 

 또 다른 독일 동화인 순금 아이. 이런 내용이 우리 나라 전래동화로 비슷하게 나왔던 것 같기도 하였다. 하지만 원작에는 우리가 읽어왔던 내용들과는 다른 전혀 몰랐던 이야기들이 있었고 새로운 내용들도 있었다. 왜 우리나라 사람들은 원작을 옮기면서 왜 이렇게 지우고 바꿨나 하는 궁금증이 들었다.

 

 이야기만 읽어보지 않고 해설과 물음글도 읽어보았다. 읽었던 내용을 다시 꼼꼼히 생각해 볼 수 있게 해 주었다. 조금은 색다른 책. 그래도 나의 고정관념을 조금은 깨주어 좋았다. 또 우리가 잘못 알고 오해 하고 있는 다른 동화들을 알아보고 싶다. 그래서 내 아이들에게는 전혀 틀리지 않고 잘못 읽혀주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