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랑말랑 소프트 파워 - Al & 하이테크 필요한 진정한 힘
유재천 지음 / 더로드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요?"

이 질문에 대해 소속이나 MBTI같은 지표를 제외한다면 쉽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사람들은 흔히 자신의 정체성을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주변 사람들이 바라는 타인의 모습으로 끼워맞추곤 하니까. 그런데 그렇게 타인들의 요구에 다 맞춰주고 나면, 나의 요구와 바램은 또 누가 들어준단 말인가? 

"소프트 파워는 '하이터치'라는 인간의 감성, 공감 능력을 기반으로 한 인간만의 고유한 능력을 말한다. 공감, 유연성, 경청 등 인간의 삶과 관게에 있어서 인간만이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인 것이다." 

이 책은 Ai 기술로 인해 기술적으로 더욱 '완벽'에 다가가는 세상 속에서, 사람들이 어떤 소양을, 능력을 갖춰야만 살아남을 수 있고, Ai 사회 속에서도 행복할 수 있는지, 어떤 능력이 사회에서 더욱 중요시될지 알려준다. 책에서 '소프트 파워'라고 알려주는 기술은 여느 경제경영서에서 배울 전문 기술이 아닌 사람이 다른 사람과 더욱 매끄럽게 어울리고 부드럽게 섞여들 수 있는지 이야기하는 화술과 사고 방식, 그리고 자기 자신의 멘탈관리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자신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자신과의 연결성을 높이고, 스스로가 지각하는 자신에 대한 모습을 바탕으로 자신이 추구하는 자아상을 알아간다." 

당장 Ai가 녹아들기 시작하는 시점에도 사람들간의 소통하는 방법에 정말 많은 문제들이 느껴진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이나 사람들은 허구헌날 흑백논리로 갈라져 싸우기에 바쁘고, 싸우기만 하면서 지나가는 시간 속에서 서로 소통하고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선 자연스레 잊어간다. 사람이 사람으로써, 제대로 된 인간관계를 갖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이야기다. 

책에서도 반복적으로 생존을 위해선 돈이 필요하지만, 행복을 위해선 끈끈한 신뢰로 엮인 인간관계가 필요하다고 한다. 내가 별 생각 없이 연락해도 기분 좋게 받아주고, 아무 부담 없이 이야기 할 수 있는 그런 존재들로 이루어진 인간관계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